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앤 멜린다 게이츠 재단, 개발도상국에서 금융서비스 접근 확대 지원 위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제공

새로운 코드, 결제 플랫폼 구축의 복잡성과 비용을 절감해 가난한 사람들을 상인, 은행, 모바일 화폐 공급업체, 정부 등에 연결

2017-10-17 14:00
시애틀--(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빌 앤 멜린다 게이츠 재단(Bill & Melinda Gates Foundation)이 오늘 금융서비스에서 소외된 전세계 빈곤층이 디지털 금융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결제 플랫폼 구축을 위한 새로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16일 공개했다.

이 소프트웨어는 국가 경제 전반에서 은행과 다른 공급자들 간의 결제 상호운용성을 위한 참조 모델을 제공하기 위해 고안됐다. 이 소프트웨어는 현재 개발자들과 은행, 금융서비스 업체 및 회사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무료로 공개되어 있다. 코드에 대한 정보는 http://mojaloop.io/ 참조.

세계은행(World Bank)의 최근 자료에 따르면 개발도상국의 약 20억 명이 은행계좌를 보유하지 않아 금융서비스가 제공하는 기본적인 혜택과 보안 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있다. 휴대폰을 사용한 모바일 화폐와 같은 디지털 금융서비스는 소비자들에게는 사용하기 편리하고 회사에게는 비용효율적이기 때문에 지난 20년간 빠르게 확대되어 왔고 이제 새로운 시장을 겨냥하고 있다. 케냐에서는 약 19만4000가구가 모바일 화폐 플랫폼인 엠페사(M-Pesa)에 대한 접근성과 돈을 더욱 효과적으로 절약하는 능력 신장을 통해 극빈층에서 탈출했다. 모바일 네트워크 사업자들을 대표하는 조직인 GSMA에 따르면 현재 약 100개국에서 디지털 금융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디지털 금융서비스와 결제 플랫폼 간의 상호운용성 부족으로 인해 특히 전세계 빈곤층에 있어서 이러한 서비스의 세계적인 확장은 난관에 직면했다.

모자루프(Mojaloop)라 불리는 이 새로운 소프트웨어는 오늘날 금융서비스 분야를 연결하는 청사진을 제시하고 은행 및 공급자들이 상호운용성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전통적으로 직면해왔던 장애물에 대한 솔루션으로 사용될 수 있다. 많은 기업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포괄적인 서비스 제공에 주력하면서도 복잡한 기술에 적절한 투자를 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빈곤층에게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기업들에게 회피하고 싶은 숙제다. 이러한 이유로 개발도상국의 많은 사람들은 접근할 수 없거나 사용자들의 상품, 은행, 국경 간의 거래 능력을 제한하는 소비자 결제 옵션이 만연하게 되었다. 이와 유사한 문제들로 인해 많은 회사들은 개발도상국 시장으로 진출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모자루프는 금융기관 및 상품 공급자들이 포괄적인 결제 플랫폼을 개발하는 과정을 간소화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해준다. 이는 예를 들어 개인의 디지털 지갑이 고용주의 은행계좌 및 자녀의 학교 계좌와 연결되어 매달 거래가 이뤄질 수 있도록 국가 결제 시스템을 전환하는 궁극적인 모델로 사용되도록 고안되었다. 이 코드는 또한 기존의 서비스에 적용하고 개선하는 데 사용될 수도 있다.

코스타 페릭(Kosta Peric) 게이츠 재단 빈곤층을 위한 금융서비스 부국장은 “디지털 결제의 상호운용성은 금융서비스 업계가 극복해야 할 가장 어려운 과제였다”고 말했다. 그는 “모자루프를 통해 우리 기술 파트너들은 마침내 모든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쟁취했고 이제 모든 은행과 결제업체들이 이 툴을 탐색하고 테스트해보기를 권한다”며 “인터넷이 디지털 통신에 일대 혁명을 일으켰듯이 모자루프와 같은 오픈소스 솔루션이 디지털 결제를 혁신하고 접근을 민주화함으로써 개발도상국에서 수십억 명의 신규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막대한 경제 성장을 주도할 수 있다”고 말했다.

모자루프(Mojaloop, 스왈리히어로 ‘moja’는 ‘하나’를 의미)는 리플(Ripple), 드왈라(Dwolla), 모두스박스(ModusBox), 크로스레이크 테크놀로지스(Crosslake Technologies), 소프트웨어 그룹(Software Group) 등 핀테크 개발업체들과 제휴를 통해 개별 시스템 전반에서 다수의 공급자 간 거래에 사용되는 솔루션인 인터레저 프로토콜(Interledger Protocol)과 같은 첨단 기술을 사용해 개발됐다. 이 소프트웨어는 다른 유망한 디지털 금융 소프트웨어들 중 하나지만 모바일 화폐 공급업체에서 모든 은행, 상인 또는 정부기관까지 상호운용성을 확대해 소비자 경제에서 특히 빈곤층의 요구를 충족시켜주는 최초의 모델이다.

국가 중앙은행인 탄자니아은행(Bank of Tanzania)의 벤노 은둘루(Benno Ndulu) 총재는 “상호운용성은 금융포용과 시장 성장을 위해 필요하지만 달성하기 매우 어려운 과제”라며 “이 소프트웨어가 기업 및 정부를 위해 이러한 과정을 단순화하고 금융서비스에 대한 접근을 가속화할 수 있을 거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크리스 해밀턴(Chris Hamilton), 뱅크서브아프리카(BankservAfrica) CEO는 “우리가 아프리카의 국내 및 국경 간 결제 인프라를 현대화하고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전세계 금융서비스에서 소외된 지역사회에까지 지속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일한 방법은 새로운 기술을 활용하는 것이다”며 “한 조직으로서 우리의 목표는 차세대 금융 혁신가들을 위한 전국적인 결제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이며 모자루프는 우리가 전체 국가 경제와 통합하는 방식으로 이러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개발자들은 세계적인 오픈소스 개발 플랫폼인 깃허브(GitHub)에서 새로운 소프트웨어에 접근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에는 4개의 구성요소가 포함된다: 개루프(open loop)에서 은행계좌, 모바일 화폐 지갑 및 상인들을 연결하는 상호운용성 계층; 공급자가 거래 각면에 있는 계좌를 식별하는 데 사용하는 다양한 기법을 탐색하는 디렉토리 서비스 계층; 즉시결제 및 취소불능 결제를 수행하는 결제 완료 계층; 사기로부터 계좌를 보호하는 구성요소. 이 소프트웨어는 게이츠 재단이 소유하거나 재단에 의해 구현되는 것이 아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빈곤층을 위한 디지털 결제 플랫폼 개발을 촉진하려는 재단의 지속적인 노력에 활용될 것이다.

모자루프(Mojaloop)는 전세계 빈곤층을 위한 포용적인 결제 모델을 구축하는 데 전문경험과 자원을 집중함으로써 경제 활동을 평준화하는 데 목표를 둔 게이츠 재단의 레벨 원 프로젝트(Level One Project)에 의해 탄생했다. 이 프로젝트는 모자루프 개발과 더불어 에릭슨(Ericsson), 화웨이(Huawei), 텔레핀(Telepin), 마힌드라 콤비바(Mahindra Comviva) 등 4개의 모바일 시스템 업체들과 함께 모바일 화폐 상호운용성을 위한 오픈API를 개발했다. 모바일 화폐 제공업체들은 이 API를 통해 모자루프 및 이를 통해 구축된 상품들과 원활하게 통합될 수 있다.

시 야오홍(Shi Yaohong) 화웨이 소프트웨어 제품부 사장 “모바일 화폐의 잠재력을 완벽하게 달성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복잡하고 종종 분열된 디지털 결제 생태계를 진화시켜야 한다”며 “모자루프를 활용해 모든 빈곤층과 저소득층에게 디지털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우리의 목표를 달성할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모자루프 소프트웨어의 기술 문서 및 기여 및 사용에 대해서는 github.com/leveloneproject 참조. 레벨 원 프로젝트(Level One Project) 정보는 leveloneproject.org 참조.

빌 앤 멜린다 게이츠 재단(Bill & Melinda Gates Foundation) 개요

빌 앤 멜린다 게이츠 재단(Bill & Melinda Gates Foundation)은 모든 생명이 동등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는 신념으로 모든 사람들이 건강하고 생산적인 삶을 영위하도록 지원한다. 재단은 개발도상국에서 사람들의 건강을 증진하고 굶주림과 극심한 가난에서 스스로 벗어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데 주력한다. 미국에서는 모든 사람들, 특히 가장 적은 자원을 가진 사람들이 학교와 인생에서 성공하는 데 필요한 기회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워싱턴 주 시애틀에 소재한 재단은 빌과 멜린다 게이츠 및 워런 버핏(Warren Buffett)의 지도 하에 수 데스몬드-헬만(Sue Desmond-Hellmann) CEO 및 윌리엄 게이츠 시니어(William H. Gates Sr.) 공동회장이 운영하고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71016005614/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gatesfoundation.org/

연락처

빌 앤 멜린다 게이츠 재단(Bill & Melinda Gates Foundation)
앨리슨 데이비스(Allison Davis)
+1-206-709-3400
media@gatesfoundation.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