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MA 보고서: 모바일 업계, 방글라데시의 디지털 전환에 중요한 역할 맡아

모바일 업계, 방글라데시의 비전 2021과 유엔의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 달성을 위한 독자적 입지 마련

뉴스 제공
GSMA
2017-12-04 16:00
홍콩--(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가 방글라데시 정부의 비전2021개발 로드맵과 유엔의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SDG) 달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모바일 업계의 독자적 입지를 강조한 새로운 보고서를 발표했다.

‘방글라데시: 모바일로 구현되는 디지털 전환 추진(Bangladesh: Driving mobile-enabled digital transformation)’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는 정부와 업계가 서로 긴밀한 공조를 통해 수백만 방글라데시 국민들에게 디지털 전환의 시대를 열어가고 국가의 사회경제적 성장을 추진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는데 주목하고 있다. 이 보고서는 스웨덴 국제개발협력국(Sida: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Agency) 및 영국 국제개발부(Department for International Development)와의 협력, 그리고 유엔개발계획(UNDP)의 지원 하에 만들어졌다.

GSMA 아시아태평양지역 본부 책임자인 알래스데어 그랜트(Alasdair Grant)는 “방글라데시는 특히 모바일을 개발 목표 달성에 활용할 수 있는 중요한 도구로 여지지 않을 수도 있는 정부기관을 통해 모바일을 추진하는 한편, 사회의 모든 측면에 모바일 기술 활용을 촉진함으로써 성장과 경제적 발전에 관한 한 다른 개발도상국들을 뛰어넘을 수 있다”며 “정부는 이미 UN의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를 수용해 비전 2021에 접목시키고 있으며 모바일이 이런 장기적 목표를 달성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비전 2021은 방글라데시가 독립 50주년을 맞는 2021년까지 빈곤을 완전히 근절해 중위소득 국가가 되게 하기 위한 정부의 로드맵이다. 비전 2021의 여러 가지 요소들 중 하나가 디지털 방글라데시(Digital Bangladesh)이며 정보통신기술(ICT)을 통해 사회경제적 변화를 이루어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금까지 모바일은 방글라데시가 일구어낸 발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스웨덴 국제개발협력국(Sida) 국제기관/정책지원부(INTEM)의 글로벌경제환경단(GECO) 디지털부 프로그램 매니저 스페셜리스트(program manager specialist)인 요한 헬스트럼(Johan Hellström)은 “Sida는 방글라데시에서 기본적인 의료, 성평등 및 여성의 권리, 민간 부문 개발 및 환경 지원은 물론 기후변화 대응을 강화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Sida는 모바일 기술은 점차 모두를 포용하는 개발에 없어서는 안될 필수요소가 되고 있으며 엄청난 규모의 비용 효율적 수단”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은 에너지 소비와 탄소 배출을 줄이고 의료와 금융서비스를 비롯해 민간 및 공공 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덧붙였다.

UN 상주조정관이자 UNDP의 방글라데시 상주대표인 미사 세포(Mia Seppo)는 “UNDP는 또 하나의 변혁적 개발 이니셔티브로 방글라데시와 협력관계를 맺게 된 것을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며 “오랫동안 혁신적인 개발 솔루션의 적합한 실험실로 알려져 온 방글라데시는 전례 없는 이용가능성을 창조적으로 활용하고 이해하기 쉬운 기술을 이용함으로써 통치체제 단순화와 함께 국민의 삶의 질 개선을 개척해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새로운 협약을 통해 방글라데시가 다른 개발도상국들을 자극할 수 있는 많은 것을 제공하게 되고 이를 통해 세계적으로 ‘Agenda(어젠다) 2030’을 달성하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GSMA 보고서는 모바일 업계가 기본적인 커넥티비티를 넘어서 디지털 사회에 필수불가결한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들을 다음과 같이 열거하고 있다.

· 디지털 문식성을 높이기 위해 이러닝 및 온라인 교육 네트워크에 접속을 가능케 하는 기본적인 음성 및 데이터 서비스를 합리적인 가격에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

· 여성들이 정보와 서비스 및 삶의 질을 높여주는 기회(예를 들어 의료, 금융 서비스 및 고용 기회 등)를 이용할 수 있고 연결성이 더 좋아지는 한편 더 안전해지도록 힘을 실어주기.

· 음성, SNS, 앱을 통해 공식적, 비공식적 의료 관련 정보에의 접속을 가능케 함은 물론 원격 환자 모니터링, 원격의료 시스템, 디지털 예약 시스템 및 약품재고 관리 등 디지털 의료 서비스를 보다 폭넓게 이용할 수 있도록 촉진함으로써 의료 수준 향상.

· 영양성분 정보와 효율적인 농업 실무에 대한 접속 제공은 물론 외떨어진 지역사회를 디지털 농업 시장으로 연결시켜 가격 투명성을 제고하고 변동성을 줄임으로써 농업 생산성 향상.

· 현금 흐름과 저축을 관리하는데 필요한 금융 서비스를 은행에 가지 않아도 제공되도록 모바일 머니를 통한 금융 서비스 접속 확대.

방글라데시가 지난 몇 년 동안 경험한 발전을 감안할 때, 비전 2021 목표 달성과 UN의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에 대한 기여는 잘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인구 증가, 빈곤과 불평등, 도시화와 자연재해 및 기후 변화 등 여전히 여러 가지 과제가 앞에 놓여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수백 만 방글라데시 국민들을 위한 디지털 전환을 열어가기 위해 공조해야 할 정부와 모바일 업계에 주어진 기회를 강조하는 한편, 디지털 접속 격차와 성 불균형의 해소, 디지털 문식성 향상, 의료 성과 개선 및 금융 포용 등 협력을 통해 파급효과를 촉진할 수 있는 7개 분야를 확인해주고 있다.

GSMA 보고서는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하다.
https://www.gsma.com/Bangladesh-overview

GSMA 개요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는 세계 모바일 사업자의 이익을 대표하며 800개에 육박하는 모바일 사업자와 단말기 및 기기 제조사, 소프트웨어 기업, 장비 공급사, 인터넷 기업은 물론 인접 산업 분야 기관들을 포함하는 광의의 모바일 생태계에 속한 300여 업체들을 하나로 묶고 있다. GSMA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상하이,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아메리카, 모바일 360 시리즈 컨퍼런스 등 업계 선도적인 행사를 주최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GSMA 웹사이트(www.gsma.com)와 트위터: @GSMA에서 볼 수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71203005004/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gsma.com

연락처

GSMA 홍보대행
아바 라우(Ava Lau)
+852 2533 9928
alau@webershandwick.com

GSMA 언론 홍보실
pressoffice@gsm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