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소원 “우리은행 채용 비리, 금융권 전반으로 확대 조사해야”

“우리은행판 음서제도, 오랜 관행으로 일벌백계로 처리해야”

“이광구 우리은행장, 전모를 밝히고 스스로 물러나는 모습 보여야”

금소원, 관련자들 모두 법적조치할 예정

뉴스 제공
금융소비자원
2017-10-24 08:25
서울--(뉴스와이어)--금융소비자원(대표 조남희, 이하 금소원)은 이번 국정감사에서 우리은행 음서제도가 밝혀짐에 따라 우리은행이 국가정보원·금융감독원 등 권력자 자녀들의 놀이터가 되고 말았다며 솔선수범해야 할 사회 지도층들이 염치를 모르고 특혜 채용을 청탁해서 국민들에게 충격과 실망을 안겼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재발 방지를 위해 금융회사 특혜 채용에 대한 전면적인 조사와 처벌 및 특단의 대책을 수립하는 한편 관련자들의 실명을 공개하는 등의 책임을 일벌백계 차원에서 엄격하게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리은행은 지난해 하반기 신입사원 150명을 공채로 뽑으면서 이 가운데 10% 넘는 16명을 금감원이나 국정원, 은행 주요 고객의 자녀와 친인척, 지인 등을 특혜 채용한 것으로 보인다는 의혹이 국정감사에서 제기되었다. 우리은행 인사팀 작성 추정 ‘2016년 우리은행 신입사원 공채 추천 현황 및 결과’라는 제목의 문건에는 합격자 16명에 대한 청탁 정황으로 보이는 유력인사·기관과 우리은행의 간부 이름이 빼곡히 명시돼 있다. ‘금감원 전 부원장보 요청’이나 ‘금감원 요청’, ‘국정원 자녀’, '전 행장 지인 자녀’ 등의 사례도 있었다.

우리은행은 입이 열개라도 할 말이 없다. 그런데 아무런 사과나 반성조차 없다. 기본적인 예의와 도리조차 모르는 자가 은행장이라고 버젓이 일하고 있다니 부끄러울 따름이다. 우리은행은 예금보험공사가 지난해 보유했던 지분 51.06% 가운데 29.7%를 민간에 매각했지만 잔여지분 18.52%를 갖고 있다. 우리은행은 그야말로 권력자들이 가지고 놀기에 적당한 놀이터가 된 셈이다.

발표된 명단에 대해 우리은행은 국정원, 금감원 자녀들의 추천자 명단이 인사팀 내부에서 작성된 것을 인정하였고 임직원 자녀들이 역차별을 받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이 명단을 작성한 것이라고 했다. 임직원 자녀가 너무 많이 채용되면 감사 시 지적받을 수 있기 때문에 내부적으로 전체 채용 인원의 5%를 넘지 말라는 가이드라인도 있다는 것이다. 황당할 노릇이다. 도대체 특혜 채용이 얼마나 빈번하게 횡행했으면 이런 말이 나오겠는가.

우리은행은 블라인드 방식의 우리은행 채용 프로세스는 시스템적으로 추천이 당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능성을 배제하고 있다고 하지만 특혜 채용이 빈번한 상황에서 이처럼 뻔뻔하게 블라인드 방식을 운운하는 것 자체가 넌센스다.

금감원은 국정감사에서 은행권 채용 과정을 검토하고, 비리가 발견되면 검찰에도 수사 의뢰를 하겠다고 밝혔다. 외부 진단으로 조직·인사·업부 대수술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하지만 우리은행의 특혜 채용이 최근 5년간 어느 정도로 이뤄졌고 언제부터 추천 명단을 작성했는지, 고위 경영진의 어느 선까지 보고와 결재가 이뤄졌는지, 금감원과 우리은행 간 누가 연결고리를 했는지 등도 밝혀내야 할 것이다.

금감원이 지금까지 해 온 행태로 볼 때 제 역할을 수행할지 의문이 든다. 특히, 금감원 스스로가 썩었는데 썩은 자들이 스스로 얼마나 명명백백하게 밝히겠는가. 금감원은 편법 직원 채용, 불법 주식 거래 등 온갖 비리를 저지르면서도 정작 본업인 금융사 감독이나 소비자 보호업무는 소홀했다는 감사원 지적을 받았기 때문이다.

금감원 간부의 금융사 재취업 관행도 반드시 척결해야 할 적폐도, 물론 금융관료의 낙하산은 말할 것도 없다. 언제까지 금감원 퇴직자들이 금융사에 낙하산으로 내려가 바람막이 역할을 할 것인가. 소비자들이 금감원에 대해서 왜 화를 내는지 알아야 한다. 언제까지 국민들이 국정감사에서 밝혀진 금융당국의 수치스런 행태들을 보아야 하는지 답답하다.

금소원은 금융개혁 대상은 금융사가 아니라 금융위와 금감원이라는 사실이 명확해졌다며 사정이 이런데 비싼 월급 받으며 태연하게 보여주기식 맹탕 대책이나 발표하고 금융꿀팁이나 발표하며 시간과 인력을 낭비할 때가 아니라고 밝혔다. 이번 사안도 시간 끌며 우리은행만 볼 것이 아니라 농협 등 엉터리 인사가 의심되는 금융회사를 전면 감사하여 그 실태를 밝혀내야 하며 관련자인 우리은행 행장과 농협, 수은 관련자들에 대한 형사고발 등을 통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에 대한 조치가 부족하다고 판단되면 금소원은 모든 관련자들에 대한 법적조치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금융소비자원 보도자료: http://fica.kr/bodo/?Dir=bodo10&Type=view&no=77752...

웹사이트: http://www.fica.kr

연락처

금융소비자원
총괄지원본부
이은지 간사
02-786-223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