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직업능력개발원, ‘청년층 근로자의 근로환경·교육훈련 참여 및 직무태도 분석’ 발표

2017-12-06 12:00
서울--(뉴스와이어)--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이번 호에서 ‘NCS의 성과와 미래’를 기획 주제로 선정하여 다섯 편의 ‘이슈 분석’과 두 편의 ‘조사·통계 브리프’ 등을 게재하였다.

이번 호에서 주목할 만한 주요 분석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청년층 근로자의 근로환경과 교육훈련 참여가 직무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임금수준이 높을수록, 근로시간이 짧을수록, 교육훈련 참여가 많을수록 청년층 근로자의 직무태도가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년층 근로자의 직무태도 향상을 위해 기업은 근로환경을 개선하고 교육훈련 참여 기회를 확대하는 등의 대책이 필요하며 정부는 중소기업의 근로환경 개선, 교육훈련 제공 등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이 요구된다.

특히 여성 근로자의 직무태도 향상에 큰 영향을 미치는 여성의 교육훈련 참여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 기업과 정부가 적극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

황승록·금예진 연구원이 분석한 ‘청년층 근로자의 근로환경과 교육훈련 참여 및 직무태도 분석’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청년층(34세 이하)의 심각한 고용문제를 고려해 인적자본기업패널 6차(2015)년도 근로자 데이터를 활용하여 청년층 근로자의 근로환경, 교육훈련 참여와 직무태도 분석을 실시했다.

청년층의 근로환경(월평균 근로소득, 시간당 임금, 주당 근로시간, 근속연수)과 교육훈련 참여를 개인적 특성(연령, 혼인 경험, 최종학력)과 일자리 특성(직종, 산업, 기업 규모)으로 남녀 비교·분석하였으며 청년층의 직무태도(직무만족도, 직무스트레스, 조직몰입)를 남녀 비교·분석하였다.

또 성별에 따른 직무태도 특성을 파악하고 청년층의 근로환경과 교육훈련 참여가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분석하여 청년층 남녀 근로자의 직무태도 결정요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청년층 근로자의 근로환경과 교육훈련 참여

1. 근로환경(근로소득, 근로시간, 근속연수) 성별 비교

청년층 근로자의 월평균 근로소득은 276.9만원이며 남성 285.5만원, 여성 256.4만원으로 여성은 남성의 약 90% 수준으로 나타나 남녀 임금격차가 존재한다.

남녀 모두 30~34세, 기혼, 연구개발직, 금융업, 1,000인 이상 기업 근로자의 근로소득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직종별로는 남녀 모두 연구개발직의 근로소득이 가장 많았으며, 남녀 임금격차는 연구개발직이 가장 적고 엔지니어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 규모별로는 남녀 모두 기업 규모가 클수록 근로소득이 증가하며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임금격차가 매우 컸다.

학력별로는 대체로 학력수준이 높을수록 근로소득이 많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졸 이상 고학력자의 임금 프리미엄은 큰 반면, 전문대졸의 임금 프리미엄은 크지 않다.

청년층 근로자의 주당 근로시간은 47.4시간이며 남성 48.2시간, 여성 45.6시간으로 여성의 근로시간은 남성의 약 95% 수준이다.

남성은 모든 집단에서 여성보다 근로시간이 더 많았다. 성별에 관계없이 생산기능직, 금융업, 1000인 이상 기업 근로자의 근로시간이 많았다. 학력별로는 남성은 학력이 높아질수록 근로시간이 짧아지지만 여성은 뚜렷한 경향성이 없다.

남녀 모두 기업 규모가 클수록 근로시간이 길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년층 근로자의 현 직장 근속연수는 4.3년이며 남성 4.0년, 여성 4.9년으로 여성의 근속연수는 남성보다 약 23% 더 긴 수준이다. 여성의 근속연수가 더 긴 이유는 군복무 등으로 인해 남성의 입직 시점이 여성보다 늦기 때문이다.

학력수준이 높을수록 근속연수가 짧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고학력자일수록 학위취득으로 입직 시점이 늦어지기 때문이다.

2. 교육훈련 참여 성별 비교

청년층 근로자의 교육훈련 참여는 남성은 8.3일, 여성은 6.8일로 나타나 여성의 교육훈련 참여는 남성의 약 82%에 불과했다. 남녀 모두 대졸 이상, 연구개발직, 금융업, 1000인 이상 기업 근로자일수록 교육훈련 참여 정도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산업별로는 금융업이 교육훈련 참여 정도가 매우 높고 제조업이 가장 낮았다. 규모별로는 기업 규모가 클수록 교육훈련 참여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력별로는 학력수준이 높을수록 교육훈련 참여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청년층 근로자의 직무태도 분석

1. 직무태도(직무만족도, 직무스트레스, 조직몰입) 성별 비교

청년층 근로자의 직무태도는 남성이 여성보다 더 긍정적이다. 남성은 여성보다 직무만족도와 조직몰입에서 긍정적이고 직무스트레스는 부정적이다. 직무만족도 평균은 남성(3.57점)이 여성(3.50점)보다 높았으며 ‘현재 직장의 인간관계에 만족함’ 부분에서 남녀 차이가 가장 컸다.

직무스트레스 평균은 남성(2.96점)이 여성(3.14점)보다 0.18점 낮게 나타났다. ‘현재 발전 및 승진의 기회가 불공평하다고 생각함’의 측면에서 가장 격차가 뚜렷해 여성들이 직장에서 승진과 같은 기회 차별에 대한 인식이 존재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조직몰입 평균은 남성(3.22점)이 여성(3.04점)보다 0.18점 높게 나타났다. 모든 항목에서 남성이 여성보다 조직몰입이 높았지만 세부 항목별 차이가 크지 않았다.

2. 직무태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청년층 근로자의 직무태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남성이 여성보다 직무태도가 더 긍정적이고 직무태도에 미치는 근로환경과 교육훈련 참여의 영향력이 성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임금은 직무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남성은 직무만족도와 조직몰입, 여성은 조직몰입에 시간당 임금의 영향력이 크게 나타났다. 근로시간은 직무태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데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고, 근속연수의 경우도 직무스트레스에 큰 영향을 주고 있으며 그 영향력은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더 크게 나타났다.

교육훈련 참여가 많아질수록 남녀 모두 직무태도가 향상되며 그 영향력은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더 크게 나타났다.

종합해보면 청년층 남성 근로자는 청년층 여성 근로자보다 임금수준은 높지만 근로시간이 긴 근로환경 속에서 교육훈련 참여가 많고 긍정적인 직무태도를 보유하고 있었다.

임금수준이 높을수록 근로시간이 짧을수록 교육훈련 참여가 많을수록 청년층 근로자의 직무태도가 향상되었다. 근속연수가 길수록 직무스트레스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장기근속자에 대한 직무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특히 여성 장기근속자에 대한 관리가 중요하다.

생산성 제고 등의 기업성과로 귀결되는 청년층 근로자의 직무태도 향상을 위해 기업 차원에서는 근로환경 개선, 교육훈련 참여 기회 확대 등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며 정부 차원에서는 중소기업의 근로환경 개선, 교육훈련 제공 등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특히 직무태도 향상에 큰 영향을 미치는 여성의 교육훈련 참여를 제고할 수 있도록 기업과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웹사이트: http://www.krivet.re.kr

연락처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동향분석센터
금예진
044-415-52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