텀블벅, ‘2017 텀블벅을 빛낸 시도들’ 발표

총 성공 프로젝트 2275건 기록

뉴스 제공
텀블벅
2018-02-02 10:00
서울--(뉴스와이어)--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텀블벅(대표 염재승)이 2일 2017년 텀블벅 커뮤니티에서 한 해 동안 일어난 창조적인 시도들을 다양하게 소개한 결산 페이지 ‘2017 텀블벅을 빛낸 시도들’을 발표했다.

2011년 6월 정식 서비스를 오픈한 텀블벅은 그간 문화예술을 비롯하여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창작의 장으로 자리 잡아 왔다. 2017년은 텀블벅 커뮤니티가 어느 때보다도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인 해로 기존 누적 프로젝트 수와 후원 건수, 후원 금액 모두 2016년 대비 2~3배 이상의 성장을 보였다. 한 해 동안 성공한 프로젝트는 총 2275건이며 누적된 후원 건수는 44만5040건, 2017년 누적 후원금은 약 147억원에 이른다. 매일 약 4027만원의 후원금이 모인 셈이다.

텀블벅의 특징은 다른 크라우드펀딩 플랫폼과 달리 ‘창조적이고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는 것이다.

그에 걸맞게 텀블벅은 이번 결산 페이지에서 수익성뿐 아니라 창조성과 다양성이 빛난 프로젝트를 주로 소개했다. 텀블벅 커뮤니티의 동력은 다양한 창작자들이 만들어 가는 창조적인 시도들이라는 생각에서다. 이러한 창조적인 흐름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도록 이번 2017 결산 페이지는 사진 기반 SNS ‘인스타그램’을 떠올리게 하는 독특한 방식으로 제작되었다.

이번 ‘텀블벅을 빛낸 창조적인 시도들’에 수록된 프로젝트는 창작을 통한 핵심 주제의 전달 방식 및 창의적인 시도에 대한 신념과 원칙, 그리고 사회 의제와 함께 호흡하려는 시도의 여부 등을 다방면으로 고려해 선정되었다.

‘텀블벅을 빛낸 창조적인 시도들’에는 먼저 창작을 위한 기반을 다질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프로젝트가 소개되었다. 웹의 원형을 기반으로 빠르고 쉽게 코딩을 익힐 수 있도록 한 코딩 강의 프로젝트 ‘WEB1’과 더불어 인쇄 후가공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돕는 ‘Gold, Silver, More’ 프로젝트 등은 창작을 꿈꾸는 많은 후원자의 주목을 받았다.

한편 창작을 통한 강인한 신념과 장인정신을 발휘한 시도들 역시 함께 수록되었다. 88올림픽 디자인 유산의 가치를 알아본 두 디자이너가 진정성 있는 자료 복원을 위해 1년 반 동안 사비를 들여가며 작업한 ‘88올림픽 매뉴얼 북 프로젝트’, 그리고 ‘나와 나의 딸에게도 안전한 립스틱을 만들자’라는 신념 하나로 천연성분의 YULIP 립스틱을 개발해 낸 원혜성 대표의 이야기도 이번 결산 페이지에서 만나 볼 수 있다.

또한 장애인과 여성 문제라는 주요 사회적 의제를 풀어낸 프로젝트도 결산 페이지에 함께 담겼다. 18년 만에 시설에서 나온 발달장애인 동생과의 일상을 ‘브이로그’와 다큐멘터리로 만들어 낸 <어른이 되면> 프로젝트와 문단 내 성폭력 이슈를 여성 문인들과 함께 글로써 풀어내고, 성폭력 피해자와 연대한 <참고 문헌 없음> 프로젝트는 텀블벅 후원자들의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이외에도 결산 페이지에서는 국내 최대 독립출판 행사 <언리미티드 에디션>과의 오프라인 및 온라인 협력 그리고 ‘여성기획자 컨퍼런스’와 ‘React Seoul’ 등 다양한 오프라인 프로젝트의 창작 및 경험 공유의 기회를 확인해 볼 수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2017 텀블벅을 빛낸 시도들’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텀블벅 개요

텀블벅은 2011년 창립된 국내 최대 리워드형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이다. 텀블벅의 목표는 더 많은 창조적인 사람들에게 기회를 주는 것으로 단지 ‘돈이 되는가’란 잣대만으로는 평가할 수 없는 다양한 시도가 가능한 사회적 토대를 만든다. 하고 싶은 일을 하는 창작자가 인터넷과 기술을 통해 손쉽게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다양한 가치를 공유하며, 남부럽지 않은 수익을 창출하는 것을 상식으로 만드는 것이 우리가 그리고 있는 미래상이다. 2015년 실리콘밸리의 DCM, 한국의 네이버 등으로부터 총 17억원 규모의 Series A 투자를 성공적으로 유치한 텀블벅은 2016년 누적 후원금 100억원, 2017년 200억원을 돌파하며 하루가 다르게 탄탄한 기술·문화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첨부자료:
텀블벅, '2017 텀블벅을 빛낸 시도들' 발표 .pdf

2017 텀블벅을 빛낸 시도들: http://year.tumblbug.com/2017/

웹사이트: https://tumblbug.com

연락처

텀블벅
임선민 홍보 담당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