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지방공기업 평가할 주민 경영평가위원 모집

뉴스 제공
행정안전부
2018-02-07 13:51
서울--(뉴스와이어)--앞으로는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과정에 주민이 직접 참여하여 경영평가에 주민의견이 반영될 전망이다.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과정에 주민의 의견을 반영하고 이를 바탕으로 주민 친화적 지방공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지방공기업 주민 경영평가위원을 9일부터 모집한다.

그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에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반영(10점)하여 간접적으로 주민의 의견을 접수해왔으나 올해부터는 경영평가 과정에도 주민이 평가위원으로 직접 참여하는 방식으로 변경하여 주민의견을 경영평가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와 더불어 지방공기업 직원 및 지방자치단체 공무원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과정에 참여하여 벤치마킹을 통한 우수사례 확산 및 다양한 평가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주민, 지방공기업 직원과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의 참여는 전문가 중심의 경영평가를 보완하여 지방공기업의 주민 친화적 경영을 유도하고, 지방공기업간 상생협력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민 등의 경영평가 참여는 올해 처음 실시하는 것으로 광역자치단체 도시개발공사에 우선 시범적으로 적용하며 내년부터는 올해 시범적용 결과를 토대로 보완하여 전체 지방공기업에 적용할 예정이다.

주민 평가위원은 대표성과 전문성 확보를 위해 공개모집과 공동연수(워크숍) 등을 통해 경영평가의 타당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또한 거주 지역 도시개발공사 경영평가단 구성원으로 참여하여 도시개발공사 경영평가 지표 중 ‘지역사회 공헌활동’ 또는 ‘고객 및 주민참여’ 지표를 평가하게 된다.

지방공기업 직원 및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은 도시개발공사 경영평가단 구성원으로 참여하되 평가의 객관화를 위해 자기 지역을 제외한 도시개발공사 중에서 무작위로 배정하여 평가하도록 하였다.

지방공기업 직원은 도시개발공사 경영평가 지표 중 ‘재난·안전관리’ 지표를,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은 ‘경영층의 리더십’ 지표를 평가하게 된다.

주민 평가위원 참여 신청은 거주 지역 지방자치단체 누리집에 안내되어 있는 공고문에 따라 신청서 등을 작성하여 해당 지방자치단체에 제출하면 된다.

김현기 행정안전부 지방재정경제실장은 “이번 주민의 참여를 통한 지방공기업 경영평가는 지방공기업 경영에 주민 참여를 확대하는 첫 걸음으로 이러한 과정을 통해 지방공기업이 지역 주민의 의견에 좀 더 귀 기울여 지방공기업 운영에 주민의 참여와 협력을 더욱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mois.go.kr/

연락처

행정안전부
공기업정책과
김혜영 사무관
02-2100-35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