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산과학원, 담수 바이오플락기술 물만들기 매뉴얼 발간·배포

출처: 국립수산과학원
2018-01-04 14:09
부산--(뉴스와이어) 2018년 01월 04일 --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서장우) 내수면양식연구센터(창원시 진해 소재)가 친환경·첨단 양식기술인 담수 바이오플락기술(BFT) 물만들기 매뉴얼을 발간해 어업인과 지자체 등에 배포한다고 밝혔다.

이번 매뉴얼은 내수면양식연구센터에서 수행했던 바이오플락 양식기술에 관한 기초연구 내용을 중심으로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바이오플락기술의 개요 △시스템 시설 및 장비 △물 만들기 △수질환경 관리 △시스템 유지 및 양식 물고기의 종류에 따른 사육·관리까지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내수면양식연구센터는 2012년부터 새로운 바이오플락기술을 담수 어류 양식에 적극 활용하고자 기초연구뿐만 아니라 물고기의 특성을 고려한 사육수 개선 및 고밀도 사육 등 양식산업화를 위한 시스템 개발에 노력해왔다.

BFT 양식시스템을 적용한 향어와 메기의 단위면적당 생산량은 19.1㎏/㎡, 31.8㎏/㎡으로 일반 양식장에서의 생산량에 비해 향어는 약 10배, 메기는 약 30배 이상의 높은 생산량을 기록하였다.

이정호 내수면양식연구센터장은 “담수 바이오플락 양식기술을 내수면 어종에 적용하면 내수면 양식산업의 고부가가치 창출과 FTA에 대응할 충분한 대외경쟁력 확보, 내수면 양식생산성 향상과 어업인의 소득창출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언론연락처: 국립수산과학원   중앙내수면연구소 내수면양식연구센터   연구사 김형수   055-540-2720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 이 보도자료를 공유하세요
  • 국립수산과학원, 담수 바이오플락기술 물만들기 매뉴얼 발간·배포
주제별 보도자료
지역별 보도자료
더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