GSMA: 다수의 모바일 업체들이 전세계에서 허가 받은 스펙트럼으로 라이브 상용 저전력 광역 네트워크 출시

사물인터넷 연구소와 성장 중인 모바일 혁신 커뮤니티의 지원으로 전세계 41개 모바일 사물인터넷 네트워크 사용 가능해져

뉴스 제공
GSMA
2018-02-22 11:40
런던--(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GSMA가 모바일 사물인터넷 또는 허가 받은 저전력 광역 통신기술(LPWA) 네트워크의 발전에 가속도가 붙어 세계적으로 성장을 계속하고 있다고 21일 발표했다.

현재까지 23개 모바일 업체들이 협대역 사물인터넷(NB-IoT[1])과 LTE-M[2]에서 전세계에 41개 모바일 사물인터넷 네트워크를 출시했다. 34개 사물인터넷 연구소를 비롯해 GSMA의 모바일 사물인터넷 혁신 커뮤니티(Mobile IoT Innovators Community) 내 800개 이상의 조직으로 구성된 확장 중인 커뮤니티가 이러한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GSMA 인텔리전스(GSMA Intelligence)의 예측에 따르면 2025년까지 18억 개의 허가 받은 LPWA 연결을 포함해 31억 개의 셀룰러 사물인터넷 연결이 이루어질 전망이다.

GSMA의 최고기술책임자 알렉스 싱클레어(Alex Sinclair)는 “2018년에는 모바일 사물인터넷 네트워크의 규모가 더욱 커질 예정이다”며 “우리는 허가 받은 스펙트럼에서 상업용 네트워크의 가용성이 크게 증가한 것을 이미 목격했고 올해에 한층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는 혁신적인 신규 솔루션을 개발하는 조직 커뮤니티가 증가하고 기업의 신규 제품 및 서비스 검증을 지원하는 사물인터넷 연구소의 수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며 “허가 받은 관리형 모바일 서비스만이 미래의 수요에 걸맞은 안정적인 저전력 연결을 제공해주는 만큼 모바일 사물인터넷 네트워크가 실질적인 글로벌 사물인터넷 솔루션으로 빠르게 자리잡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GSMA는 어떤 모바일 업체나 모듈 벤더, 애플리케이션 제공업체든 광범위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LPWA 장치 및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해 전세계 34개 사물인터넷 연구소들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발표했다. 연구소들은 조직에게 네트워크 상에서 종단간 및 상호운용성 시험을 실행할 기회를 제공한다. AT&T는 조지아 주 애틀랜타 시와 텍사스 주 플레이노 시 및 휴스턴 시에 소재한 AT&T 공장 3곳, 텍사스 주 오스틴 시에 소재한 AT&T 디바이스 라디오 랩(DRL)의 지원을 받아 사물인터넷 연구소 운동에 참여하는 최신 운영업체가 됐다.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2018의 모바일 사물인터넷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에서는 GSMA의 사물인터넷 프로그램이 2월 25일 오후 1시 헤스페리아 타워 호텔에서 열리는 제6회 모바일 사물인터넷 서밋을 주최할 예정이다. 이 서밋은 모바일 사물인터넷 기술의 빠른 성장 및 기세, 수십억 개의 새로운 장치들을 연결하는 기술의 힘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GSMA 혁신 도시(GSMA Innovation City) 전시회에서도 이 프로그램은 몰입형 도시 환경에서 사물인터넷이 전세계 사람들의 생활을 어떤 식으로 변화시키는지를 보여주게 된다. 나아가 이 프로그램은 사물인터넷 빅 데이터(IoT Big Data)와 사물인터넷 보안 및 드론(IoT Security and Drones) 전문 세미나를 주최할 예정이다.

GSMA 모바일 사물인터넷 운동

GSMA 모바일 사물인터넷 운동은 업계가 허가 받은 스펙트럼 내에서 상업용 LPWA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시작됐다. 이 새로운 네트워크는 비용이 저렴하고 낮은 데이터 속도를 사용하며 긴 배터리 수명을 요구하고 원격지에서 운용되는 산업 자산 추적, 보안 모니터링 또는 물·가스 계량 같은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대량 판매 시장의 사물인터넷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기 위해 설계된 적응형 5G 슬라이스 아키텍처의 일부다. 현재 전세계 74개 글로벌 모바일 업체들, 장치 제조업체 및 칩셋·모듈·인프라 기업들이 이 네트워크를 지원하고 있다. 모바일 사물인터넷 네트워크는 모바일 플랫폼의 진화의 일부이며 5G 미래의 핵심 요소다. 자세한 정보는 https://www.gsma.com/iot/mobile-iot-initiative/ 를 참조.



[1] 협대역 사물인터넷(NB-IoT) 네트워크는 3 홍콩(3 Hong Kong)(홍콩), 차이나 모바일(China Mobile)(중국, 홍콩), 차이나 텔레콤(China Telecom)(중국), 차이나 유니콤(China Unicom)(중국), 청화 텔레콤(Chunghwa Telecom)(대만), 코스모트(Cosmote)(그리스), 도이체 텔레콤(Deutsche Telekom)(오스트리아, 독일, 네덜란드), 다이알로그(Dialog)(스리랑카), 에티살랏(Etisalat)(아랍에미리트), KT (한국), LGU+ (한국), M1 (싱가포르), 모비텔(Mobitel)(스리랑카), 오렌지(Orange)(벨기에), 슬로박 텔레콤(Slovak Telecom)(슬로바키아), 텔리아(Telia)(핀란드, 노르웨이), 텔스트라(Telstra)(오스트레일리아), TIM (이탈리아), 티모바일(T-Mobile)(오스트리아, 독일, 네덜란드, 폴란드), 투르크셀(Turkcell)(터키), 벨컴(Velcom)(벨라루스), 보다폰(Vodafone)(오스트레일리아, 체코 공화국, 아일랜드, 이탈리아, 네덜란드, 스페인, 터키)이 제공하고 있다.

[2] LTE-M 네트워크는 AT&T (미국), 에티살랏(Etisalat)(아랍에미리트), KDDI (일본); KPN (네덜란드), 오렌지(Orange)(벨기에), 텔스트라(오스트레일리아), 투르크셀(Turkcell)(터키), 버라이즌(미국)이 제공하고 있다.

GSMA 개요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는 세계 모바일 사업자의 이익을 대표하며 800개에 육박하는 모바일 사업자와 단말기 및 기기 제조사, 소프트웨어 기업, 장비 공급사, 인터넷 기업은 물론 인접 산업 분야 기관들을 포함하는 광의의 모바일 생태계에 속한 300여 업체들을 하나로 묶고 있다. GSMA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상하이,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아메리카, 모바일 360 시리즈 컨퍼런스 등 업계 선도적인 행사를 주최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GSMA 웹사이트(www.gsma.com)와 트위터: @GSMA에서 볼 수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80221005063/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gsma.com

연락처

GSMA 홍보대행
보 바스(Beau Bass)
+44 79 7662 4962
beau.bass@webershandwick.com
파우 게레로(Pau Guerrero) / 글로리아 알미랄(Gloria Almirall)
+34 93 236 09 00
PGuerrero@webershandwick.com

GSMA 언론 홍보실
pressoffice@gsm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