슐룸베르거, 2017년 3분기 실적 발표

수입 79억달러, 2분기 연속 6% 증가

세전 이자 소득 11억달러, 2분기 연속 11% 증가

카메론 통합 관련 주당 비용 0.30달러를 포함한 GAAP EPS 0.39달러

카메론 통합 관련 비용을 제외한 EPS, 0.42달러

영업을 통한 현금 흐름 19억달러, 잉여 현금 흐름 11억달러

뉴스 제공
Schlumberger Limited 뉴욕증권거래소 SLB
2017-10-24 13:15
휴스턴--(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슐룸베르거(Schlumberger Limited)(NYSE:SLB)가 2017년 3분기 실적을 발표했다.(pdf 참조. 다운로드: https://goo.gl/HfyJcZ)

슐룸베르거의 Paal Kibsgaard 회장 겸 CEO는 “3분기 수익은 연속 6% 증가하고 세전 영업 이익은 11% 증가하여 카메론 통합 이용을 제외하고 EPS는 0.42달러로 2분기보다 20% 성장했다”고 밝혔다.

3분기 활동 증가는 북미 본토 지오마켓이 주도하여 리그 수 성장세 둔화에도 불구하고 유압 파쇄뿐 아니라 시추 서비스의 시장점유율을 늘려 나갔다. 러시아, 북해, 아시아의 활동도 2분기 연속 강세를 유지하였으나, 나머지 지역은 대체로 2분기 대비 평년 수준을 유지했다.

기술적 관점에서 수입 성장은 생산 그룹에서 견인하여 북미 본토 유압 파쇄 시장의 연속 주식 이익뿐 아니라 중동 지역 비재래식 자원 프로젝트 활동 증가에 따라2분기 연속 15% 증가하였다. 저류층 특성화 그룹(Reservoir Characterization Group) 수입은 러시아와 북해의 와이어라인(Wireline) 호황이 WesternGeco의 탐사 관련 활동 감소로 일부 상쇄됨에 따라 1% 증가했다. 카메론 그룹 수입은 북미 본토 표면 시스템 제품 매출 증가에 힘입어 3% 증가했다. 북미 본토에서 PowerDrive Orbit* 기술의 완판이 유지되고 멕시코와 이라크에서 주요 통합 시추 서비스(IDS) 프로젝트를 완공하여 2018년 초까지 재개되지 않기 때문에 시추 그룹 수입은 1% 성장했다.

지리적으로 북미 수입은 예비 유압 파쇄 용량의 재배치율 증가가 지속됨에 따라 18% 증가했다. 북미 본토 수입은 2분기 연속 23% 증가하여 리그 수 증가율 12%를 크게 앞섰으며 유압 파쇄 수입은 42% 증가했다. 지난 6개월간 북미 본토에서 활동한 파쇄 선단은 두 배로 늘었으며 가용 용량을 대부분 재배치하였다. 이는 현장 영업과 유통망에서 일시적 비용 및 비효율을 초래하였으며 4분기에도 지속될 전망이다. 미국 멕시코만은 3분기 활동도 약세가 유지되었으며 고객 계획을 토대로 할 때 이 지역은 비관적 전망이 유지되고 있다.

국제시장 수입은 2분기 수준을 유지하여 유럽/CIS/아프리카는 러시아&중앙아시아, 영국&유럽 본토, 노르웨이&덴마크 지오마켓의 하계 활동 강세에 힘입어 5% 증가했다. 중동&아시아 수입은 사우디아라비아&바레인, 극동&호주, 남아시아&동아시아 지오마켓의 성장이 IDS 프로젝트 완공 이후 이라크의 감소로 상쇄됨에 따라 평년 수준을 유지했다. 라틴 아메리카 수입은 멀티클라이언트 지진파 라이선스 매출 감소, 멕시코&중앙아메리카 지오마켓의 IDS 프로젝트 완공에 따라 8% 감소했다.

거시적 관점에서 업계를 검토할 때 3분기 글로벌 오일 재고 감소는 오일 시장이 현재 균형이 유지되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으며 이는 전월 유가 상승에 반영되고 있다. 이 같은 관점은 다음과 같은 긍정적 징후로 입증된다. 먼저, E&P 기업이 금융수익에 주력하고 생산 성장을 추진하기보다 영업 현금 흐름을 유지해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북미 본토 투자 의향은 현재 둔화되는 것으로 보인다. 두 번째로 주요 오펙 회원국뿐 아니라 러시아의 의견에 따르면 현행 9개월 합의를 넘어 기존 생산 감축이 연장될 수 있다. 세 번째로 북미 본토와 오펙 회원국, 러시아를 제외한 생산 기지의 투자 수준은 전례 없이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중기 글로벌 공급 문제의 가능성과 투자 제고의 시급성을 제고하고 있다.

이 같은 시장 추세의 지속과 함께 글로벌 오일 재고의 지속적 유지는 유가의 추가 상승과 글로벌 E&P 투자의 후속 성장에 필요한 토대를 형성하고 있다. 이 같은 업계 회복의 정확한 시기를 놓고 일부 불확실성은 남아 있지만 글로벌 사업의 전망에 대해 긍정적인 낙관세를 유지할 수 있는 시장 요인과 데이터 포인트가 다수 등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과거 상당히 중요했던 유가의 지정학적 위험 프리미엄은 대부분 공급과잉 할인으로 대체되었다는 점도 주목할 가치가 있다. 수급균형의 가시적 긴축과 현재 세계 주요 산유 지역의 지정학적 긴장을 감안할 때 지정학적 위험 프리미엄은 다시 한 번 주요 요인이 될 수 있다.

이 같은 영업 및 거시적 배경을 토대로 회사는 고객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품질 및 효율 계획을 실행하는 한편 추가 전략 투자에 대한 기회를 모색해 나가고 있다. 글로벌 활동의 상승은 느리지만 확실하게 등장하고 있기 때문에 슐룸베르거는 업계를 선도해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마지막으로 60개국 이상에서 200개가 넘는 E&P 회사 및 업계 기구의 대표 600명 이상이 9월 파리에서 개최된 SIS 글로벌 포럼에 참석한 것에 고마움을 전하고 싶다. 포럼에서 소개된 새로운 작업 방식에 대한 관심과 지지는 업계가 협력 및 디지털 구현을 활용하여 효율을 개선하고 배럴당 원가를 인하할 수 있음을 재확인하였다.

기타 사례

동 분기 동안 슐룸베르거는 보통주 150만 주를 주당 평균 66.04달러, 총 9800만 달러에 환매하였다.

2017년 8월 22일 슐룸베르거는 멕시코에서 Pánuco 통합서비스계약을 운영하고 있는 Petro-SPM Integrated Services S.A. de C.V. (Petro-SPM)에 대한 Petrofac 지분을 인수하였다. 이에 따라 슐룸베르거는 현재 Petro-SPM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다.

2017년 10월 6일 슐룸베르거와 Borr Drilling은 슐룸베르거 글로벌 입지, 인프라, 기술 전문지식과 함께 Borr Drilling의 첨단 잭업 선단을 활용하여 역외 잭업 시장의 통합 성과 기반 시추 계약을 제공하기 위해 협력 강화 계약을 체결하였다.

18.10.17 회사 이사회는 발행 보통주당 0.50달러의 분기별 현금 배당금을 승인하였으며 06.12.17 기록된 주주에게 12.01.18 지불된다.

2017년 10월 19일 Schlumberger Production Management (SPM)와 캐나다 비공개 E&P 기업 Torxen Energy는 캐나다 앨버타에 소재한 Palliser Block 자산을 현금 약 10억 달러(13억 캐나다 달러)에 Cenovus Energy로부터 매입하기 위한 계약을 체결하였다. Palliser Block은 유정과 가스전, 표면 시설, 파이프라인 네트워크, 석유가스 개발권 약 80만 에이커로 구성된다. Palliser Block은 금년 초 설립된 SPM and Torxen 합작회사에 부여된 에이커와 경계를 접하고 있다. 관례상 비공개 조건이 적용되는 계약에 따라 슐룸베르거는 영업외 대주주가 되어 독점 서비스 공급에 대한 권리를 갖고 Torxen이 영업을 맡는다.

지리별 통합 수입(pdf 참조. 다운로드: https://goo.gl/HfyJcZ)

북미

북미 수입은 동 분기 동안 파쇄 활동의 호황이 유지됨에 따라 유압 파쇄 용량의 재배치를 대부분 완료한 후 2분기 연속 18% 증가했다. 이 같은 활동 증가세는 허리케인 하비로 인한 영업 중단과 멕시코만 역외 활동 저하로 인해 일부 상쇄되었다. 북미 본토 수입은 선단 재배치 증가, 시장점유율 이익, 가격 개선에 따른 유압 파쇄 수입이 42% 증가함에 따라 2분기 연속 23% 증가세를 나타냈다. 유압 파쇄 수입 성장은 시장 단계 수의 증가율 22%를 크게 앞질렀다. 북미 본토의 방향성 시추 관련 수입 역시 로터리 가동 시스템과 드릴비트 기술이 장거리 수평갱도 시추에 대한 수요 증가를 견인함에 따라 22% 증가하였다. 카메론 표면 시스템의 제품 매출 및 서비스 증가 역시 이러한 재무 성과의 강세에 기여하였다.

국제 지역

라틴 아메리카 지역 수입은 전기 멕시코&중앙 아메리카 지오마켓의 저류층 특성화 및 시추 활동이 완료됨에 따라 2분기 연속 8% 감소했다. 북미 및 남미 지오마켓 수입은 에콰도르 SPM 프로젝트 활동 및 아르헨티나 시추 및 생산 그룹 활동 증가세의 둔화에 따라 평년 수준을 유지하였다.

유럽/CIS/아프리카 지역 수입은 러시아&중앙아시아, 영국&유럽 본토, 노르웨이&덴마크 지오마켓의 하계 성수기 동안 전제 제품 그룹의 활동 증가세로 인하여 2분기 연속 5% 증가했다. 러시아 및 중앙아시아 지오마켓의 수입 증가는 러시아의 생산 그룹 활동 강세와 사할린 및 아스타라칸의 와이어라인 및 시험&공정 활동 증가에 따른 것이다. 영국&유럽 본토 지오마켓의 수입 증가는 이탈리아에서 재개된 IDS 프로젝트와 영국의 와이어라인 활동 개선에 따른 것이었다. 와이어라인 및 생산 그룹 활동의 강세는 노르웨이 및 덴마크 지오마켓의 수입 증가에 기여하였다.

중동 & 아시아 지역 수입은 2분기 연속 평년 수준을 유지했다. 생산 및 시추 그룹 활동은 주로 사우디아라비아&바레인, 극동&호주, 남아시아&동아시아 지오마켓에서 성장하였다. 그러나 이 같은 증가세는 IDS 프로젝트 완료 이후 이라크의 감소세로 인해 상쇄되었다. 사우디아라비아의 활동은 통합 생산 서비스(IPS) 및 IDS에 대한 수입 증가를 견인한 비재래식 자원 프로젝트에 따라 성장되었으며 극동&호주 지오마켓의 수입 성장은 인도네시아 및 호주의 시추 활동 증가에 따른 것이었다.

저류층 특성화 그룹(Reservoir Characterization Group)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goo.gl/HfyJcZ)

국제시장에서 79%를 창출한 저류층 특성화그룹 수입 18억 달러는 러시아&중앙아시아, 노르웨이&덴마크 지오마켓에서 와이어라인 및 시험&공정 활동의 계절성 증가에 따라 2분기 연속 1% 증가하였다. 와이어라인 및 시험&공정 수입은 사할린과 아스트라칸에서 강세를 띠었다. 노르웨이의 탐사 프로젝트 역시 증가세에 기여하였다. 그룹 성과는 대부분 전기의 멕시코 매출 강세 이후 멀티클라이언트 지진파 라이선스 매출 저하로 인한 WesternGeco 수입 저하에 따라 일부 상쇄되었다.

고수익 와이어라인 활동에 따른 출자액 증가는 멀티클라이언트 지진파 라이선스 매출 하락에 따른 WesternGeco 수익 감소로 인해 상쇄됨에 따라 세전 영업 마진 18%는 2분기 연속 56 bps 증가했다.

특히 3분기에는 파리에서 2017 SIS 글로벌 포럼을 개최하였으며 전세계 탄호수소 생산량 가운데 70%를 차지하는 60개국 이상을 대표하는 E&P 회사 및 산업기구 200곳 이상에서 대표들이 참가하였다. 주요 회의 주제는 적절한 정보를 적재적소에 제공하고 협력과 디지털 구현의 활용을 개선하는 방안을 재정의하여 석유가스산업의 데이터 및 기술 전문 지식을 제대로 활용하는데 있었다.

슐룸베르거는 포럼에서 영업 효율을 개선하고 배럴당 최저 비용에 최적화된 생산을 전달하기 위해 분석 및 기계 학습, 고성능 컴퓨팅, 사물의 인터넷과 같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E&P팀 간에 안정된 협력을 구현할 수 있는 DELFI* 인지 E&P 환경을 소개하였다. DELFI 환경의 출범에 따라 3D 지진파 조사 1000회, 유정 500만 개, 유정 기록 100만 개, 전세계 생산 기록 4억 개 이상으로 구성된 E&P Data Lake는 글로벌 클라우드 플랫폼에 배치되었다.

아울러 슐룸베르거는 DELFI 인지 E&P 환경의 첫단계로 DrillPlan* 디지털 유정 건설 계획 솔루션을 도입하였다. DrillPlan 솔루션은 완전 통합 유정 건설 제안에 속한다. 사용자 협력의 강화에 중점을 두고 개발된 DrillPlan 솔루션은 시추팀에 새로운 작업 방안을 제공한다. 사업자 및 서비스 기업은 신규 데이터가 추가될 때마다 계획이 개선되는 순환 업무흐름을 조성하는 단일 공통 시스템에 필요한 데이터와 과학을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저류층 특성화 그룹 성과는 통합 서비스 관리(ISM) 영업으로 강화되었으며 특수 교육을 거친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에 관여하는 슐룸베르거 제품 라인에 대한 일정, 기획, 활동 공조를 제공하고 있다. 신규 계약 및 기술 배치도 3분기 성과에 일조하였다.

멕시코에서 ISM은 Talos Energy LLC가 Zama-1 유정을 시추 및 평가하는데 일조하였다. ISM은 Drilling & Measurements proVISION Plus* 자기 공명 시추 서비스를 이용하여 저류층 품질 및 투수성의 일차 평가를 실시간으로 제공하였다. PressureXpress* 저류층 압력 기록 서비스는 InSitu Fluid Analyzer* 실시간 다운홀 유체 분석 시스템이 포함된 Wireline MDT* 모듈 형성 역학 테스터와 함께 탄화수소 유체 경사도를 확인하였다. 저류층 유체 표본의 PVT 분석은 경유 탄화수소 발견을 확인하였다.

ISM은 말레이시아 역외에서 Ophir Production Sdn Bhd가 매우 복잡한 역외 저류층 시스템에 속하는 수평 개발 유정 3개를 성공리에 납품하는데 크게 기여하여, 비용은 계획에 비해 35%, 시추 및 완공일은 35% 절감하였다. 주요 구현 기술에는 Drilling & Measurements GeoSphere* 저류층 매핑 시추 서비스, EcoScope*† 다기능 기록 시추 서비스, proVISION* 핵자기공명 서비스뿐 아니라 Geoservices Drilling Analyst 서비스가 포함되었다. 이 같은 복합 기술과 서비스는 12 1/4-in 시추공에서 1일 1000m 이상이라는 새로운 시추 기록을 달성하는 데도 기여하였다.

Statoil Brazil은 브라질 대륙붕에서 당면한 탐사 캠페인의 실행을 위하여 방향성 시추, 비트, 자르, 가속도계, 어업, 확공기, 시추공 오프너, 로깅 시추, 와이어라인, 머드 로깅, 접합, 시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계약을 슐룸베르거와 체결하였다. 계약의 작업 범위에는 전염 및 후염 심해 유정이 포함되며 2017년 6월 시작되었다.

노르웨이에서 와이어라인 부문은 바렌츠해 Lundin의 탐사 유정 한 곳에서 Saturn* 3D 방사상 탐침 기술을 사용하였다. MDT 모듈 형성 역학 테스터와 결합된 Saturn 3D 기술과 InSitu Fluid Analyzer 실시간 다운홀 유체 분석 시스템을 통해 탄산염 저류층의 품질을 폭넓게 평가할 뿐 아니라 지층수의 주요 대표 표본을 확보할 수 있었다. 이에 덧붙여 Techlog* 시추공 소프트웨어 플랫폼에 포함되는 멀티센서 수성 머드 오염 모델링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수성 표본 품질 및 오염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었다. 이 같은 기술에 힘입어 고객은 현장에 가장 적합한 물분사 시험 프로그램의 설계와 관련한 위험을 완화할 수 있었다.

중국 역외 남중국해에서 와이어라인 부문은 China National Offshore Oil Company Limited (CNOOC) Zhanjiang사를 위해 고온, 고압, 초저 투수성 유정에 복합 기술을 배치하였다. 기술에는 Saturn 3D 방사상 탐침과 MDT Forte* 강력 모듈형 지층 역학 테스터가 포함되었다. 고객은 까다로운 조건에서 유정 시험을 수행해야 할 필요성을 방지함으로 써 200만 달러에 달하는 영업 시간 약 10일을 절감하였다.

WesternGeco는 말레이시아 역외에서 Roc Oil (Sarawak) Sdn Bhd사를 위해 업계 최초로 배치된 다목적 선박(MPV)을 이용하여 복합 지진파 습득 조사를 완료하였다. 340-km2 3D 지진파 조사는 단일 지진파 선박에서 발생하는 기존 플랫폼 장벽을 극복하기 위하여 견인 스트리머 스프레드 및 해저 노드가 동시 기록을 수행하는 삼중원 어레이를 이용하여 말레이시아 Sarawak 역외에서 습득되었다. WG Vespucci MPV는 다중 취득 선박 및 선원을 고용하지 않고 기선 지진파 데이터를 추가하기 위하여 양질의 해저 지진파 데이터를 취득함에 따라 비용은 절감하고 효율은 제고하는 한편 조사 목표는 달성할 수 있었다.

WesternGeco는 한국 역외에서 부산 인근에 있는 한국석유공사 최대 탄화수소 생산 현장에서 고화질 광대역 지진파 조사를 수행하기 위해 IsoMetrix* 해양 등척 지진파 기술을 도입하였다. 조사는 해운과 조밀한 어업 활동이 포함되고 기상 문제로 인하여 완공 기한이 촉박한 복잡한 환경에서 수행되었다.

시추 그룹(pdf 참조. 다운로드: https://goo.gl/HfyJcZ)

시추그룹 수입 21억 달러는 2분기 연속 1% 증가하였으며 이 가운데 73%는 해외시장이 차지하였다. 북미 본토의 방향성 시추 관련 수입은 PowerDrive Orbit 로터리 가동 시스템과 각종 첨단 드릴비트 기술이 장거리 수평갱도 시추에 대한 수요 증가를 유지함에 따라 증가하였다. 그러나 국제 수입은 사우디아라비의 IDS 활동 강세와 이탈리아에서 착수된 IDS 프로젝트가 전분기에 완공되어 2018년 초까지 재개되지 않을 멕시코 및 이라크의 주요 IDS 프로젝트 완공으로 인해 상쇄됨에 따라 감소되었다.

세전 영업 마진 14%는 북미 본토에서 시추&측정 및 비트/시추 툴 기술의 보급 증가에 따른 수량 증가 및 가격 개선이 주요 국제 프로젝트의 완공 이후 IDS의 수익성 감소로 인해 상쇄됨에 따라 2분기 연속 평년 수준을 유지하였다.

3분기 시추그룹 성과는 통합 시추 시스템, 다운홀 툴, 드릴비트, 시추액을 비롯한 광범위한 기술로 인해 강화되었다. 고객은 이러한 기술을 이용하여 기술 과제를 극복하고 영업 신뢰도를 제고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다.

북미 본토에서 슐룸베르거는 시추 기록을 혁신해 왔다. 시추&측정 부문은 Eclipse Resources사를 위해 복합 기술을 사용하여 내륙 최장 수평갱을 시추하였다. Utica Shale 유전에 있는 19,630-ft “대규모 수평갱”은 121시간 안에 시추하여 총 관통률(ROP) 162 ft/h를 달성하였다. 이는 Eclipse가 보유한 이전 기록 158ft를 초과하였으며 최초로 기록된 유정에 비해 시추 속도는 37% 개선되었다. 단일 실행으로 시추된 대규노 수평갱은 고객사가 저류층 개발에 필요한 수평 관통 횟수를 축소시켜 전체 AFE 비용을 절감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기술에는 PowerDrive Orbit 로터리 가동 시스템과 TeleScope* 초고속 원격측정 시추 서비스와 함께 Smith Bits 맞춤 다결정질 다이아몬드 초소형(PDC) 비트가 포함되었다.

뉴멕시코에서 Bits & Drilling Tools 부문은 고객사가 Wolfcamp Shale 유전에서 Matador Resources 사를 위해 유정 한 곳에 AxeBlade* 릿지 다이아몬드 엘리먼트 비트 기술을 사용하였다. 과거 킥오프 포인트에 대한 단일 비트 실행이 이 유전에서 달성한 시간은 20% 이하였다. AxeBlade 비트 기술은 효율적인 절삭 및 열 분산을 구현할 뿐 아니라 비후 다이아몬드층을 통해 정면 충격 저항을 개선한다. 이 기술은 1회 운영으로 유정 구간을 시추하여 고객의 2016년 평균에 비해 ROP는 35% 제고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북미 본토에서 비트&시추 툴 부문은Cimarex사의 STACK Meramec 유전에서 ROP를 57% 제고하였다. 복합 AxeBlade 릿지 다이아몬드 요소 비트와 시추&측정 PowerDrive Orbit 로터리 가동 시스템 기술은 지층 수평갱 시추공에서 1마일 최고 시추 기록을 달성했다.

콜롬비아에서 Bits & Drilling Tools는 ONYX 360* 롤링 PDC 절삭 기술을 이용하여 Llanos 수역에서 Equion Energy의 시추 문제를 극복하였다. ONYX 360 기술은 압축 강도가 다양한 3개 지층을 시추하는 동안 비트 내구성을 제고하였다. ROP는 동일 지층의 오프셋 운영에 비해 3.5배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고객사는 영업비 약 300만 달러를 절감하였다.

러시아에서 비트&시추 툴 부문은 Bayandyskoe 유전의 유정 건설 시간을 단축하기 위하여 LUKOIL-Komi 사의 유정에 Direct XCD* 시추 합금 케이스 비트 기술을 배치하였다. 이전 오프셋 유정에서 팽창 셰일은 시추공 안정성 문제를 초래하여 광범위한 확공이 필요했기 때문에 유정을 완공하는데 20일이 소요되었다. Direct XCD 비트 기술은 20일 대신 4일만에 유정을 시추하는데 일조하였다.

인도네시아 역외에서 비트&시추 툴 부문은 Kangean Energy Indonesia 사를 위해 South Saubi 광구에 속한 수직 심해 탐사 유정에서 시추 비용 140만 달러 이상을 절감할 수 있었다. Rhino RHE* 듀얼 리머 래트홀 제거 시스템은 고객의 영업 시간 57시간을 절감하였다.

노르웨이 북해 구간에서 M-I SWACO는 Aker BP ASA 사를 위해 복합 기술을 이용하여 Valhall 유전에 속하는 유정 한 곳의 시추 시간을 41시간 단축하였다. 기술에는 시추공 청소를 최적화하기 위한 RheGuard* 고성능 역유화 유체 시스템과 시멘트 운영을 최적화하기 위한 유성 WARP 농축액이 포함되었다. 아울러 고객은 RheGuard 유체 시스템을 이용하여 시추를 실시하고 평균 유속이 300 m/hr 이상인 전체 수심까지 9 5/8-in 케이스를 실행하여 Ivar Aasen 유전에서 새로운 기록을 달성하였다.

생산 그룹(pdf 참조. 다운로드: https://goo.gl/HfyJcZ)

생산 그룹 수입은 29억 달러로 이 가운데 53%는 국제시장에서 창출되었으며 북미 본토 유압 파쇄 시장에 유지된 시장점유율 증가와 중동의 비재래식 자원 프로젝트 활동 강세에 힘입어 2분기 연속 15% 증가하였다. 북미 본토 유압 파쇄 수입은 선단 재배치 증가, 시장점유율 이익, 가격 개선에 따라 42% 증가했다. 이 같은 성장은 시장 단계 수의 증가율 22%를 크게 앞질렀다. 지난 6개월간 북미 본토에서 활동한 파쇄 선단은 두 배로 늘었으며 가용 용량을 대부분 재배치하였다. 아울러 SPM은 에콰도르 및 북미 본토의 프로젝트 활동 증가에 힘입어 2분기 연속 증가세를 기록했다.

세전 영업마진 10%는 북미 본토의 활동 증가와 가격 개선에 힘입어 2분기 연속 97bps 증가한 반면, 3분기 다중 선단의 재배치는 유전 영업과 유통망 전반에 일시적 비용과 비효율을 초래하였다. 유압 파쇄 사업에서 공급망의 수직 통합에 따른 편익 증가에 힘입어 마진이 확대되었다.

생산그룹의 실적은 각종 신기술 배치에 따른 것이다.

노스 다코타 주에서 Well Services 부문은 Whiting Petroleum 사를 위해 BroadBand Shield* 파쇄-기하 제어 서비스를 이용하여 유정을 촉진하였으며 이 가운데 3곳은 2017년 2분기와 3분기에 Bakken Shale에서 완공된 10대 생산 유정에 속한다. BroadBand Shield 서비스는 복합방식 다이버터 입자를 이용하여 파쇄 구조를 제어함으로써 원하지 않는 지대의 파쇄 위험을 최소화한다. 이러한 기술로 처리한 유정은 소형 파쇄 처리 설계를 이용하여 비용을 최적화하고 고객의 탄화수소 생산을 촉진한다.

루이지애나 주에서 유정 서비스 부문은 Aethon Energy 사를 위해 BroadBand Sequence* 파쇄 서비스를 사용하여 Haynesville Shale의 4-유정 패드를 촉진한 후 한 개 유정의 상위 사분위수 생산을 달성하였다. BroadBand Sequence 서비스는 필을 주입하여 우회를 촉진하고 전체 천공 클러스터를 촉진하였으며, 압력 분석은 천공 간격 전체의 자극을 확인하였다. 이에 따라 Aethon Energy는 이 수역에 완공물 100%를 제공하기 위하여 전담 파쇄 선단을 슐룸베르거에 부여하였다.

중국에서 Well Services 부문은 Ordos 수역의 석유가스 유정에서 PetroChina Changqing Oilfield Company (PCOC)사를 위해 BroadBand* 비재래식 저유층 완공 서비스를 사용하였다. BroadBand 기술은 천공 클러스터와 유압 파쇄망 일부가 생산에 기여하지 않는 전통 구조 완공 접근방식과 관련한 과제를 극복하였다. BroadBand 서비스는 재래식으로 처리된 오프셋 유정과 비교하여 3개 가스 유전의 생산을 142%, 오일 유정 한 곳은 300% 증가시켰다. 이에 덧붙여 2개 나공 완공물에서 패커 및 슬리브 시스템의 제거로 고객은 약 15만 달러를 절감하였다.

오클라호마 주에서 Artificial Lift Services 부문은 Lift IQ* 생산 수명주기 관리 서비스를 이용하여 4개 수평 유정에서 평균 ESP 가동 수명을 181% 제고하기 위해 Chesapeake Energy 사에 맞춤 전기 수중 펌프(ESP) 기술을 제공하였다. 유전은 생산의 급격한 감소와 고형물 생산, 가스 용량 분획 증가로 대별된다. 다운홀 센서를 포함하여 새로 설계된 ESP를 이용하여 가동 수명은 118일에서 332일로 증가하였다.

콜롬비아 Artificial Lift Solutions 부문은 Llanos 수역에서 연마 유정의 생산을 11,800에서 21,000 bbl/d로 제고하기 위해 REDA Maximus* 전기 수중 펌프 시스템 기술을 사용하였다. 이에 덧붙여 Maximus ESP 시스템은 고형물 생산 증가로 인한 유정 개입 빈도와 침식 고장을 최소화하여 ESP 가동 수명을 평균 72일에서 797일로 연장하였다. 새로운 생산 수준은 유정의 생산 목표를 33% 초과하였다.

러시아 역외 Well Services 부문은 Korchagina 유전에서 Lukoil-Nizhevolzhskneft 사를 위해 OpenPath Sequence* 전환 자극 서비스를 도입하였다. 아울러 VDA* 점탄성 전환액을 사용하여 압입도가 낮은 지대에 처리액을 전환하고 탄산염 지층을 자극하였다. 이에 덧붙여 MSR* 진흙 및 토사 제거 기술은 필터케이크를 제거하고 사암 지층의 투수성을 회복하였다. 압입지수의 현저한 개선은 이러한 매트릭스 자극 처리를 통해 달성되었다.

노르웨이 북해 구간에서 슐룸베르거는 Metalmorphology* 금속 봉인 및 고정 기술을 이용하여 불안정한 시추공에서 리그 시간을 5일 단축하였다. 시추공 불안은 유전에 공통된 현상이며 3,604-m 구간에는 진입을 저해할 수 있는 나공 728 m가 포함되었다. 맞춤 라이너 시스템은 Metalmorphology 기술을 이용하여 회전에 극도로 높은 토크가 필요하여 케이스의 확공을 어렵게 만들 수 있는 연장된 중량 케이스 스트링의 사용을 피하였다. 사업자는 Metalmorphology 기술을 통해 시추공 제약을 해결하고 단일 가동으로 목표 수심에 도달하기 위해 케이스 하단을 라이너로 드릴파이프에 실행할 수 있었다.

카메론 그룹(pdf 참조. 다운로드: https://goo.gl/HfyJcZ)

카메론 그룹 수입은 13억 달러로 이 가운데 55%는 국제시장에서 창출되었으며 북미 본토에서 유정 수와 동일한 비율로 성장한 Surface Systems 제품 매출 증가에 힘입어 2분기 연속 3% 증가하였다. 그러나 북미 본토 성장세는 Drilling Systems and OneSubsea의 국제 활동 감소로 일부 상쇄되었다.

세전 영업 마진 15%는 주로 북미 본토에서 Surface Systems and Valves & Measurement의 제품 매출 증가와 가격 개선에 따른 수익성 증가에 힘입어 2분기 연속 116bps 증가하였다.

카메론 그룹 성과에는 동 분기 동안 아래의 주요사항이 포함되었다.

인도에서 Reliance Industries Limited사는 Bay of Bengal의 R Cluster 프로젝트를 위해 해저 생산 시스템(SPS) 패키지 공급을 위한 공학, 조달 및 건설(EPC) 계약을 OneSubsea와 체결하였다. 계약에는 생산수, 해저 다기관, 제어 시스템, 타이인 시스템, 다단계 미터기, 개입 툴링, 시험 장비가 포함된다. 아울러 설치 및 시운전 지원과 유전 수명 서비스도 계약에 포함된다. 계약은 7월 체결되었으며 하드웨어 납품은 2018년 중반에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OneSubsea와 3D at Depth는 전략적 협력 계약을 체결하였다. 회사는 계약에 따라 OneSubsea사의 글로벌 재원 및 시설을 활용하여 3D at Depth사의 광탐지 및 레인징(LiDAR) 기술을 공동 판촉 할 수 있다. 레이저 스캐닝이라고도 하는 LiDAR 기술은 고객이 해저 영업을 최적화하고 생산 가치사슬의 비효율을 제고할 수 있는 정확한 3D 모델을 제작하기 위해 데이터를 수집하는데 사용된다.

시추 시스템은 Seadrill사에 최초로 해저 압력 증폭기(SPI)를 납품하기로 합의하였다. Cameron SPI는 재래식 5,000 psi에서 정격 압력 7,500 psi로 작업 압력을 제고하여 해저에 설치된 축압기에 보관된 가용 관리 유액을 제고할 수 있는 공간 절약형 경제적 해법이다.

시추 시스템 부문은 정액 수리 프로그램을 토대로 카메론 폭발 방지기(BOP)에 대해 Weatherford Drilling International과 기본 서비스 계약을 체결하였다. 본 계약은 BOP 선단을 수리 및 재인증하는데 안정적인 가격과 예측 가능한 예산을 제공한다. 카메론은 이러한 영업을 표준화하여 수리 시설의 업무부하 계획을 개선하고 교체 부품의 수요를 예측함으로써 사이클 타임과 정시 납품 성과를 개선할 수 있다.

재무 제표(pdf 참조. 다운로드: https://goo.gl/HfyJcZ)

요금 및 신용

미국의 일반 허용 회계 원칙(GAAP)에 따라 판단한 재무 실적에 덧붙여 본 2017년 3분기 이익 발표에는 비 GAAP 재무척도(SEC의 규정 G에 정의)도 포함된다. 비용&신용을 제외한 순이익뿐 아니라 이로 인해 파생되는 척도(비용&신용을 제외한 희석 EPS; 카메론 통합 관련 비용을 제외한 EPS; 비용&신용을 제외한 슐룸베르거 순이익; 비용&신용을 제외한 유효 세율 포함)는 비 GAAP 재무척도이다. 경영진은 본 재무척도에서 비용&신용을 제외하면 슐룸베르거의 기별 영업을 보다 효과적으로 평가하고 제외 항목으로 은폐될 수 있는 영업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 아울러 경영진은 특정 인센티브 보상을 판단하는 성과 척도로 본 척도를 사용한다. 전술한 비 GAAP 재무척도는 GAAP에 따라 작성되는 기타 재무 성과 척도의 대체물이나 우월한 척도가 아니라 이에 가산하여 고려해야 한다. 아래 내용은 유사 GAAP 척도에 맞게 조정된 비 GAAP 척도이다.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goo.gl/HfyJcZ)

1) 2017년 1년간 적용되는 capex 지침
Capex (멀티클라이언트와 SPM 투자 제외)는 2017년 21억 달러로 예상된다.

2) 2017년 3분기 영업에 따른 현금흐름
2017년 3분기 영업 현금흐름은 19억 달러로 퇴직 급여 1억 1400만 달러가 포함된다 2017년 3분기 잉여현금흐름은 1억 1000만 달러였다.

3) 2017년 초반 9개월 영업에 따른 현금흐름과 잉여 현금흐름
2017년 초반 9개월 영업 현금흐름은 34억 달러로 퇴직 급여 3억 4700만 달러가 포함된다 2017년 초반 9개월 잉여현금흐름은 1억 2000만 달러였다.

4) 2017년 3분기 “이자 및 기타 이익”
2017년 3분기 “이자 및 기타 이익”은 6400만 달러였다. 이 금액은 지분 이익법 투자 3000만 달러와 이자 소득 3400만 달러로 구성되었다.

5) 2017년 3분기 이자 소득 및 이자 비용 변동
이자소득 3400만 달러는 전기와 변동이 없었다. 이자비용 1억 4200만 달러는 전기와 변동이 없었다.

6) “세전 영업 이익”과 슐룸베르거 세전 연결 이익의 차이
차이는 주로 부문별로 할당되지 않은 본사 항목(비용&신용 포함)과 이자 소득, 이자 비용뿐 아니라 주식 기반 보상 비용, 특정 무형 자산(카메론 인수에 따른 무형 자산 상환 비용 포함) 및 특정 중앙 관리 사업 및 기타 비영업 항목과 관련된 분할상환 비용으로 구성된다.

7) 2017년 2분기 유효 세율(ETR)
GAAP에 따라 계산한 2017년 3분기 ETR은 2017년 3분기 17.9% 대비 590%였다. 비용&신용을 제외한 2017년 3분기 ETR은 2017년 2분기 18.9% 대비 18.4%를 기록했다.

8) 30.09.17 미발행 보통주 주식수와 전기말 대비 변화
30.09.17 미발행 보통주는 13억 8500만 주였다. 아래 표는 30.06.17부터 30.09.17까지 미발행 주식수의 변동을 나타낸다.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goo.gl/HfyJcZ)

9) 2017년 3분기와 2017년 2분기 미발행 가중 평균 발행 주식 수와 비용과 신용을 제외한 주당 희석 이익의 계산에 사용된 희석을 가정하여 미발행 평균 주식수와의 조정 방법
2017년 3분기와 2017년 2분기 가중 평균 미발행 주식 수는 각각 13억 8500만 주와 13억 8700만 주였다.

비용 및 신용을 제외하고 주당 희석 이익을 계산하는데 사용되는 희석을 가정하여 평균 발행 주식수에 가중 평균 발행 주식을 조정한 조치는 아래와 같다.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goo.gl/HfyJcZ)

10) 슐룸베르거 생산 관리(SPM) 프로젝트와 슐룸베르거가 본 프로젝트의 수입을 인정하는 방법
SPM 프로젝트는 장기계약에 따라 슐룸베르거 고객을 대신한 생산 개발 및 공동관리에 주력한다. 슐룸베르거는 유전 개발 활동 및 운영에 자체 서비스, 제품, 경우에 따라 현금을 투자한다. 특정 합의에 따라 슐룸베러그는 수입을 인정하고 제공 서비스 또는 제품의 일부를 유료로 제공하지만, 일반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당시, 또는 제품을 납품할 때 대금을 수령하지 않는다. 그 대신 슐룸베르거는 수입을 인정하고 현금흐름 생성 또는 배럴당 수임료를 토대로 보상을 받는다. 여기에는 슐룸베르거가 상호 합의한 기준선을 상회하여 납품하는데 도움이 되는 생산 증가분을 토대로 해서만 보상을 받는 특정 합의가 포함될 수 있다.

11) SPM 프로젝트에 투자되는 슐룸에르거 제품 및 서비스 회계 방법
수입 및 관련 비용은 각 그룹이 슐룸베르거 SPM 프로젝트에 제공하는 서비스 및 제품에 대해 슐룸베르거 그룹별로 기록된다. 그런 다음 본 수입(공정 가격을 기준으로)과 관련 이익은 회사간 조정을 통해 제거되며, “제거&기타” 항목에 포함된다. (“제거&기타” 항목에는 SPM 제거에 덧붙여 기타 항목이 포함된다.) 슐룸베르거 서비스나 제품을 SPM 프로젝트에 제공하는 것과 관련한 직접 비용은 대차대조표에 자본화된다.

현금뿐 아니라 전술한 직접 비용의 형태를 취할 수 있는 이러한 자본화 투자액은 손익계산서에서 관련 생산이 달성되고 관련 수입이 인정되는 것으로 지출된다. 이러한 분할상환 비용은 생산 공법 단위를 토대로 하며, 각 단위는 전체 생산 예상을 토대로 상환되지 않은 비용의 비례분이 할당된다.

SPM 수입은 자본화 투자액 및 기간 동안 발생하는 기타 영업 비용의 분할상환과 함께 생산 그룹에 반영된다.

12) 2017년 9월 30일 SPM 프로젝트에 대한 슐룸베르거 투자 미상환 잔고 및 2017년 6월 30일 대비 투자 및 상환 변동 상황
SPM 프로젝트에 대한 슐룸베르거 투자 미상환 잔고는 2017년 9월 30일과 2017년 6월 30일 각각 약 28억 달러와 26억 달러였다. 본 금액은 슐룸베르거 요약 연결 대차대조표에 기타 자산으로 포함된다. SPM 프로젝트에 대한 슐룸베르거 투자 미상환 잔고의 변동은 아래와 같다: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goo.gl/HfyJcZ)

13) 2017년 3분기 WesternGeco 멀티클라이언트 매출액
양도 수수료를 비롯한 멀티클라이언트 매출은 2017년 3분기 1억 2700만 달러, 2017년 2분기 1억 8200만 달러였다.

14) 2017년 3분기 기말 WesternGeco 수주잔고
2017년 3분기 기말 고객과 체결한 계약을 토대로 하는 WesternGeco 수주잔고는 4억 8900만 달러였다. 2017년 2분기 말 수주잔고는 5억 6600만 달러였다.

15) 카메론 그룹 OneSubsea 및 Drilling Systems 사업의 수주 및 수주잔고
OneSubsea and Drilling Systems 부문의 수주 및 수주잔고는 아래와 같았다: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goo.gl/HfyJcZ)

슐룸베르거(Schlumberger) 개요

슐룸베르거(Schlumberger)는 오일 및 가스 산업에 저류층 특성화, 시추, 생산, 처리 기술을 제공하는 세계적인 업체다. 85개 이상의 나라에서 140여 개 국적의 직원 약 10만 명을 고용하고 있는 슐룸베르거는 탐사에서부터 생산에 이르기까지 업계에서 가장 포괄적인 범위의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며 통합된 시추-송유관 솔루션을 통해 저류층 성과를 위한 탄화수소 수복을 극대화한다.

슐룸베르거는 파리, 휴스턴, 런던, 헤이그에 주요 사무소를 두고 있으며 2016년 수익은 278억 1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자세한 정보는(www.slb.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표시는 슐룸베르거 또는 슐룸베르거 계열사

†전 Japan National Oil Corporation (JNOC)인 Japan Oil, Gas and Metals National Corporation (JOGMEC)와 슐룸베르거는 재래식 화학원의 수요를 완화하는 로깅 시추(LWD) 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 프로젝트에 협력하였다. PNG(pulsed neutron generator)를 중심으로 설계된 EcoScope 서비스는 이러한 협력의 산물인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PNG 및 단일 칼라의 종합 측정 세트는 판도를 바꾸는 LWD 기술을 구현하는 EcoScope 서비스의 핵심 요소이다.

참고

슐룸베르거는 2017년 10월 20일 금요일 이익 보도자료 및 영업 전망을 논의하기 위해 컨퍼런스콜을 개최한다. 회의는 08:30(동부 기준시)에 개회될 예정이다. 일반에 공개된 회의에 접속하려면 예정된 회의 시간 약 10분 전에 북미지역 컨퍼런스콜 사업자 +1800288-8967, 북미 이외 지역 +1612334-4911에 문의하기 바란다. “슐룸베르거 어닝 컨퍼런스콜”를 요청한다. 컨퍼런스콜 종료 시 오디오 재생은 2017년 11월 20일까지 북미 지역 +1800475-6701, 북미 이외 지역+1320365-3844로 연결하여 접속코드 423510을 제공하면 이용할 수 있다.

컨퍼런스콜은 www.slb.com/irwebcast 에서 청취 전용으로 동시에 웹캐스트된다. 2017년 11월 30일까지 웹캐스트 재생도 동일 웹사이트에 제공된다.

2017년 3분기 실적 발표를 비롯해 당사가 발표하는 기타 진술은 연방증권법의 의미에 속하는 “미래예측진술”을 포함하며, 여기에는 향후 영업에 관한 전망이나 예상, 슐룸베르거 전체 및 각 그룹 및 부문별 성장(또한 각 부문에 속하는 특정 제품이나 지역), 석유 및 천연가스 수요 및 생산 성장, 석유 및 천연가스 가격, 혁신 프로그램을 비롯한 운영 절차 및 기술 개선, 슐룸베르거 및 석유가스 업계 자본 지출, 슐룸베르거 고객의 사업 전략, 카메론 거래에 예상되는 이익; 슐룸베르거 합작 사업 및 제휴, 향후 전세계 경기, 향후 영업 실적 같이 역사적 사실이 아닌 진술이 포함된다. 이러한 진술은 전세계 경기나 슐룸베르거 고객의 탐사 및 생산 지출 변동, 석유 및 천연가스 탐사 및 개발률 변동, 오일과 천연가스 탐사와 개발에서의 변동, 세계 주요 지역의 일반 경제/정치/사업 조건, 외환 위기, 가격 압력, 기상 및 계절 요인, 운영 수정/지연/취소, 생산 감소, 연안 석유가스 탐사/방사선원/폭발물/화학물질/유압 파쇄 서비스/기후 관련 사업에 대한 규정을 포함한 정부 규정 및 규제 요건의 변동, 새로운 탐사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 부족, 카메론 사업을 통합해 예상 시너지를 실현할 수 있는 능력 부족, 주요 직원 보유 능력 부족, 2017년 3분기 실적 발표와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되는 당사의 최신 양식 10-K, 10-Q, 8-K 자료에 담긴 위험 및 불확실성을 포함하되 이에 국한하지 않고 적용된다. 이러한 위험이나 불확실성이 한 개 이상 실현되거나(또는 해당 개발 변동의 결과) 기본 가정이 부정확한 것으로 입증될 경우 실제 결과는 미래예측전망에 반영된 것에서 크게 벗어날 수 있다. 슐룸베르거는 신규 정보나 향후 사태 등의 결과에 따른 보고서를 공개 업데이트하거나 개정할 의도나 의무 일체를 거부한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71020005089/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첨부자료:
#51701388_Schlumberger Limited.pdf

웹사이트: http://www.slb.com

연락처

슐룸베르거 리미티드(Schlumberger Limited)
사이먼 파란트(Simon Farrant)
IR부사장(Vice President of Investor Relations)
조이 V 도밍고(Joy V. Domingo)
IR 부장(Manager of Investor Relations)
+1 (713) 375-3535
investor-relations@sl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