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바 일렉트로닉스 디바이스/스토리지, 차세대 무선 LAN용 저전압 5GHz수신기 개발

뉴스 제공
Toshiba Electronic Devices & Storage Corporation 도쿄증권거래소 6502
2017-09-20 17:20
도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도시바 일렉트로닉스 디바이스/스토리지 주식회사(Toshiba Electronic Devices & Storage Corporation, 이하 ‘TDSC’)가 차세대 IEEE802.11ax[1]무선LAN(근거리 통신망)용 저전압5GHz수신기를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회사는 벨기에에서 9월 14일 개최된 유럽반도체회로회의(European Solid-State Circuits Conference)에서 이 기술의 세부사항을 보고했다.

고속 통신 환경을 필요로 하는 사물인터넷(IoT)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무선 LAN기기가 더욱 많이 늘어나고 있다. 차세대 무선LAN인 IEEE 802.11ax기술은 각종 기기가 많이 있는 환경에서도 이전 제품 기술 보다 속도가 4배 더 빠르다. 하지만 전력을 적게 소비하면서 디지털 신호를 고속으로 처리하려면 공급 전압이 1.0V이하에서 작동하는 고속 CMOS(상보성 금속 산화막 반도체) 디바이스를 채용해야 한다. RF(무선 주파수)[2] CMOS 수신기 등 CMOS아날로그 회로는 디지털 회로와 달리 전압이 떨어지면 성능이 대폭 저하된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1.0V 이하에서 작동될 수 있는 새로운 회로 기술이 필요하게 됐다.

TDSC는 저전압 RF수신기를 위한 3가지 신기술을 개발했다. 그 중 첫 번째가 가변 선형 RF증폭기(RFAMP)이다. 신호 진폭은 공급 전력의 전압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RFAMP의 선형성은 전압이 떨어지면 낮아 진다. 기존 RFAMP는 선형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가변적 저항체를 사용해야 하지만 저항기의 값을 조정함에 따라 내부 DC(직류)전압과 증폭기의 성능도 변동된다. 도시바의 RFAMP신제품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선형성 경로와 내부 전압 조정 경로 등 두 개의 입력 경로를 동시에 채용한다. 새로운 RFAMP는 내부 DC전압을 전혀 변경하지 않아도 선형성을 조정할 수 있다.

두 번째는 저소음 주파수 변환기이다. 주파수 변환기는 받은 RF신호를 저주파 신호로 변환하여 아날로그 변환기에서 디지털 변환기로 입력한다. 기존 주파수 변환기는 DC전류원을 사용하여 저전압 상태에서 변환 스위치의 성능을 향상시키지만 이러한 추가 전류원은 저주파수 소음을 유지하면서 성능이 저하된다. 도시바의 새 주파수 변환기는 DC전류원을 변환 스위치의 RF쪽으로 이동시켜서 저주파수 소음을 억제한다. 저주파수 소음은 원하는 저주파수 신호에서 분리된 RF주파수로 상향 변환된다. 그 결과 소음을 저하시키지 않으면서 스위치가 성능을 충분히 낼 수 있게 된다.

세 번째는 전류 추가기인 OPAMP이다. OPAMP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변환기에 입력하기에 충분한 수준으로 변환된 저주파수 신호를 증폭시킨다. 최대 출력 신호 수준이 공급 전원의 전압에 의해 제한되기 때문에 OPAMP는 운용 전압 범위를 낮춰야 한다. 새로운 OPAMP는 DC전류원을 고속 차동 전류 반복기[3]로 억제하여 저전압 환경에서도 보다 높은 출력 전압을 제공한다.

TDSC는 이러한 세 가지 기술을 5GHz 무선LAN수신기에 통합함으로써 차세대 무선LAN에 필수적인 수준의 성능을 구현할 수 있게 됐다.

TDSC는 트랜시버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고속 무선 통신의 발전에 기여할 것이다.


[1] IEEE 802.11ax는 2.4 GHz 및 5 GHz 주파수에서 작동한다. 이 기술은 터미널의 밀도가 높은 환경에서 평균 처리량을 향상시킨다.
[2] RF: 무선 주파수
[3] 고속 차동 전류 반복기: 지정된 인자에 의해 전류를 입력 장치로부터 출력 장치로 반복하도록 디자인된 고속 회로이다. 회로의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적층 MOSFET(전계효과 트랜지스터)이 사용된다.

도시바 일렉트로닉스 디바이스/스토리지 주식회사 (Toshiba Electronic Devices & Storage Corporation) 개요

도시바 일렉트로닉스 디바이스/스토리지 주식회사는 신규 업체의 열정과 경험의 지혜를 결합한다. 2017년 7월 도시바 코퍼레이션(Toshiba Corporation)에서 스핀오프된 TDSC는 대표적인 기기 회사들 가운데 입지를 확보하고 디스크리트 반도체, 시스템 LSIs 및 HDD 분야에서 고객 및 사업 파트너들에게 탁월할 솔루션을 제공한다.

전세계 1만9000여 직원들은 제품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가치와 새로운 시장의 동시 창출을 위해 고객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강조한다. 연간 매출액이 현재 7000억엔(60억달러)을 초과할 것으로 기대되며 모든 사람들을 위해 더 나은 미래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사이트 참조.
https://toshiba.semicon-storage.com/ap-en/company.html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70915005376/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toshiba.semicon-storage.com/ap-en...

연락처

도시바 일렉트로닉스 디바이스/스토리지(Toshiba Electronic Devices & Storage Corporation)
홍보/투자 그룹
사업기획부
아지오카 모토히로(Motohiro Ajioka)
Tel +81-3-3457-3576
Fax +81-3-5444-9339
motohiro1.ajioka@toshiba.co.j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