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릿지협동조합 배성기 이사장, ‘공감과 설득을 넘어 수주를 위한 사업제안서 마스터’ 강의 실시

공감과 설득을 넘어 수주를 위한 사업제안서 마스터

뉴스 제공
브릿지협동조합
2017-12-18 09:50
서울--(뉴스와이어)--12월 14일부터 15일까지 이틀간 고양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주최한 ‘2017년 제4회 고양시 사회적경제 재직자 역량 강화 교육 -보고서 작성법(One Page 보고서, 사업계획서 등)’ 과정이 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 성사센터 교육장에서 열렸다.

브릿지협동조합의 배성기 이사장은 ‘공감과 설득을 넘어 수주를 위한 사업제안서 마스터’를 주제로 사회적경제의 개념과 정책, 우선구매 제도, 사회적경제기업의 공공시장진출 성공 사례 등 이론적 내용을 살펴보았으며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점검, 제안서 전략, 기획 등 제안서를 작성하기 위한 팁과 전략 방법, 제안서 디자인 등 실무적인 내용의 강의를 실시했다.

1일 차는 △STEP 1. 경제적 가치 창출과 사회적 가치 창출 △STEP 2. 공유가치 창출 비즈니스 모델을 주제로 강의하였다.

국가정책의 변화(100대 국정과제), 일자리 정책, 사회적경제 활성화 정책), 사회적 경제 활성화 정책, 사회적 경제 정책 법제화, 사회적경제기업 생산품 우선구매, 우수사회적경제기업 조건 등 사회적경제 활성화 정책들을 살펴보았다. 공공시장과 고객의 이해, 사회적문제 인식, 소셜미션, 고객관리, 고객가치제안, 마케팅, 핵심활동, 핵심파트너 등 제안서 작성 이전에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점검하고 보완하여 기업이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를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성과를 되새겨보는 시간을 가졌다.

2일 차 교육은 △STEP 3. 두근두근 나의 제안서 메이크업 △STEP 4. 연습을 실전처럼, 실전을 연습처럼을 주제로 진행되어 본격적으로 제안서 작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제안서를 작성하기 전에는 일정관리를 잘해야 한다. 또한 기획을 통해 전략과 내용을 명확히 하고 수정 작업을 통해 문맥을 매끄럽게 해야 오탈자 없는 수준 높은 제안서를 제작할 수 있다. 그리고 제안서가 진행되는 목차를 어떻게 구성하여 내용을 순차적으로 진행할지 계획하고 스토리보드를 통해 제안서를 디자인함으로써 시간과 비용의 낭비를 최소화할 수 있다.

이번 교육은 이론적 부분을 넘어 실습(블루오션 전략 캔버스 작성, 실현 가능한 공유가치 작성, 공동체 편익 증대를 위한 기업 비즈니스 모델 고도화)을 통해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와 공공시장을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었다. 제안서 팁과 제안서 성공 사례까지 소개하는 깊이 있는 강의로 교육생들의 높은 호응으로 이어졌다.

브릿지협동조합은 사회적경제 재직자 역량 강화 교육뿐만 아니라 민간위탁 관리자 교육, 지방의회의원 대상 교육, 사회적경제기업 대상 교육, 의회 및 지자체 방문 교육 등 분야별로 꾸준히 강의를 개최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bridgecoop.kr

연락처

브릿지협동조합
대외협력실
박설화
02-943-194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