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 획득

뉴스 제공
건국대학교
2017-10-19 15:42
서울--(뉴스와이어)--건국대학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한 ‘2017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심사’에서 총 3개 연구실이 우수연구실 인증을 획득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인증에 성공한 연구실은 질병분야표적신약연구소(KU융합과학기술원), 면역유전학실험실(KU융합과학기술원), 디스플레이공정실험실(공과대학) 등 세 곳이다.

2013년부터 시행한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제도’는 정부와 대학 연구기관에 설치된 과학기술분야 연구실의 자율적인 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안전관리 표준모델을 발굴,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안전관리 수준이 높고 그 활동이 우수한 연구실에 대해 전문가의 심사를 통해 국가가 공인해주는 제도다.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최근 2년 이내 사고발생이 없는 연구실로서 연구실 안전환경 시스템분야(30점), 연구실 안전환경 활동수준분야(50점), 연구실 안전관리 관계자 안전의식 분야(20점)에서 총평점 80점 이상을 득점해야 한다.

서류심사와 현장심사로 구분해 심사가 진행됐으며 특히 건국대는 민상기 총장이 직접 인터뷰에 참여해 연구실 안전관리 관계자 안전의식분야 심사에서 좋은 평을 받았다.

건국대는 2015년도 호흡기질환사고 발생 이후 연구실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다. 이번에 인증받은 각 연구실의 책임·담당자들은 안전의식과 안전관리수준이 높을 뿐 아니라 법정 안전교육을 이수하고 실험전후 안전교육과 안전관리 활동을 활발히 전개함으로써 쾌적한 연구환경 조성과 안전사고 예방에 노력해 왔다.

민상기 총장은 “연구실 안전관리의 중요성이 크게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건국대가 안전관리 우수성을 대외적으로 인증받게 된 것”이라며 “대학 내 연구실 안전관리에 관한 표준모델을 제시하고 연구실 안전관리 문화 확산에 기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konkuk.ac.kr

연락처

건국대학교
홍보실
02-450-3131~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