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릿지협동조합 배성기 이사장, ‘고령군 민간위탁 서비스 관리자 교육과정’ 강의 실시

협력적 도시구현을 위한 민간위탁 서비스 경영

뉴스 제공
브릿지협동조합
2017-12-20 14:49
서울--(뉴스와이어)--20일 고령군청이 주관한 ‘고령군 민간위탁 서비스 관리자 교육과정’이 고령군 대가야 역사 테마 관광지 내 인빈관에서 실시되었다. 이 교육은 공무원과 민간기업을 대상으로 한 협력적 도시구현을 위한 민간위탁 서비스 경영 교육이다.

브릿지협동조합의 배성기 이사장은 고령군 민간위탁 담당 공무원과 민간기업을 대상으로 5시간에 걸쳐 ‘협력적 도시구현을 위한 민간위탁 서비스 경영’ 주제의 강의를 진행했다.

오전 교육은 민간위탁의 개념과 그를 위한 지방의회의 역할 그리고 조례 및 지침 재·개정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오후 교육은 민간위탁의 대상사무, 적정 운영예산 산정방법, 입찰 및 계약 프로세스 그리고 민간위탁 서비스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민간위탁 실무자들의 원활한 업무를 위해 민간위탁이란 무엇이며 그것의 효과적인 실행방법 그리고 운영관리에 대해 교육했다.

강의는 민간위탁의 이해, 국가 정책 변화, 사회적 가치의 반영, 민간위탁 진입방법, 성과 평가 방법 등 민간위탁을 운영하고 관리하기 위한 기본적인 소양을 함양하기 위한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정권이 바뀌면서 변화된 100대 국정 과제를 살펴봄으로써 민간위탁에 반영된 사회적 가치와 일자리 정책의 변화 및 기조를 알아볼 수 있었으며 민간위탁 시행을 위해 필수적인 내용인 입찰 및 계약 프로세스, 운영예산 산정방법, 성과 평가와 활용 방안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민간위탁 서비스의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성과 평가방안과 그것의 활용방안을 강조하였다. 이는 민간위탁의 운영,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이다.

배성기 이사장은 민간위탁 시장 진입 시 계약자와 수탁자 간 상호 합의된 적절한 성과 평가 지표를 구성하고 매년 정기적으로 평가하도록 권고하였다. 그것을 반영하여 인센티브와 패널티 방안도 제시하여 수탁자의 도덕적 해이를 막는 것이 더 효율적인 민간위탁 운영방안임을 강조하였다.

또한 실습을 통해 △공무원에게는 자신이 맡은 업무에 대한 민간위탁 사무 여부 판단, 평가관리방안 △민간기업에는 공공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자신의 비즈니스모델 설정, 입찰 전략을 세워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를 통해 강사, 공무원, 기업, 주민 모두가 고령군의 효율적인 민간위탁의 미래를 그려보는 시간이 되었다.

브릿지협동조합은 입장은 다르지만 모두 고령군의 효과적인 민간위탁 운영방안을 구상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bridgecoop.kr

연락처

브릿지협동조합
대외협력실
박설화
02-943-194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