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족통일여성협의회, 2018년 정기총회 및 신년인사회 개최

“전국 조직 재건의 원년이 될 것”

2018-01-23 08:00
서울--(뉴스와이어)--사단법인 한민족통일여성협의회(총재 안준희, 이하 한통여협)가 20일 서울 서초구 소재 인도박물관 3층 교육실에서 2018년 첫 이사회 및 정기총회와 신년인사회를 잇달아 개최하며 2018 무술년의 힘찬 출발을 알렸다.

한통여협 중앙 및 시도협의회·시군구지회 임원·회원, 김경오 명예이사장, 고정명 명예총재, 이연숙 전 장관 등 상임고문단, 자문위원단 등 100여명이 정기총회 및 신년인사회에 참석했다.

한통여협은 이날 오전 10시 2018년도 제1차 이사회를 개최해 정기총회에 상정할 안건을 심의하고 주요 현안을 논의했다.

또한 오전 11시에 같은 장소에서 ‘2018년도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앞서 이사회 의결을 거쳐 총회에 부의된 2018년도 사업계획 및 예산(안), 정관 개정(안), 재정운영규정(안), 제10대 임원 선출 등 주요 안건을 심의하여 통과시켰다.

지난해 9월 15일 취임한 안준희 신임 총재는 20일 정기총회 개회사에서 “한민족통일여성협의회의 2018년도 가장 큰 계획은 협의회의 전국 조직을 재건하고 회원을 배가시키는 일”이라며 “중앙 및 시도협의회 모든 임원과 회원들께서 가시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전국통일스피치대회를 비롯해 추진해 온 주요 사업과 새롭게 추진하게 될 각종 사업들은 통일을 이루기 위한 디딤돌이자 한민족통일여성협의회의 역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안 총재는 1월 27일 예정된 사무실 이전을 알리며 “현재 운영 중인 부설기관 통일여성교육원과 실향민여성법률상담소 외에 ‘가정회복상담소’를 추가 개설하여 운영할 계획”이라며 “한민족통일여성협의회의 힘찬 도약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안 총재는 이번 총회에서 선출된 제10대 한민족통일여성협의회 임원(수석부총재, 부총재, 이사, 사무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또 명예이사장, 명예총재, 상임고문, 자문위원 등에게 위촉장을 전달했으며 김양식 전 이사장에게는 감사패를 수여하고 그간의 경의를 표했다.

한편 한통여협은 이날 오후 1시 ‘2018 신년인사회’ 겸 오찬간담회를 열었다. 통일운동단체답게 ‘통일기원’이란 떡케이크를 준비하여 나누며 통일을 염원하고 평화통일 기반 조성을 위해 여성의 역량을 모으고 적극 실천해 나가겠다는 각오와 의지를 다졌다.

이연숙 전 장관은 “통일은 우리의 소원이 아니라 우리가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이라며 통일을 위한 협의회 차원의 실효적인 역할을 모색하고 실천할 것을 당부했다.

또 29년 전 협의회 창립 멤버이자 초대 부총재직을 역임한 허경자(90) 원로는 고 김신삼 총재가 협의회를 설립하게 된 뜻을 전하며 “신임 안준희 총재를 위시한 한통여협 후배들이 그 뜻을 잘 받들고 실현해 주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안준희 총재는 “협의회 차원뿐만 아니라 여성들이 각자 주어진 위치에서 통일을 위해 할 수 있는 역할을 모색하고 실천해 나가도록 하겠다”며 “우리 협의회를 비롯한 통일운동단체들의 다양한 활동과 노력들이 평화통일을 앞당기는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올해로 창립 29주년을 맞이한 한민족통일여성협의회는 정치성을 배제한 순수 민간단체다. 전국 여성들에게 통일의 당위성에 대한 교육·홍보를 통한 여성들의 통일의지를 결집, 각종 사업·활동을 전개하여 민족의 숙원인 통일과업을 성취하는 데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설립됐다.

사단법인 한민족통일여성협의회 개요

1989년에 설립된 사단법인 한민족통일여성협의회는 중앙협의회와 전국 시도협의회 및 시군구지회, 해외협의회를 두고 있고 있다. 부설기관으로 통일여성교육원, 실향민여성법률상담소, 가정회복상담소 등을 설치하여 운영 중이다. 주요 사업 목표는 △한민족 통일 기반 조성을 위한 세계 한민족여성 네트워크 조성 △한민족 동질성 회복과 전통문화 교류를 위한 역량 배양 △한민족 공동체 의식을 고취하기 위한 남북한 여성의 상호 교류 추진 △여성의 통일 의지를 하나로 모으기 위한 홍보 및 각종 사업 전개 △여성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통일교육 등이다.

웹사이트: http://ccuwk.or.kr

연락처

사단법인 한민족통일여성협의회
이경애 사무총장
02-585-15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