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북스, ‘신경과의사의 영어뇌 만들기’ 출간

신경과의사 지식과 자신의 경험 바탕으로 공개하는 독학 영어공부 비법 소개

뉴스 제공
바른북스
2018-02-21 17:29
서울--(뉴스와이어)--바른북스가 ‘신경과의사의 영어뇌 만들기’를 출간했다.

“교육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성취해 가는 것이다.”, “문법 공부하지 마라. 뇌에너지의 낭비다.”, “지금도 우리 뇌를 훈련하면, 원어민처럼 영어를 할 수 있다.”, “우리의 뇌는 나이에 상관없이 우리가 훈련하고 노력함에 따라, 뇌의 신경회로를 변형시키기도 하고 새로운 회로를 만들기도 한다. 그리고 실제로 뇌의 형태가 변화된다.”

IQ 109인 평범한 저자는 내신 6등급 성적으로 6번의 대학입시 도전 끝에 의과대학에 들어가 신경과 전문의가 된다. 그런 그가 서른이 넘은 어느 날 영어공부를 결심하게 되었으며, 그로부터 10년이 지난 후 영어 전문 방송국에서 영어로 진행하는 생방송에 수년간 고정 출연하게 된다.

이 책은 저자의 영어공부법에 대한 이야기이다. 영어학원 등록이나 해외 어학연수 없이 국내에서 혼자 공부한 그는 이 책에서 영어공부의 이유와 목적이 무엇인지 밝히면서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통해 듣기, 말하기, 읽고 이해하기 그리고 영어 울렁증 극복 방법을 알려준다.

뿐만 아니라 신경과 의사인 저자는 자신의 뇌과학적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의 뇌를 단련시키는 방법을 제시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누구든 나이에 상관없이 원어민처럼 유창한 영어 구사가 가능함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이 외에도 저자는 다들 말하기를 주저하는 대한민국 영어교육의 문제점들을 향해 신경과의사로서의 전문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거침없는 돌직구를 던진다.

이 책은 단지 영어를 잘하는 노하우뿐만 아니라 우리가 어떻게 하면 우리의 뇌를 건강하게 만들어 우리의 삶을 비(非)건강에서 건강으로 회복시키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삶의 어려움과 역경을 극복하고 우리 자신을 특히 우리의 뇌를 ‘부정’에서 ‘긍정’의 뇌로 바꿀 때 영어의 향상뿐만 아니라 세상을 살면서 아름다운 삶의 결실을 맺을 수 있음을 뇌과학적 근거를 통해 우리에게 보여준다.

◇저자

류상효

· 신경과 전문의
· 현) 해동병원
· 영어학원 등록 및 어학연수 : 접수처 근처도 안 가봄
· 30대에 국내에서 독학으로 공부해서 영어전문 방송에서 생방송으로 라디오 방송하기
· 광주 영어 방송 ‘City of Light’ 녹음방송(2011년~2013년)
· 부산 영어 방송 ‘Inside out Busan’ 생방송(2013년~2014년)
· 전국 공영방송 EBS radio ‘모닝스페셜’ 특별 게스트 출연(2012년)

◇차례

추천사 - Kristen Cho

서론

Chapter I 영어와의 만남
1. 공중보건의사
2. 벼룩 이야기
3. 영어 공부의 이유와 목적
- Keep In Mind

Chapter II 영어 듣기와 받아쓰기
1. 특별한 아침
2. 듣기 그리고 받아쓰기
3. 극대화하기
- Keep In Mind

Chapter III 원어민처럼 발음하기
1. 발음 연습
2. 영어의 리듬과 강세
3. 자기성찰
4. 원어민 발음이란
- Keep In Mind

Chapter IV 문법 그리고 독해
1. 문법 공부
2. 독해를 하는 우리의 뇌
3. 회화로 습득한 독해
4. 문법과 독해에 대한 오해
5. 독해가 안 되는 이유
- Keep In Mind

Chapter Ⅴ 영어학원에 안 가도 된다.
1. 우리에겐 전국공영방송 EBS가 있다.
2. EBS 영어 공부 극대화하기
3. 한국에서 어학연수하기
- Keep In Mind

Chapter VI 영어 울렁증
- Keep In Mind

Chapter VII 원어민과 대화하기
1. 어학연수 필요할까?
2. 원어민과의 대화가 주는 착각 그리고 함정
3. 착각과 함정에서 탈출하기
4. 원어민과의 대화 극대화하기
- Keep In Mind

Chapter VIII 실수는 최고의 가르침
1. 실수 하나
2. 실수 둘
3. 실수 셋
4. 실수가 주는 선물
- Keep In Mind

Chapter IX 시험
1. 시험의 감격
2. 시험은 배움
- Keep In Mind

Chapter X 두통과 영어
1. 두통의 종류
2. 두통의 치료
- Keep In Mind

Chapter XI 통역사의 영어 공부
1. 이중언어자들(bilingual people)
2. 통역사의 뇌 회로
3. 통역사의 영어 공부법 따라 하기
- Keep In Mind

Chapter XII 모국어 습득과 영어습득
1. 통문장 외우기
2. 언어 습득의 4단계(골격이론)
- Keep In Mind

Chapter XIII 영어뇌 만들기
1. 뇌의 리모델링 이론
2. 아이들의 뇌
3. 성인들의 뇌
4. 뇌의 리모델링 방법
- Keep In Mind (KIM)

◇맺음말

추천사

“영어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
크리스틴 조(EBS 중급영어회화 진행자)

“영어 강박증에 시달리는 한국인들에게 How to는 물론이고 어떤 목표를 갖고 영어 공부를 해야 하는지 자신의 진솔한 경험담을 통해 보여주는 훌륭한 학습 가이드.”
김네모(한국외대 초빙교수 & 외신기자, BBC 라디오/가디언지)

“이 책은 어떻게 하면 영어를 가장 살아있는 상태로, 가장 효과적으로 내 것이 되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최고의 노하우와 조언들이 응축된 책이다. 저자의 열정과 풍부한 경험들 또한 영어를 내 것으로 만들고 싶어 하는 사람들에게 피부에 와 닿는 많은 메시지를 선사한다. 현재 영어 수준이 어느 정도가 되던, 언어를 가장 언어답게 학습하는 방법이 궁금한 모든 이들에게 이 책은 최고의 비법을 생동감 넘치게 가르쳐줄 것이다.”
임동균(서울시립대 도시사회학과 교수, 서울대 사회학과 학사/석사, 하버드대 박사)


“영어라는 언어는 사람과 소통이 되고, 마음을 주고받는 것이다. 그의 영어 이야기가 당신의 머리와 가슴에 진국으로 다가올 것이다.”
지정우(미국 신시내티대학 건축학 교수, 현 EUS+건축 소장)

“이 책은 어떻게 영어를 혼자 공부하여 영어전문 생방송하기까지의 노하우에 대한 책입니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지금까지 정말 열심히 살아온, 어려울 때나 삶에 고민이 있을 때 포기하지 않고, 보통보다 더 멋지게 살아온 청년의 이야기이다. 이 책을 읽는 많은 이들에게 희망과 도전을 줌에 믿어 의심치 않는다.”
송홍기(강동성심병원 교수, 현 대한 뇌전증학회 국제교류위원회 위원장)

“선생님의 책을 가까이에 두고 꺼내 볼 수 있다는 생각에 벌써부터 가슴이 들뜨고 있습니다.”
정병욱(영화 “명량” 2014 프로듀서)

“이 책은 단지 영어를 잘하기 위한 노하우를 제시하는 책이 아니라 삶의 변화를 원하는 이들에게 실질적 영감을 줄 수 있는 책이다.”
박성수(봉봉성형외과 대표원장)

“그의 영어에 대한 그리고 인생에 대한 삶의 여정에 대한 이 책은 많은 독자들을 감동시키고, 동기를 부여하며, 도움을 주리라고 나는 믿는다.”
데니스 파르넬(부산외대 교수)

“힘든 어린 시절을 박차고 스스로 자신의 길을 개척한 류상효! 나도 치매로 류 선생님을 찾아가는 일이 없도록 스마트폰도 영어로, 숫자는 영어로 되뇌고, 캘린더 일정도 영어로 기록할래요.”
김해원(이화여자대학교 인문예술 미디어 특임교수)

“나는 소위 말하는 ‘교포 1.5세’다. 생방송 출연을 위해 방송국에 올 때마다 자연스럽고 유창한 영어로 인사를 건네는 류상효 원장을 처음 만났을 때, 너무도 당연히 오랫동안 영어를 공부했거나 미국 유학을 다녀왔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서른이 넘은 나이에 영어 공부를 시작했고, 어학연수는 물론이고 심지어는 학창 시절 영어 학원 근처에도 가 본 적 없다던 그가 영어 방송국에서 영어로 생방송을 하였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교육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성취해 가는 것’이라고 말하는 류상효 원장의 놀라운 이야기가 영어로 고민하고 있지만 풍족한 기회를 누리지 못하는 이 시대의 많은 청년들에게 가슴 뛰는 자극제가 되기를 바란다.”
조시현(극동방송 아나운서)

“필자와의 첫 만남을 기억합니다. 나는 그때 그가 다른 여느 사람과 다르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나의 그런 느낌은 맞았습니다. 그는 타인을 위한 헌신과 열정으로 가득한 의사입니다. 그는 삶 가운데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였으며, 인생을 다른 이들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삶으로 채우고 있습니다. 세상은 그와 같은 사람이 필요합니다. 그의 삶에 대한 글 그리고 영어에 대한 글이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고 세상을 밝히는데 도움이 되는데 의심치 않습니다.”
조 킴(아리랑 방송 Wonders of Jeju 진행자)

웹사이트: http://barunbooks.com

연락처

바른북스
대표
김병호
070-7857-971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