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트로브라스 투자자 알림: 30억달러 합의금은 미국 주식만 보전… 국제 투자자 대부분의 손실은 보상 제외

전 세계 기관투자가 연합 유럽 소송, 대다수 손실에 대한 동등 보상 요구

암스테르담--(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스티흐팅 페트로브라스 보상 재단(Stichting Petrobras Compensation Foundation, 이하 SPCF 또는 재단)

페트로브라스(Petrobas)가 2018년 1월 3일 ‘라바 자투(Lava Jato)’ 뇌물 스캔들로 인해 투자자들이 손실을 입은 것과 관련해 미국 내 미국예탁증권(ADS)과 채권을 매수한 투자자들과 29억5000만달러의 합의를 도출했다고 발표했다.

미국 내 합의는 의미 있고 긍정적인 진전이지만 이는 미국 시장에 상장돼 거래된 페트로브라스 증권을 매입한 미국 내 투자자의 청구분만 보전하는 것이다. 미국 내 발행/거래된 증권은 페트로브라스의 글로벌 증권과 이와 관련된 투자자 손실의 일부에 불과하다.

투자자 손실의 대부분은 상파울루의 브라질 증권거래소와 유럽 당국의 규제를 받는 증권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우선주와 보통주, 브라질 아닌 네덜란드에 본사를 둔 페트로브라스 글로벌 파이낸스(Petrobras Global Finance)가 발행한 채권을 포함한 페트로브라스 증권 거래에서 비롯됐다. 근본적인 사기와 사건은 정확히 동일하며 페트로브라스는 투자자들을 동등하게 대우해야 한다. 페트로브라스는 따라서 증권거래소나 국가와 무관히 페트로브라스 주식이나 채권을 매수한 투자자에게 보상을 해야 한다.

국제 투자자 연합과 로펌이 뒷받침하는 SPCF는 2017년 1월 페트로브라스에 대한 법적 대응에 나섰으며 로테르담 지방 법원에 미국 외 시장이나 미국 이외 증권거래소에서 페트로브라스 증권을 매수한 글로벌 투자자에 대한 선언적 구제를 요청하는 소환장을 제출했다.

네덜란드의 소송은 상파울루의 보베스파(BOVESPA) 거래소 및 마드리드 증권거래소(Bolsa De Madrid) 라티벡스(Latibex)와 같은 연계 시장을 통해 거래되는 페트로브라스의 주요 주식 증권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네덜란드의 소송은 또한 미국 내 소송에 손실이 포함되지 않은 채권자의 청구도 포함하고 있다.

사건 관리 청문회는 2017년 8월 23일 로테르담 지방법원에서 열렸다. 당사자들은 현재 선결 문제를 소송 중이다. 사건의 초점은 2018년 여름 본안으로 옮겨질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 증권(비 미국 증권) 투자와 관련해 재단의 손을 들어준 모든 법원 판결이나 재단과의 모든 초기 합의는 최소한 유럽 전역을 대상으로 집행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네덜란드 소송은 중요한 조사 및 계획의 결과로 국제 투자자, 법무법인, 소송 자금 제공자 및 투자 이익 단체 연합이 지원하는 SPCF에 의해 2016년 2월 공식화됐으며, 전 세계적 구속력을 갖는 합의를 도출한다는 목표로 페트로브라스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재단 이사회는 네덜란드 정부의 전 법무 담당관과 헤이그 항소 법원 판사 출신의 H TH (딕) 보마(H. TH. (Dick) Bouma) 재단 회장 등 법률 및 재무 분야의 저명한 이사진으로 구성됐다.

재단은 미국, 영국, 브라질, 네덜란드, 프랑스, 독일, 스페인, 이탈리아, 북유럽 국가, 일본 및 기타 국가 투자자를 비롯해 전세계 기관 투자가로부터 상당한 지지를 얻고 있다. 개별 기관 투자가 손실은 수백만, 수천만, 경우에 따라 1억달러에 달한다. 투자자들은 재단 지원 및 성공 사례금 자금 조달 계약서에 서명했으며 이로써 페트로브라스의 불법 행위로 인해 불공정하고 예기치 않게 입은 손실에 대한 보상을 추구하려는 의지를 지지하고 표명했다.

페트로브라스의 다수 활동은 네덜란드(로테르담)의 다양한 법인을 통해 구조화됐다. 페트로브라스 또한 네덜란드 계열사로 브라질 아닌 로테르담에 본사를 둔 페트로브라스 글로벌 파이낸스(Petrobras Global Finance B.V. 이하 PGF)를 통해 투자자로부터 채무 자본을 조성한다. 페트로브라스는 PGF의 의무 이행을 위해 채권 보유자에 대한 무조건 보증서를 발행했다. 페트로브라스 부패 스캔들은 네덜란드 상장 기업인 SBM오프쇼어(SBM Offshore)를 통해 네덜란드로 유입된 것도 네덜란드와 또다른 연관 관계를 보여준다. SBM오프쇼어는 페트로브라스 임원에게 뇌물을 공여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결과적으로 네덜란드 규제 당국과 합의금 2억4000만 달러에 합의했다. 이는 반부패 합의금으로 네덜란드 기업 역사상 최대 규모다. 페트로브라스는 네덜란드에서 현재도 상당 규모의 영업을 지속하고 있다. 궁극적으로 네덜란드 집단 합의법(Dutch Collective Settlement Act, 이하 WCAM)은 페트로브라스가 손실을 입은 투자자들과 전 세계적 합의를 이룰 수 있는 프레임워크라 할 수 있다.

네덜란드 내 페트로브라스 투자자를 대리하고 있는 유수 로펌인 렘스트라 반 델 코스트(Lemstra Van der Korst)의 유렌 렘스트라(Jurjen Lemstra) 파트너는 “브라질에서 손해 배상을 청구하려는 페트로브라스 투자자들은 적절하고 공정한 재판을 기대할 수 없다”며 “무엇보다 브라질 시스템이 다수 이익이 상충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 사건은 네덜란드와 긴밀히 연결돼 있는 만큼 네덜란드 법원 시스템은 페트로브라스에 대한 소송을 위한 최적의 국제 법무 환경”이라며 “특히 네덜란드 법원은 역사적으로 대규모 다국적 증권 사기 집단 소송에서 SPCF처럼 주주를 대리하는 재단에 유리한 판결을 내려왔다”고 강조했다.

과거 페트로브라스는 브라질과 유럽 간 증권(브라질에서 거래되는 것과 동일한 증권 Cusip/ISIN)을 거래하고 자유롭게 이전할 수 있도록 스페인 금융 시장 규제 당국인 CNMV를 비롯한 유럽 당국의 규제를 받음으로써 유럽 투자자들이 마드리드 증권거래소(Bolsa Madrid) 등 유럽 증권거래소와 연계 시장 조율을 포함한 여러 사안에 관해 회사와 컴플라이언스에 대한 신뢰를 높일 수 있다고 홍보했다.

해당 소송 참여를 원하는 투자자는 운영 지원 대행사이자 SPCF를 위한 자금 조성 주관사인 ISAF(info@isafmanagement.com)에 연락하면 된다.

글로벌 연합 정보

재단 - 스티흐팅 페트로브라스 보상 재단(Stichting Petrobras Compensation Foundation, 약칭 SPCF)은 네덜란드 기반 재단으로 미국 외 시장에서 페트로브라스 주식을 매수해 손실을 입은 투자자들을 대리하고 있다.
재단 상세 정보: www.pbcompensation.com

성공보수 투자자 자금 조달 - SPCF는 투자자 조율을 위해 ISAF(International Securities Associations & Foundations Management Company for Damaged Petrobras Investors (Bovespa) Ltd.)를 선정했다. ISAF는 소송 비용 전액의 조달을 주관하며 투자자는 선금 없이 소송에 참여할 수 있다.
ISAF 상세 정보: www.isafmanagement.com

로펌 - 네덜란드 유수 소송 및 집단소송 전문 로펌인 렘스트라 반 델 코스트(Lemstra Van der Korst N.V.)는 재단의 법무 대리를 맡고 있으며 모틀리 라이스(Motley Rice LLC, 미국), 로위 다넨버그 코헨 앤 하트(Lowey Dannenberg Cohen & Hart, P.C., 미국), 위더스(Withers LLP, 영국) 및 일부 브라질 로펌을 비롯한 증권 소송 전문 회사에 자문을 제공하고 있다.

청구 분석 및 진행 - 배티아 클래스 액션 서비스(Battea Class Action Services, LLC)는 집단 소송 손해 평가 증권 청구 제기 분야의 세계 선도 기업으로 고객 데이터를 수집, 처리하고 투자자 손실을 평가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상세 정보: www.battea.com

추가 정보: www.lvdk.com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80107005129/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pbcompensation.com

연락처

렘스트라 반 데르 코스트(Lemstra Van der Korst N.V.)
플립 위어스(Flip Wijers),
+31 (20) 2050567
f.wijers@lvdk.com
마르테인 반 담(Martijn van Dam)
+31 (20) 2050567
m.vandam@lvdk.com
유렌 렘스트라(Jurjen Lemstra)
+31 (20) 2050567
j.lemstra@lvd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