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출판 행복에너지, 살맛나는 공동체 이병선 목사 ‘도둑맞은 헌금’ 출판

부패한 교단의 일그러진 헌금의 모습, 그 실상 고발

잘못된 헌금을 타파하고 은혜에 감사하며 참된 신앙생활을 하라

2017-12-08 08:15
서울--(뉴스와이어)--도서출판 행복에너지가 살맛나는 공동체 이병선 목사의 ‘도둑맞은 헌금’을 출판했다.

교인들은 대부분 십일조 등의 헌금을 당연하게 생각한다. 하나님에게 받은 은혜에 대해 나름의 정성을 다해 표현하는 것으로 여기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책은 그 헌금의 의미가 오늘날 변질되기 시작했다고 주장한다. 요즘 사람들에게 물어본다면 교회 외부의 사람뿐 아니라 교인들마저 헌금을 낸 뒤 헌금이 부패한 교단의 배를 불리는 데 쓰는 돈이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그래서인지 점점 헌금에 부담을 느끼거나 헌금의 사용처를 부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며 헌금 자체를 꺼리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고도 한다. 헌금을 도대체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 명확한 답을 내려주는 사람도 없다.

도서출판 행복에너지(대표 권선복)가 출판한 책 ‘도둑맞은 헌금’은 살맛나는 공동체를 운영하며 서울역 노숙인들을 위해 헌신하고 봉사하는 이병선 저자가 우리 사회와 한국교회를 좀먹는 헌금의 실태에 대해 고발하고 종교인들의 각성을 요구하는 목회자의 회고록이다.

이 책은 헌금의 베일을 벗기는 것으로 시작하여 그간 종교인들이 다루기를 꺼리던 민감한 주제를 건드린다. 교회에 다니지 않는 사람이 보기에도 걱정될 정도로 대담하고 아찔하게 부정한 헌금을 폭로하고 당당히 맞선다. 마치 마틴 루터의 종교개혁과 같은 한국교회의 개혁을 일으키고자 외치는 고독한 시위자처럼 보이기도 한다.

이병선 저자는 신학대학원에서 헌금을 주제로 박사학위까지 받기도 한 사람이다. 그는 이미 한국교회의 잘못된 헌금에 대해 깨닫고 문제점을 파악하며 연구하던 목회자였다. 목회자조차 제대로 알지 못하는 헌금의 본질과 세상의 돈과 구별되지 않은 채 흘러들어오는 돈이 헌금의 본질을 더더욱 흐리고 한국교회의 상황을 어두운 길로 이끌고 있다고도 한다. 특히나 성도들은 사는 것 자체도 팍팍해서 더더욱 피 같은 돈을 헌금이라는 명목으로 내는 것을 억지로 하며 그마저도 도둑맞는다고 느낀다. 목회자들은 목회자들대로 당연히 내야 한다고 생각하는 헌금을 내지 않아 교회의 돈을 도둑맞는다고 느낀다. 성도와 목회자 모두에게 도둑맞은 헌금이 바로 본질이 흐려진 헌금이자 세상의 돈과 구별되지 않은 악의 씨앗이 되는 것이다.

교회의 부도와 헌금의 문제는 전 세계적인 문제가 되었다. 한국교회도 그 문제를 피할 수 없다. 150년 전 우상의 땅에 드리운 어둠을 서광으로 환히 밝혔으나 도둑맞은 헌금으로 인해 과거 로마교황청과 같은 절차를 밟으려 하고 있다. 한국을 밝히던 촛불이 사라져 하나님이 촛대를 옮긴다는 말이 나오기 전에 모든 목회자와 성도들이 각성하여 헌금의 본질을 깨닫고 함께 한국교회의 희망찬 미래를 만들어 가길 기대한다.

저자소개

저자 이병선

CTS-TV와 기독신문, 한국복음 실천신학회에서 기획·집중취재 보도하면서 화제가 된 헌금의 문제에 대해 정밀한 진단과 명확한 해답을 제시하기 위해 3년간 집필한 이 책을 세상에 내놓게 되었다. 도시의 풍요 속 빈곤으로 허덕이는 소외계층을 돌보기 위해 서울역에 인접한 곳에 살맛나는 교회를 설립하였다. 그동안 음지에서 사역하던 저자의 사역내용이 YTN-TV ‘황금나침판’프로에 특집으로 방영되었고 로이터통신, 국민일보, 서울신문, 조선일보, 기독교 연합신문, 인류복음화 신문 등 다수의 언론매체를 통해 알려지게 되었다.

호서대학교 병설 호서복지재단의 효자의 집 초대원장으로 7년간 재직하였으며 현재 무의탁 독거노인과 쪽방촌 거주자, 그리고 노숙인 등 소외계층을 위한 집단 무료급식소를 자비량으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행정사 이병선 사무소’를 개설하여 취약계층에게 당면한 행정·법률적인 어려움을 무료로 해결해 주고 있다. 아울러 ‘특수사역’의 전문성을 위해 비영리공익법인 단체로서 한국사회복지사 실습기관인 사단법인 ‘살맛나는 공동체’ 이사장직을 수행하고 있다.

qyd7tjs@hanmail.net
제호 : 한종수(대한민국서예대전입상, 캘리그라피작가)

목차

프롤로그 - 004

추천사 - 012

제1장 헌금의 정체

헌금의 베일이 벗겨지다 - 033
헌금에서 발견된 만성질환 - 038
돌아온 탕자의 헌금 - 044
영혼을 사고파는 헌금 - 050
목회자도 헌금의 정체를 모른다 - 055

제2장 헌금의 위장술

카멜레온이 된 헌금 - 063
공포로 거둬들인 헌금 - 067
헌금 짜깁기의 명수들 - 071
허울 좋은 전도 축제 - 077
인기스타가 된 헌금 - 081
계란 한 판과 헌금 1억 - 085
도깨비 방망이 헌금 - 091
대박 터뜨린 헌금주식 - 094
헌금 속에 든 부귀영화 - 097
헌금으로 제작된 천국열쇠 - 101

제3장 도둑맞은 헌금

낚시꾼의 대어가 된 건축헌금 - 107
헌금 바겐세일 - 112
헌금 굿판 벌인 부흥사 - 117
로스앤젤레스(LA)의 카지노로 간 헌금 - 120
뜯는 헌금 뜯기는 헌금 - 123
택배로 둔갑한 헌금 - 127
헌금 긁어모으는 초능력 - 130
헌금으로 사들인 감투 - 132
독배를 마신 헌금 - 135
도둑맞은 헌금 바구니 - 139

제4장 헌금 혁명군

부흥을 빙자한 건축헌금 추방- 147
헌금 일지매를 키우라 - 151
십일조를 구출하라 - 154
앙탈부리는 헌금 길들이기 - 158
성도들 헌금 실력 키우기 - 161
헌금이 망해야 교회가 흥한다 - 165
헌금에 투명한 옷을 입혀라 - 168
헌금의 발목에 착고를 채우라 - 173
잃어버린 헌금 주인 찾기 - 178
헌금 혁명, 누가 일으킬 것인가? - 181

제5장 헌금함에 눈물 꽃이 피어나다

헌금 속에 숨겨진 하나님의 비밀 - 187
한숨과 눈물에 젖은 헌금 - 191
암 환자의 감사 헌금 - 194
노숙인의 눈물로 드린 헌금 - 198
공통체 사역에서 깨달은 헌금 원칙- 203

제6장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헌금

목회자들이여 들으라! - 219
성도들이어 깨어 있으라! - 226
세상 사람들이여 베풀라! - 231
한국 교회의 운명은 헌금혁명에 달려 있다 - 238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헌금 - 245

에필로그 - 250
본문 미리보기

프롤로그
목회자도 ‘성경적 헌금’을 모른다

필자의 논문을 CTS-TV와 기독신문에서 ‘목회자도 성경적 헌금을 모른다’는 기사 제목으로 기획취재 보도한 적이 있다. 성도들은 당연히 목회자들만큼은 성경적 헌금에 대한 지식을 명확히 숙지하고 있을 것으로 믿고 있었다. 그런데 목회자가 성경적 헌금을 모르고 있다니? 시청자와 독자들의 눈과 귀가 솔깃하지 않을 수 없었기에 당시 사랑의 교회와 산정현 교회의 성도들을 대상으로 인터뷰하는 장면이 방영되기도 하였다.

헌금은 당연히 내야 한다는 것이 목회자들의 생각이다. 그러나 성도들은 그렇지 않다. 살과 피 같은 돈이 뜯겨 나간다고 생각하는 성도들이 있는가 하면 헌금 때문에 교회 가기 싫다는 성도들 또한 점점 많아지고 있다. 성도들은 억지로 낸 헌금마저 도둑맞고 있다는 생각이 들기에 더욱 싫어할 수밖에 없고, 목회자들 역시 성도들이 마땅히 내야 할 헌금을 내지 않고 있기에 도둑맞고 있다고 아우성들이다. 과연 헌금이 누구에게 도둑맞고 있는 것일까? 분명한 사실은 성경이 말한 헌금의 본질이 목회자와 성도 모두들에게 도둑맞고 있다는 것이다.

성경은 세상 것과 하나님의 것을 구별하는 방법을 곳곳에서 예시하고 있다.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바치라”(눅 20:25)라고 예수님은 말씀하셨다.

지금 한국교회는 물론이고 전 세계에 산재되어 있는 교회들의 문 닫는 소리가 둔탁하게 들리고 있다. 직면한 부도위기를 넘기지 못하고 결국 도산으로 문을 닫아야만 하는 각종문제의 중심에 ‘헌금’이 서성거리고 있다. 헌금은 곧 ‘돈’이다. 그러나 세상과 구별된 ‘돈’이어야 한다. 세상과 구별되지 않은 돈이 ‘헌금’으로 둔갑되어 교회에 들어올 때 ‘일만 악의 뿌리’가 된다. 성도의 머릿수에 따라 거둬들이기에 바쁜 이러한 헌금을 어떻게 세상의 돈과 구별할 수 있겠는가?

저자는 서울역 주변에 있는 노숙인들을 대상으로 ‘특수목회’를 하고 있다. 또한 정부로부터 인가받은 행정사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는데 서울역에 인접해 있어 노숙 형제자매들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이용하고 있다. 하루아침에 날 거지가 되어 노숙으로 내몰린 형제자매들의 행정, 법률문제를 해결해 주고 있노라면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다. 그들은 하나같이 ‘돈’을 좇다가 쪽박을 찬 사람들이다. ‘돈’이 날아가버리니 모든 것이 풍비박산되고 만 것이다.

가정도 직장도 친구도 다 잃고 더 이상 잃어버릴 것이 없는 그들이다. 서울역 주변에서 밤낮 가리지 않고 술판을 벌이고 있는 그들을 볼 때 영혼까지 잃어버리지 않을까 가슴이 아프다. 그러나 그들 중 어떤 이들은 노숙을 하면서 영혼만큼은 잃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눈물로 몸부림치며 매달린다. 사방으로 욱여 쌈을 당한 그들이 기적을 체험하게 되면서 도저히 감당할 수 없는 평안함을 맛보게 된다. 이해할 수 없는 현재의 고난에도 감사한 마음을 갖게 되면 어떻게든 그 감사함을 행동으로 나타내 보이려 한다.

그들이 예배시간에 드리는 천 원, 이 천 원은 이 세상의 그 어떤 헌금보다 값진 감사가 배어 있다. 기초생활수급비를 받고 근근이 생활하고 있는 자가 목돈의 헌금을 할 때도 있다. 틀니를 하려고 모아놓은 돈을 한사코 헌금으로 내놓은 자도 있다. 그들은 결코 헌금이 뜯긴다고 여기지 않는다. 그들의 헌금 속에는 잃어버린 영혼을 갈망하는 간절함이 배어 있기 때문이다. 오히려 더 드리지 못해 안타까워만 할 뿐이다.

그러나 자원하는 마음 없이 드리는 모든 헌금은 ‘돈’이 뜯겨 나가고 있다는 생각이 들 수밖에 없다. 은근히 스트레스를 받고 기쁨은커녕 후회가 스며든다. 억지로 내는 자의 눈은 땅바닥에 머물고 자원해서 드리는 자의 눈은 하늘을 본다. 저자의 교회는 거의 자비량으로 운용되고 있다. 자원하여 드리는 헌금이 보태지면 우리 교회의 헌금은 하늘을 날기 시작한다. 드리는 돈, 받는 돈, 사용되는 돈 모두가 합력하여 진정한 봉헌으로 승화되기 때문이다.

이제 더 이상 그럴듯한 헌금의 미명으로 돈이 뜯겨져 나가게 해서는 안 된다. 모든 교회법정과 세상법정 재판의 중심에 신성한 헌금이 피고인석에 앉아 있다. 헌금으로 가장한 간악하고 사악하고 추악하기 짝이 없는 흉물스러운 돈의 악령이 마술을 부리고 있다. 거룩하고 성스러운 헌금으로 가장한 사탄의 가면을 벗겨 던져버릴 때가 된 것이다. 이제야말로 헌금의 본질을 찾을 때가 되었다.

종교개혁자 마르틴 루터는 1517년 10월 31일 비텐베르크 성당의 정문에 95개 조에 달하는 질의서를 붙여놓고 당시 로마교황청을 향해 이렇게 외쳤다. “교황, 당신이 바로 적그리스도다!” 로마가톨릭이 붕괴되어 암흑기를 맞이하게 된 요인의 가장 중요한 핵심이 바로 ‘헌금’이었다.150여 년 동안 지어진 베드로 성당의 건축 과정이 어떠했는가? 무지몽매한 신자들의 피눈물을 짜 낸 돈으로 화려하고 웅장한 건물을 지었다. 결국 돈으로 천국까지 살 수 있다고 외쳐댄 범죄를 로마 교황청이 주도하게 된 역사적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당시 부흥사 ‘떼쩨’는 전 유럽을 순회하며 이렇게 외쳐댔다. “여러분들이 내는 헌금의 동전 한 닢이 헌금 통 안으로 떨어지면서 땡그렁! 소리를 내는 동시에 연옥에 있던 여러분들의 조상은 곧바로 천국으로 날아오르게 됩니다!” 과연 그러한가?

이 순간에도 거짓의 아비들이 성도들의 주머니를 털어내고 있다. 그들은 주님의 이름으로 도적질을 일삼는다. 주님의 이름이 더럽혀지고 있다. 십자군이 그랬던 것처럼 그들은 재물을 착취하기 위해 주님의 이름을 도용하고 있다. 오늘날 세계 도처에서 성직자라는 양의 탈을 쓰고 강도의 행각을 일삼는 늑대들이 너무나 많다. 그들은 무지몽매한 성도들의 영혼의 피를 빨아먹고 사는 자들이다. 헌금을 강탈하는 무리들을 더 이상 방치해서는 안 된다.

저자는 본서를 통해 목회자들의 헌금에 대한 인식이 성경적으로 무지함을 폭로하는 데 초점을 맞춘 것이 결코 아니다. 다만 헌금의 본질을 모두에게 되찾아 주고 싶을 뿐이다. 성경을 통해 하나님께서 주시는 헌금에 대한 메시지는 수없이 많다. 일만 악의 뿌리인 ‘돈’을 사랑한 결과가 얼마나 쓰디쓴 열매를 맺게 하는지를 곳곳에서 경고하고 있다.

오늘날 한국교회에서 드리는 모든 예배과정의 봉헌예식을 통해 바쳐지는 헌금의 본질이 질병을 앓고 있다. 이렇게 병들게 한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진단하고 명쾌한 처방전을 내려야 할 때가 왔다. 병든 헌금의 실체를 낱낱이 파헤쳐 해부해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성령의 검으로 가차 없이 환부를 드러내 보여야 한다. 수치와 모욕을 감수하고 치부를 드러내 보이지 않으면 머지않아 시름시름 고통 중에 죽어가고야 말 것이다.

200여 년 전 영국교회는 오늘날 한국교회보다 훨씬 더 부흥의 불길 속에 복음의 꽃을 피웠다. 하지만 그들이 부패되어 말씀을 떠나 살았을 때 그토록 웅장함과 화려함을 자랑하던 교회 건물은 볼썽사나운 나이트클럽으로 전락해버릴 수밖에 없었다. 그들의 부패 중심에 잘못 드린 ‘헌금’이 있었기 때문이다.

일천 번제의 희생제물이 바쳐진 솔로몬의 성전주변이 우상숭배로 흉물스럽게 변질되었을 때에도 결과는 참혹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과 솔로몬을 통하여 수년 동안 지은 웅장한 성전을 가차 없이 무너뜨리셨다. 그것은 하나님의 명령을 어기고 우상숭배를 일삼는 이방여인들을 아내로 맞아들인 솔로몬 때문이었다. 결국, 솔로몬은 이방여인들과 영합하여 회칠한 무덤 속에 있는 시체의 썩음과 같은 ‘제물’을 이방신들에게 드렸다.

예수님께서도 대제사장과 서기관들과 백성들의 지도자들이 예루살렘 성전에서 장사하는 광경을 목도하시고 의분을 일으키시며 그들의 상을 엎어버리셨다. 만민이 기도하는 신성한 성전을 강도의 소굴로 만들었던 당시 상황(눅 19:45~46)과 오늘날 한국교회 현실은 너무나 흡사하다.

이제 머지않아 한국교회의 예배당이 영화관과 나이트클럽하우스로 채워지게 될지도 모른다. 그렇게 된다면 하나님께서는 솔로몬을 버리셨던 것처럼 한국교회의 촛대를 옮기실 것이다.

본서는 잘못된 헌금 사용과 그 타락성에 대한 교회개혁 이야기이다. 저자는 하나님의 준엄한 경고의 메시지가 이 책을 통해 교계 곳곳에 전달되기를 바란다. 목회자와 성도와 신학교를 초월하여 어둠에 짓눌려있는 우리 사회의 구석구석을 밝힐 수 있기를 바란다. 그래서 혼탁하고 어지러운 한국교회에서 야경꾼의 불빛이 되기를 간절히 소망한다.

2017년 10월

이 병 선

출간후기

헌금의 진정한 참뜻을 통하여 오늘날 한국교회에 행복과 긍정의 에너지가 팡팡팡 샘솟으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권선복(도서출판 행복에너지 대표이사, 영상고등학교 운영위원장)

헌금이란 주일 혹은 축일에 하나님께 돈을 드리는 행위, 또는 그 돈을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하나님이 베푼 은혜를 받았으므로 ‘헌금’이라는 것을 통해 표현을 한다는 뜻이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기독교인이라면 누구나 ‘헌금은 꼭 내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할 테지만, 성도들 중에서도 헌금을 부담스럽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도둑맞은 헌금’은 이러한 ‘헌금’에 대한, 조금은 충격적이고 굉장히 현실적이며 또 고발적 성격을 띤 현 목회자의 회고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헌금을 내고는 있으나 하나님 말씀처럼 어려운 자를 위해 쓰이고 있는지, 아니면 일부 타락한 종교인의 배를 불리는 데 쓰이고 있는지 모르는 상황을 두고 저자는 헌금을 ‘도둑맞았다’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헌금의 의미가 서서히 변질되어 간 것은 아마도 오늘날 ‘돈’이 온 세상을 쥐고 흔들 만큼 강력한 힘을 가진 대표적인 ‘물질’이 되었기 때문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러한 현실을 통해서 헌금의 본질을 되찾아야 한다고 역설하며, 가장 중요한 것은 ‘헌금을 드릴 때의 마음가짐’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서울역 노숙인을 위한 특수목회를 하며 어려운 자를 위한 봉사를 몸소 실천하고 있는 저자는 누구보다도 오롯하게 하나님을 섬기는 진실 된 마음으로 모두가 헌금의 참뜻을 깨닫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어지러운 현실 속, 삶의 등불과 지표가 되어 주는 종교라는 믿음을 통하여 모두가 인생길을 꿋꿋하게 걸어가시기를 바라오며, 이 책을 읽는 모든 분들의 삶에 행복과 긍정의 에너지가 팡팡 샘솟으시기를 기원드립니다.

사단법인 살맛나는 공동체 홈페이지: http://살맛나는.kr

웹사이트: http://happybook.or.kr

연락처

도서출판 행복에너지
권선복
070-7018-6395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도서출판 행복에너지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