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포럼, 8개 업종 약 60개 기업 직원 대상 ‘2018 기업 교육에 대한 설문조사’ 실시

2018년 기업 교육 키워드는 변화 적응력

2018년 기업 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4차 산업 혁명에 따른 기업 내·외부 변화에 적응하는 능력으로 나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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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포럼
2017-09-27 09:00
서울--(뉴스와이어)--2018년 기업 교육 키워드는 4차 산업혁명 시기를 맞아 변화하는 기업 내·외부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변화 적응력이라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포럼이 2018년 기업교육 방향 도출을 위해 국내 8개 업종, 약 60여개 기업의 다양한 직급의 조직구성원을 대상으로 8월 한 달간 실시한 2018년 영업과 리더십 교육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리더십 분야의 경우, 2018년 리더십 교육 기획 시 가장 고려해야 하는 2가지 이슈에 대해 환경 변화(33%, 중복응답)가 가장 중요한 이슈로 선정되었으며 뒤를 이어 조직 내·외부 적응을 위한 전략소통(19%)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내년에 가장 먼저 실행해야할 리더십 역량 교육 부분에서는 조직변화(36.6%), 환경분석(31%), 전략소통(29.6%), 전략제시(28.2%), 업무 적응력(28.2%)이 높은 순위로 나타났다. 이는 새롭게 주목받는 역량으로, 전통적인 리더십 역량인 팀 관리(26.8%)나 리더육성(23.9%), 조직강화(23.9%)에 비해 확연히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실무진이 변화적응에 대한 필요성을 많이 느끼고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영업 분야의 경우, 2018년 가장 주목해야 할 영업 환경 이슈는 새로운 정부의 정책변화(24%), 4차 산업 혁명(20%), 외부환경(9%), 유통 채널 변화(9%), 고객 니즈 변화(7%), 시장의 변화(4%)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외부 환경 변화로 인해 영업 환경에서 불확실성과 변동성이 더욱 확대될 것이며, 이에 따라 영업 부분 역시 변화하는 환경에 대한 이슈가 가장 중요해진 것으로 해석된다.

내년도 교육 시 가장 고려해야 할 핵심 역량으로는 영업 관리자의 경우, 코칭 역량(31%), 핵심고객과의 관계 강화 역량(30%), 영업 조직 전략 수립 및 실행 역량(23%) 순으로 나타났다. 이 중 특히 핵심 고객과의 관계 강화 역량은 작년 대비 중요도가 27.5%P 증가하며 영업 관리자의 중요한 역량으로 급부상하였다. 이는 불확실한 환경에서 선택과 집중을 통한 핵심 고객과의 관계 강화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영업 담당자의 경우, 고객 니즈 파악 및 대응 역량(34%), 영업 전략 수립 역량(27%), 장기적 관계 구축 역량(20%)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선택과 집중을 통한 핵심고객과의 파트너십 관계 증진 및 차별화의 중요성을 함축하고 있음으로 해석된다.

한국포럼에서 실시한 2018년 세일즈와 리더십 교육 트렌드 조사를 통해 기업은 4차 산업 혁명으로 발생한 VUCA환경(변동성, 불확실성, 복잡성, 모호성의 약자로 4차 산업혁명과 함께 오늘날의 기업 환경을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용어)에서 끊임없이 변화에 노출되고 이에 따라 기업의 리더나 관리자는 물론 영업 환경에서도 변화에 대응하고 혁신하기 위해서는 변화에 대한 적응 능력이 매우 중요해진 것으로 인식 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한편 HRD 트렌드 설문조사는 한국포럼에서 매년 8월에 진행하고 있다. 이번 설문조사에 대한 더 자세한 결과와 이에 대한 교육 솔루션은 한국포럼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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