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 ‘제21회 노인의 날’ 기념식에서 국무총리표창 수상

10년간 약 56억원 규모, 다양한 고령화극복 지원사업 전개해온 공로 인정

경증 치매 노인을 위한 기억키움학교 운영, 치매환자 케어 DVD 제작 및 보급

치매인식개선을 위한 심포지움 개최 등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고령화극복 지원사업 전개

2017-10-20 09:39
서울--(뉴스와이어)--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이사장 이종서, 이하 생명보험재단)이 20일(금) 오전 11시 서울 플라자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보건복지부 주최 ‘제21회 노인의 날’ 기념식에서 ‘노인복지 발전 유공자 국무총리표창’을 수상했다.

생명보험재단은 10년간 정부의 간병보험제도가 자리잡기 전까지 제도권의 지원 밖에 소외되어 있던 치매노인을 위해 약 56억 규모로 다양한 고령화극복 지원사업을 펼쳤다. 그리고 그런 복지 사각지대에서 묵묵히 추진했던 사업들의 필요성이 잘 알려져 정책의 수요를 만들어 내는 데 기여했다.

특히 치매노인 및 부양 가족의 삶의 질을 증진시킨 데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단체로는 유일하게 국무총리표창 수상자로 선정됐다.
생명보험재단은 2008년부터 △경증 치매노인을 위한 기억키움학교 운영 △치매 인식개선을 위한 심포지움 개최 △치매환자 케어 DVD 제작 및 보급 △관련 연구지원, 인식개선, 복지 프로그램 공모 등의 다채로운 사업을 전개한 바 있다.

생명보험재단의 대표적인 고령화극복 지원사업인 ‘기억키움학교’는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 등급 외 경증 치매노인을 위한 주간보호시설이다. 생명보험재단은 2011년부터 전국 총 21개의 기억키움학교를 운영해 경증 치매노인의 치매 진행 속도를 늦추고, 부양 가족의 부담을 덜어 한층 안정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해왔다.

이에 더해 생명보험재단은 만성질환 위험군 어르신의 건강 증진을 위한 ‘시니어 100세 힐링센터’ 또한 운영하며 사회의 고령화극복을 위한 지원사업에 박차를 가해왔다.

이 밖에도 생명보험재단은 ‘치매케어의 새로운 길’, ‘치매완화케어의 이해와 실천’, ‘치매 국제 심포지움’ 등의 심포지엄 개최를 통해 치매 인식개선에 힘써왔다. 또한 ‘마음의 행로’, ’안개 속의 추억’과 같은 치매 케어 DVD 제작·보급을 통해 치매의 다양한 문제행동 대처방법을 교육하여 치매가족 및 시설종사자의 전문성 향상을 도모한 바 있다.

생명보험재단 이종서 이사장은 “이번 수상은 생명보험재단이 지난 10년간 선도적으로 치매 지원사업을 전개해 온 노력을 인정받은 것 같아 보람되고 기쁘다”며 “정부 차원에서도 치매국가책임제를 공약하며 치매 어르신들을 지원하기 위한 활발한 움직임을 시작한 만큼 생명보험재단도 치매 어르신과 부양 가족들이 육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지원사업 마련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개최된 ‘제21회 노인의 날’ 행사는 국가 발전을 위해 헌신하고 사회에서 중추적 역할을 해온 어르신에 대한 감사 및 격려를 위해 마련됐으며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조경연 생명보험재단 상임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생명보험재단 개요

생명보험재단은 2007년 19개 생명보험회사들이 공동으로 출연하여 설립된 공익재단으로 자살예방 지원사업, 저출산해소 지원사업, 고령화극복 지원사업, 생명존중 지원사업 등 4대 목적사업을 통해 우리 사회의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다양한 특화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lif.or.kr

연락처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 홍보대행
KPR
최하나 대리
02-3406-2116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