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I 조사결과 전 세계 기업에서 매 20초마다 100만달러가 낭비되고 있어

새로운 조사결과가 기업이 소비하는 1달러 중 약 10퍼센트가 비효율적인 사업전략 시행으로 손실되고 있다고 밝혀

사업 성공을 촉진할 중요 요소들을 강조

2018-02-19 10:10
필라델피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프로젝트 매니지먼트 협회(Project Management Institute, 이하 ‘PMI’)가 수행한 글로벌 조사 ‘2018 펄스 오브 더 프로페션(Pulse of the Profession®)’에 따르면 잘못된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관행에서 비롯된 비효율적인 사업전략 시행으로 인해 전 세계 기업 전체에서 매20초마다 약 100만달러가 낭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매년 약 2조달러가 낭비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이 연구는 평균적으로 기업들은 잘못된 프로젝트 성과로 인해 1달러 당 9.9퍼센트를 낭비하고 있고 프로젝트 3개 중 1개(31퍼센트)가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한편 43퍼센트는 예산 범위 내에서 완수되지 않고 거의 절반(48퍼센트)이 제시간에 맞춰 종료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더욱 놀라운 것은 경영진들이 이런 현실을 모르고 있다는 점인데 조사 대상 기업의 85퍼센트는 자기 기업이 효율적으로 프로젝트를 이행해 전략적 성과를 달성하고 있는 것으로 믿고 있다고 답했다. 이런 요소들로 인해 전 세계 기업들은 엄청난 금전적 손실을 감수하고 있으며 거시 경제적 파급효과는 더욱 크게 확대되고 있다.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협회(PMI) 사장 겸 최고경영자인 마크 랭글리(Mark Langley)는 “프로젝트 매니지먼트는 전략을 이끄는 원동력이지만 기업들은 전략의 설계와 전략의 이행 간의 공백을 메우지 못하고 있다”며 “효율적인 프로젝트 매니지먼트는 기업들이 사업전략을 시행하는 핵심이며 근본적으로 엄청난 파급효과를 가져온다”고 말했다.

조사에 포함된 지역 중에서 중국의 경우가 프로젝트의 금전적 낭비 수준이 가장 낮은 것(7.6퍼센트, 즉 10억달러 당 7600만달러)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캐나다(7.7퍼센트, 즉 10억달러 당 7700만달러)와 인도(8.1퍼센트, 즉 10억달러 당 8100만달러)가 뒤를 이었다. 반면 호주는 가장 높은 수준을 보여 프로젝트 지출의 평균 낭비 규모가 13.9퍼센트, 즉 10억달러당 1억3900만달러에 이르렀다. *수치는 미 달러화 금액이지만 비율은 특정 통화에 적용되는 백분율을 나타낸다.

랭글리는 이어 “효율적인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와 재무적 성과 간에는 확실한 상관관계가 있다”며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에서 효율성이 떨어지는 기업은 최상의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역량을 지닌 기업에 비해 21배나 더 많은 비용을 낭비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기업들은 입증된 실무를 활용함으로써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고 재무 성과를 높일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고 덧붙였다.

재무 감시가 강화되고 경쟁력이 변화하며 기술 발전에 따라 사업이 중단되는 시대에서 이번 조사 결과는 기업들이 보다 효율적인 전략 시행을 통해 성과를 이룩하는데 도움이 될 다섯 가지 중요한 요소들을 강조하고 있다.

1. 경영진의 후원과 참여는 효율적 전략 수행의 가장 중요한 동기요인이다.

원래의 사업 목표에 부합하는 가장 중요한 동기요인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경영진 옹호자 혹은 후원자이다. 그런 반면, 기업들은 평균적으로 프로젝트의 약 38퍼센트 정도가 경영진의 적극적인 후원을 받지 못하고 있으며 이는 전략 수행을 위해 경영진이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할 필요성과 기회를 지적하는 것이다.

2. 전략 설계와 전략 이행 간의 연계성을 높여라

경영진이 효율적인 프로젝트 및 프로그램 매니지먼트가 바로 전략을 수행하는 것이란 점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흔히 있다. 기업 3곳 중 하나(35퍼센트)가 계획안과 직접적으로 전략을 수행하게 되는 프로젝트의 확실한 조율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전략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최고위급 경영진이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의 모든 가능성을 더 잘 이해하고 반드시 전략을 직접 수행할 수 있는 올바른 프로그램을 활용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다.

3. 전략 시행에서 투자를 최적화하라.

기업들은 적절한 집행보다는 전략 개발에 대한 투자에 우선순위를 두는 경우가 많다. 전략 시행 자금조달에 관한 한 경영진과 프로젝트 매니저 간에 인식의 차이가 큰 것으로 보인다. 경영진의 84퍼센트가 자신들은 올바른 계획안과 프로젝트에 효율적으로 우선순위를 두어 자금을 조달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반면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사무국(PMO: Project Management Office) 간부들은 55퍼센트만 이에 동의하고 있다. 이는 기업들이 전략을 이행함에 있어서 최적의 상태에 초점을 맞춰 투자하지 않는 것일 수도 있음을 나타낸다.

4. 사업 중단을 딛고 일어서라 - 반응만 하지 말고 민첩하게 맞서라.

혁신의 속도가 더욱 빨라지고 있는 세상에서 사업 중단은 예사로운 일이 되고 있다. 따라서 프로젝트 매니저의 85퍼센트가 지난 5년 동안 디지털 전환이 어느 정도로든 혹은 극적으로든 자신들의 업무에 영향을 미쳤다고 말한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이다. 오늘날의 사업환경에서 성공의 열쇠가 되는 것은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에서 민첩한 접근법을 활용하는 한편, 변화하는 시장의 역동성과 신기술 및 혁신을 지속적으로 평가해 전략을 이행하는 것이다.

그러나 지난 5년 동안 71퍼센트의 기업들이 전반적으로 민첩성이 향상되었다고 한 반면, 상부 조직의 민첩성이 높아졌다고 답한 경우는 단지 21퍼센트였다. 민첩성은 향상되었지만 변화의 속도에는 일관성이 없다. 실제로 기업의 40퍼센트만이 보다 폭넓은 조직적 관점에서 변화를 수용하는 문화 창출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다고 밝혔다.

예측하건대 사업 중단을 기회로 삼고 민첩하게 대처할 수 있는 기업들은 금전적으로도 이익을 얻고 경쟁력도 강화해 나갈 수 있다.

5. 성공의 측정기준을 정의하고 찾아내라.

이번 조사에 따르면 프로젝트의 약 절반(52퍼센트) 가량이 프로젝트의 범위나 조건이 제약 없이 늘어나는 범위 추가(scope creep)를, 그리고 거의 절반(48퍼센트)은 제때에 이행되지 않아 엄청난 금전적 손실을 초래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리 성공의 측정기준을 정의하는 것은 프로젝트가 궤도를 벗어나지 않고 예산과 목표에 맞춰지는데 도움이 된다.

다양한 지역의 기업들이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최선의 규범을 얼마나 활용하고 있는지는 전체적인 낭비규모와 아래의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최저에서 최고 수준에 이르는 세부적인 낭비규모에 반영되어 있다.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goo.gl/Z6RwZv)

*수치는 미 달러화 금액이지만 비율은 특정 통화에 적용되는 백분율을 나타낸다.

PMI 펄스 오브 더 프로페션(Pulse of the Profession®) 조사 개요

펄스 오브 더 프로페션 서베이(Pulse of the Profession Survey®)는 2017년 10월 온라인을 통해 조사가 이루어졌다. 이 보고서는 전세계 4455명의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전문가, 800명의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사무국(PMO) 임원, 그리고 정보기술, 금융 서비스, 제조업, 정부, 에너지, 의료, 건설 및 통신 등 다양한 산업부문을 대표하는 경영진 447명의 의견과 통찰력을 집중적으로 조명하고 있다.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협회(Project Management Institute, PMI) 개요

PMI는 프로젝트, 프로그램 및 포트폴리오 관리직을 위한 비영리 회원제 협회이다. 1969년에 설립된 PMI는 전세계 거의 모든 국가에 있는 300만 명 이상의 전문직들에게 전 세계적인 지지, 협동, 교육 및 연구를 통해 가치를 전달한다. PMI는 전세계적으로 인정되는 협회 표준, 인증제도, 자원, 도구, 학계연구, 출판물, 전문직 개발 코스, 네트워킹 기회 등을 통해 커리어를 발전시키고 조직의 성공을 개선시키며 프로젝트 관리직이라는 전문직종을 더욱 성숙시킨다. PMI 산하의 ProjectManagement.com은 더 많은 자원, 더 나은 도구, 더 큰 네트워크, 더 넓은 관점을 가질 수 있는 글로벌 온라인 커뮤니티를 형성한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PMI.org 또는 www.projectmanagement.com), 페이스북(www.facebook.com/PMInstitute) 및 트위터(@PMInstitute)에서 확인할 수 있다.

펄스 오브 더 프로페션 설문조사 전문은 웹사이트(www.pmi.org/Pulse)에서 볼 수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cgi-bin/mmg.cgi?eid=51757108&lang=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첨부자료:
#51757108_Project Management Institute.pdf

웹사이트: https://www.pmi.org/

연락처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협회(Project Management Institute)
릭 알칸타라(Rick Alcantara)
+1 610-356-4600(내선 7030)
rick.alcantara@pmi.org
제시카 스큅(Jessica Squibb)
+1 416-355-7412
jessica.squibb@ketchu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