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P, NRG Energy의 재생 에너지 사업부 인수 합의

NRG Yield 지배지분과 재생에너지 운영·정비·개발 사업부 포함

2018-02-08 13:01
뉴욕--(뉴스와이어)--글로벌 민간 인프라 펀드인 Global Infrastructure Partners(GIP)가 산하펀드인 Global Infrastructure Partners III를 통해 NRG Energy(NYSE: NRG)의 미국 내 통합 재생 에너지 플랫폼 인수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인수에는 NRG Yield(NYSE: NYLD: 시가 총액 32억달러) 지배지분과 46%의 경제적 지분, 재생 에너지 운영, 정비(O&M), 개발 사업부가 포함된다. GIP는 인수 대금으로 13억7500만달러의 현금을 지급하며, 세부적 조건은 협의 단계에 있다. 또한 GIP는 NYLD가 인수에 합의한Carlsbad Energy Center 프로젝트도 후방지원하기로 했다.

NYLD는 미국 전력분야 일드코(yieldco) 가운데 설비용량 기준 최대 규모의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으며, 기업 가치와 시가 총액 규모는 국내 2위를 자랑한다. NYLD가 운영하는 발전소 발전량은 총 5.1 기가와트(GW, MW의 수천 배)에 달하며 풍력, 태양력, 천연가스 기술에 걸쳐 사업이 다각화되어 있다. 또한 지열 인프라 자산도 보유하고 있으며 증기, 냉각수 생산 용량은 1319 MWt, 전기 생산 용량은 123 MW에 달한다. 여기서 생산되는 전기는 기업, 대학, 병원, 정부 등에 공급 중이다. NYLD의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가운데 상당수는 16년(가중평균으로)까지 남아있는 장기 계약의 혜택을 받고 있다.

GIP는 NYLD의 NRG지분과 더불어 NRG의 재생에너지 O&M(유지보수) 및 개발 사업부도 인수할 예정이다. NRG의 재생에너지 O&M 플랫폼은 17개 주에 걸쳐 2.4 GW의 재생 에너지를 생산한다. 또한 NRG의 재생에너지 개발 플랫폼은 ‘dropdown’ 자산인 630 MW의 생산 에너지를 포함하며, 이는 NYLD의 첫 제안이 가진 권리에 따라 정해진다. NYLD는 또한 미국 전역에 걸쳐 재생에너지 생산 사업 기회로 6.4 GW가 넘는 총 프로젝트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최근 NYLD 공시자료 기준).

GIP는 재생 에너지 분야의 투자와 가치 창출에서 뚜렷한 성과를 보여왔다. 그리고 이번 투자는 GIP의 글로벌 재생에너지 투자 전략에 부합한다. GIP는 이 분야에서 약 90억 달러 상당의 지분에 투자하거나 투자에 합의했다. 이 가운데 가동 중인 재생에너지 자산 생산 규모는 8 GW이며, 공사나 개발 단계인 재생에너지 자산 생산 규모는 14GW 이상이다.

아데바요 오군레시(Adebayo Ogunlesi) GIP 회장 겸 매니징 파트너는 “세계적 수준인 NRG의 재생에너지 사업을 인수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이번에 인수한 NYLD 지분과 O&M 사업, 개발 사업은 저가의 청정 에너지에 대한 수요 증가를 수익성으로 연결시키는 데 훌륭한 보완재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우리 회사는 유리한 입지를 점하게 됐다. 앞으로 NRG측 경영진과 협력해 신규 재생에너지 생산 자산을 개발하는 한편 GIP의 운영, 금융 분야 전문성을 토대로 NRG를 지원할 것이다. NYLD 기업 가치를 높인다면 앞으로 주식시장 투자자들이 매력적인 투자처로써 재생에너지 분야에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GIP는 NYLD 사업과 스폰서십을 인수하는 동시에 이번 거래를 촉진하기 위해 다수의 중요 계약을 체결했다. 15억달러 상당의 backstop 신용 공여를 통해 NYLD 채무로 발생할 수 있는 경영권 변화의 위험을 경감하는 한편 NYLD가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527MW 규모의 Carlsbad 천연 가스 프로젝트를 인수하는 과정에서 최대 4억달러의 자금을 지원한다. Carlsbad 프로젝트에 대한 지원은 세부적 조건이 아직 협의 단계에 있다. 이를 통해 NYLD가 프로젝트 자금용으로 제3자 자본을 효율적으로 조달할 수 없는 경우에도 합의된 기한 내에 인수가 가능해진다.

크리스토퍼 소토스(Christopher Sotos) NYLD 회장 겸 CEO는 “2013년 7월 IPO 이후 NYLD는 NRG Energy의 스폰서십을 통해 배당용 보유 현금 규모가 9100만달러에서 2억6000만달러로 186% 상승했다. 또한 NYLD의 분기별 배당금도 150% 상승해 2017년 연간 평균이 주당 1.15달러를 기록했다”며 “NYLD는 이번 인수로 다음 단계의 성장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여기에는 dropdown 거래를 통해 단기 목표를 확고하게 달성하는 것, 그리고 가장 중요한 GIP의 인수가 포함된다. GIP의 전략과 글로벌 투자 능력은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과 장기 목표에 부합한다”고 말했다.

이번 거래는 관례적인 종결 조건에 따라 진행되며 2018년 하반기에 마무리 될 것으로 예상된다.

NRG Yield 개요

NRG Yield는 미국 내에서 사전계약 방식의 재생에너지와 전통적 발전, 지열 인프라 자산을 다각화된 포트폴리오로 보유하고 있다. 이 중에는 화석 연료, 태양광, 풍력 에너지 발전 시설도 포함되며 미국 내 200만 가정과 사업체에 제공할 수 있는 전력을 생산한다. NRG Yield의 지열 인프라 자산은 다양한 지역의 기업체, 대학, 병원, 정부 부처를 대상으로 증기, 온냉수, 전기(일부) 등을 공급한다. NRG Yield의 Class C와 Class A 보통주는 뉴욕증권거래소에서 NYLD와 NYLD.A라는 이름으로 각각 거래된다.

Global Infrastructure Partners 개요

Global Infrastructure Partners(GIP)는 OECD와 일부 신흥국 시장에서 인프라 자산 및 기업에 투자하는 민간 인프라 펀드다. 단일 자산 또는 자산 포트폴리오에 대한 투자를 목표로 하며 전력, 유틸리티, 천연자원, 인프라, 항공 인프라, 항구, 철도, 배수 및 수처리, 물 관리 관련 기업들에 투자하고 있다. GIP는 뉴욕과 런던에 지사가 있고 시드니에 협력사를 두었으며 코네티컷주 스탬퍼드에서 포트폴리오 회사 경영 본부를 운영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lobal-infra.com

연락처

Global Infrastructure Partners
Jack Cowell
212 315 813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