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폐공사, 보유 지식재산권 500건 돌파

창립 50주년 맞은 기술연구원, 첨단 위변조 방지 보안기술 산실 역할 ‘톡톡’

올 지재권 59건 출원… 중소기업에 기술 이전 동반성장 기틀도 마련

뉴스 제공
한국조폐공사
2017-11-06 14:32
대전--(뉴스와이어)--한국조폐공사는 6일 산하 기술연구원의 지식재산권(지재권) 보유 건수가 10월말 현재 538건으로 500건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2014년 총 428건에서 100여건이 늘어난 것으로, 올 한해에만 59건 출원에 40건 등록의 성과를 올렸다.

4일로 창립 50주년을 맞은 기술연구원은 현재 75명의 연구원이 일하고 있으며, 국내 최고의 위변조 방지 첨단 보안기술 산실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은행권, 주민등록증 등 조폐공사가 생산하는 주요 보안제품 기술의 안정화를 목적으로 설립된 기술연구원은 이제 기술 자립을 넘어 조폐공사가 ‘글로벌 톱5 조폐보안 기술기업’으로 도약하는데 주춧돌이 되고 있다.

조폐공사 기술연구원이 보유한 지재권은 크게 특수물질, 특수인쇄기법, 제지 및 펄프 기술, ID/IT(신분증/정보) 기술 분야 등으로 나눌 수 있다. 프린터와 복사기 등의 보급이 일반화되면서 이를 이용한 화폐, 신분증 위변조 가능성이 대두됨에 따라 이를 원천 차단하기 위해 일반 프린터나 복사기로는 재현할 수 없는 특수 물질과 잉크, 그리고 복사했을 때 원본에서는 보이지 않던 무늬가 나타나게 하는 등의 위변조 방지기술 연구 및 지재권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은행권 등 보안제품의 수명과 내구성을 늘리기 위한 연구 역시 활발히 진행중이다.

이와 함께 4차 산업시대에 대응, 모바일과 IoT(사물인터넷) 등에서 ‘진본(진품)’임을 인증할 수 있는 첨단 ID/IT 분야 기술도 조폐공사의 미래 비즈니스 모델과 관련해 추진하고 있는 연구 주제다.

기술연구원은 ‘짝퉁’ 상품으로 인한 피해를 막을 수 있는 브랜드 보호 기술 개발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관련 기술을 개발해 이를 필요로 하하는 중소·중견 기업에 이전, 동반 성장에 나서는 한편 해외 시장에서 ‘짝퉁’으로 인한 국내 수출기업들의 피해도 막고 있다.

이를 위해 기술연구원은 매년 그 해의 대표기술을 모아 대국민 공개행사를 갖고 있다. 9월 열린 제4회 신기술 나눔 설명회에선 가짜 석유 판별용지, CCTV(폐쇄회로 TV) 해킹방지 시스템, 스마트 미터기 등 각종 첨단 보안기술을 공개했다. 수탁연구 등을 통한 기술수임료 수입은 매년 8~12억원에 달한다.

조폐공사 이도건 기술연구원장은 “1967년 기술연구원이 설립됨으로써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개발이 가능하게 됐다”며 “조폐공사가 세계적인 기업이 될 수 있도록 첨단기술 개발에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komsco.com

연락처

한국조폐공사
홍보지원실
김정희
042-870-114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