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학교, ‘품질관리 기법 활용한 에너지설비 개선 및 관리 실무 강좌’ 개최

부산--(뉴스와이어)--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는 에너지 관련 설비의 개선과 관리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관련 실무자를 대상으로 ‘품질관리 기법을 활용한 에너지설비 개선 및 관리 실무’ 강좌를 2018년 3월 5일부터 7일까지 3일간 개최한다고 밝혔다.

신재생을 이용한 발전시스템이나 에너지설비의 에너지 절약뿐만 아니라 전 산업의 설비와 공정 전반의 품질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이 강좌에서는 품질관리 기법과 프로세스 학습을 통해 이론을 습득하고, 품질관리 통계 프로그램인 미니탭 등을 활용하는 실습 교육으로 관련 관계자 직무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상기후, 온난화, 자연재해 등을 대비하기 위해 전 세계가 공해가 없는 자원을 확보하기 위하여 풍력, 태양광 등의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발전에 열을 올리고 있다. 우리나라도 자연친화적 에너지산업에 관심을 가지고 법령도 제정하고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기사와 같은 전문가 육성도 하고 있다. 특히 발전설비는 시스템의 운영, 성능평가 및 품질관리, 유지보수가 중요한 항목을 차지하고 있다.

신재생설비 인증제도는 국가 신재생에너지정책 목표 달성을 위해 보조금을 투입하거나 의무적으로 설치할 필요성이 있는 신재생에너지 인증대상 설비의 제조공장심사 및 제품심사를 실시하여 정부가 규정한 인증심사기준과 제품의 성능·품질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 인증서를 발급하고 KS마크 표시를 허용하는 국가인증제도이다.

기계설비시공·관리기준법이 발의되고 있다. 이 법안에는 국토부 장관이 기계설비의 정밀시공과 품질향상 등을 위해 5년마다 기계설비발전계획을 수립·시행하도록 하는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법안 추진은 기계설비의 엄격한 품질관리와 유지관리를 통한 에너지 절감 및 저탄소 녹색성장 실현, 기계설비의 완벽한 시공과 철저한 유지관리로 건축물 생애주기비용 절감, 기계설비 관련 에너지 다소비형 구조개선 등의 큰 배경에서 출발했다.

강좌 내용은 품질기법의 개요, 프로젝트 선정과 기대, 효과 파악과 실행계획 수립 기법, 프로젝트 핵심 성과지표 결정, 현재 수준 파악 및 개선목표 설정 기법, 개선목표 달성에 영향을 미치는 잠재인자 파악 및 개선 우선순위 결정 기법, 프로젝트 성공을 위한 핵심인자 데이터 수집, 분석 및 선정 기법 등이 구성되어 있다.

또한 핵심인자의 특성에 따른 개선 전략 수립, 핵심인자의 최적안 결정, 검증 및 관리계획 수립 기법, 관리계획 모니터링, 효과 파악 및 결과를 문서화하는 기법 등의 내용과 특히 실무와 교육경력이 많은 품질관리 기술사의 강의가 준비되어 있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사전신청 후 참가 가능하다. 상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이 강좌는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에너지공단, 부산광역시, 부산교통공사가 후원한다.

웹사이트: http://peet.pusan.ac.kr

연락처

부산대학교
풍력발전미래기술연구센터
구본철 연구교수/공학박사
051-510-3055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