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예술인협회 ‘e美지’, 마음 이벤트 ‘내가 당신 뒤에#휠체어퍼스트’ 캠페인 실시

2017-11-07 11:04
서울--(뉴스와이어)--(사)한국장애예술인협회에서 발행하는 국내 유일의 장애인문화예술 전문잡지 가 2018평창동계장애인올림픽을 문화올림픽으로 만들기 위해 휠체어퍼스트운동을 펼치고 있다고 밝혔다.

휠체어퍼스트운동을 확산하기 위해 다음의 세 가지 실천 행동을 제안하고 그 사례를 찾고 있다.

첫째, 엘리베이터는 장애인 먼저
둘째, 장애인에게 출입문 열어주기
셋째, 장애인 보행자 앞에서 자동차 서행하기

각각의 사례를 분량에 상관없이 이메일로 보내면 좋은 사례는 ‘e美지’에 싣고 소정의 원고료를 보내준다.

또한 e美지는 성폭력 예방을 위해 ‘me too’를 SNS 문장 끝에 붙이듯이 ‘내가 당신 뒤에#휠체어퍼스트’라는 구호를 SNS 문장 끝에 넣어서 휠체어퍼스트운동을 확산시키는 운동도 시작했다.

12월 말까지 이 구호를 가장 많이 붙인 분들 30명에게 1년 정기구독권을 선물하고, 최다 참여자에게 30만 원의 상금을 보내주는 마음 이벤트 ‘내가 당신 뒤에#휠체어퍼스트’를 실시한다.

방귀희 발행인은 “‘내가 당신 뒤에#휠체어퍼스트’라는 마음 이벤트를 기획한 이유는 언제부터인가 장애인패싱(passing)이 시작되었고 이것이 사회현상으로 굳어지면 장애인 인권이 퇴보될 것이란 판단에 작은 목소리를 내기 위해서”라며 “30년 전 개최된 88서울장애인올림픽이 물리적 장벽을 제거했다면 2018평창동계장애인올림픽으로는 인식의 장벽이 제거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방 발행인은 “문화배리어프리(barrier free)가 2018평창동계장애인올림픽의 유산이 되도록 하기 위해 휠체어퍼스트 운동을 확산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emiji.net

연락처

한국장애예술인협회
홍보담당
02-861-8848

사례 접수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