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학교, ‘열유체 배관망 설계 및 해석’ 강좌 개최

부산--(뉴스와이어) 2017년 09월 26일 -- 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가 10월 17일부터 19일까지 3일간 ‘열유체 배관망 설계 및 해석’에 대하여 강좌를 개최한다.

본 강좌는 △프로그램 개요 △Steady 설계 및 유동해석-펌프, 밸브 등 시스템 △유체 과도현상 해석- 수충격, Surge 방지대책 △열전달 배관망 시스템 해석 - Cooling system, TMS냉각성능예측 및 운전조건 선정 △펌프, 송풍기, 압축기 배관망 시스템 모델링 및 성능예측 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한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사전신청 후 참가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현재 대부분의 나라에서 상하수도, 가스수송, 난방 등의 공급은 다양한 압력 대역에서 운영되는 배관 파이프(pipe)로 대부분 거대하고 복잡한 망 시스템(network system)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스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면서 가스 수송시스템과 공급망은 발달하였으나, 동시에 낮은 비용으로 적절하게 소비자에게 공급할 수 있는 합리적 운영 방법에 대한 문제도 제기됐다.

배관망 해석은 상하수도, 가스수송, 난방 등의 거대하고 복잡한 공급 pipeline network를 해석하는 것이며 배관 혹은 배관망의 각 위치에서의 유량, 압력, 압력손실 및 온도, 열전달량 등을 계산하여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배관망 해석은 일반 사무실 건물, 공장에서의 상수 공급라인, 냉각수 공급라인, 산업용수 배수라인, 공기조화 라인, 화학공장에서 화학물질 이송배관, 발전소에서의 수증기배관, 지역난방에서의 지역난방수 공급라인 등의 산업용과 아파트나 건물 내부 수도배관망, 하수도 배관망, 냉각수 배관망, 난방수 배관망 등의 가정용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활용이 가능하다.

현 시대의 수요에 따라서 배관망 해석프로그램을 활용한 분야별 열유체 배관망 설계 및 유동해석 사례에 대해 설명하고 실습하는 강좌를 진행하고자 하며 배관망을 사용하는 관련 업계 관계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언론연락처: 부산대학교 풍력발전미래기술연구센터   구본철 연구교수·공학박사   051-510-3055       강좌 문의   051-510-3694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산업별 보도자료
주제별 보도자료
지역별 보도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