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태이론물리센터, ‘2017 올해의 과학도서 10선’ 선정 발표

‘아픔이 길이 되려면’, ‘인포메이션’, ‘울트라 소셜’ 등 10권 선정

2017-12-06 17:54
포항--(뉴스와이어)--(재)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이하 APCTP)가 2017년 한 해 발간된 과학도서 중에서 사회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45인의 선정위원단 최종 심사를 거쳐 과학문화 웹 저널 Crossroads를 통해 ‘아태이론물리센터 선정 2017 올해의 과학도서 10선’을 발표했다.

2017년 올해의 과학도서는 △아픔이 길이 되려면(김승섭, 동아시아) △랩걸(호프 자런, 알마) △인포메이션(제임스글릭, 동아시아) △울트라 소셜(장대익, 휴머니스트) △송민령의 뇌과학 연구소(송민령, 동아시아) △우주, 시공간과 물질(김항배, 컬처룩) △지능의 탄생(이대열, 바다출판사) △빅뱅의 메아리(이강환, 마음산책) △호기심의 과학(유재준, 계단) △유전자의 내밀한 역사(싯다르타 무케르지, 까치)를 포함한 총 10권의 도서가 선정되었다.

최근 APCTP를 포함한 다양한 연구기관 및 과학계 전반의 지속적인 과학대중화 노력 등의 기여에 부응하여 올해 선정된 과학교양도서 중에는 예년과 상이하게 국내 저자의 저서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과학계의 사회 소통 노력과 대중의 과학 분야에 대한 관심으로, 지식정보사회를 향한 사회 전반의 긍정적 진입이 기대된다.

APCTP 정우성 사무총장(POSTECH)은 “지난 10여년간 APCTP의 과학도서 선정을 통해 과학교양도서를 매개로 과학계와 사회 전반의 소통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체감하고 있다. 과학계의 발전적 과학대중화 활동에 APCTP가 앞장 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선정소감을 밝혔다.

한편 12월 8일(금) APCTP 포항 본부에서 ‘아태이론물리센터 선정 2017 올해의 과학도서 10선’ 기념식과 ‘2017년 아태이론물리센터 네트워크의 밤’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과학계, 문화계 등 다양한 분야의 관계자 초청으로 과학도서 선정을 기념하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APCTP의 연구 성과와 학술활동 소개 등 교류의 장을 조성하는 상호 상생의 자리가 열릴 예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apctp.org

연락처

아태이론물리센터
김예영
054-279-866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