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랍 최고의 혁신가 찾아 나선 Stars of Science, 시즌 9 통해 탐험 지속

Qatar Foundation의 대표적 미디어 프로젝트, 아랍권 청년들의 혁신 레거시 구축 무대 마련

뉴스 제공
Khayal Production
2017-09-20 13:29
도하, 카타르--(뉴스와이어)--Stars of Science가 돌아왔다. 아랍 최고의 리얼리티 TV쇼로 평가 받는 Stars of Science는 과학과 혁신에 대한 아랍 청년층의 관심을 끌어 올리는 데 큰 기여를 하고 있으며 짜릿한 재미와 독창적 소재로 무장한 채 시즌 9로 시청자들을 다시 만나게 된다.

Qatar Foundation이 주관하는 이 프로그램은 아랍 최고의 혁신 청년들을 발굴하고 멘토링 하며 아이디어 실현이 이루어지도록 돕기 위해 가능한 모든 지원을 하게 된다. 돌파구를 찾아내는 순간이나 커다란 실책이 나오는 순간 등 희비가 엇갈리는 모든 순간을 포착하게 된다.

완전히 새로운 모습의 심사위원들, 인기 참가자들의 특별 출연, 대단원의 막을 내릴 피날레 등 시청자들은 끊임없는 긴장감과 흥미 속에 쇼를 지켜보게 된다. 이번 프로그램은 아랍 전역의 여러 TV 채널을 통해서도 방영이 될 예정이다. 방영채널과 시간 등 자세한 방송 정보가 필요하다면 관련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Stars of Science 시청자들은 연령대에 상관 없이, 야심만만한 참가자들이 삶을 개선하는 혁신 아이디어의 개발 현장을 목격하게 된다. 꿈을 꾸는 몽상가이든, 행동으로 바로 나서는 실천가이든, 모든 참가자들은 자신만의 흔적을 남기기 위해, 과학과 혁신을 통해 서로 열띤 경쟁을 펼치게 된다. 참가자들의 모험은 심사위원들의 관심을 지속시키고 시청자들의 확신을 얻어내는 동안만큼은 계속 진행된다. 이들의 경쟁은 ‘몸보다는 머리를 쓰는’ 경쟁인 동시에 ‘견고함보다는 탄성회복력’이 더 중요한 경쟁이다. 10주간에 걸쳐 펼쳐 질 이번 경쟁의 말미에 단 한 명의 후보자가 아랍 최고의 혁신가 영예를 안게 된다.

Stars of Science 경쟁 무대에서 성공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수천 명의 예비 참가 후보들이 프로그램 출연을 놓고 열띤 경쟁을 펼치게 된다. 또한 이 특별한 기회를 주시하는 건 비단 괴짜들만이 아니다. 모험가와 철학가들, 돈벌이꾼 등 그간 이 프로그램 출연자들의 면면은 참으로 다양하다. 그러나 이 참가자들 사이에 한 가지 공통점은 있다. 독특한 방식으로 문제 해결을 찾아 나선 그들의 열정이 바로 그것이다. 참가자들은 한 명씩 탈락하게 되는 예선 라운드를 거쳐 최종 결선 라운드까지 경쟁을 펼치게 된다. 60만 달러의 총상금이 걸린 최종 라운드엔 총 4명이 오르게 되며 방영 마지막 주 시청자들의 온라인 투표와 심사위원들이 그 순위를 매기게 된다. 최종 결과는 흥미진진한 피날레 무대에서 발표되며 여러 TV 채널을 통해서도 방영될 예정이다.

Qatar Foundation 언론담당 총괄책임인 칼리파 알 쿠바이시(Khalifa Al Kubaisi)는 “Stars of Science 쇼는 긍정적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우리 사회를 개선시켜 줄 신제품 개발의 촉진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아랍 세계에서 혁신 능력 배양은 매우 시급한 과제이다. 시청자들은 뛰어난 인재들이 한계에 저항하며 아이디어를 실현시키는 모습을 흥미진진하게 지켜볼 것이다. 참가자들의 아이디어들은 대담하며 용감하다. 그러나 이따금 그들은 각종 장애와 난제에 부딪혀 고전하는 장면도 보게 된다. 아랍의 젊은 청년들이 과학과 기술에 기반한 문제 해결에 나서는 것을 유도함으로써 우리 재단은 혁신과 진보의 문화를 배양하게 되는 셈이다”고 이 프로그램의 취지를 소개했다.

Stars of Science 쇼의 이번 시즌 참가자들은 경쟁에서 탈락하지 않기 위해 심사위원(총 3명으로 구성)의 긍정적 평가를 얻어내야 한다. 이번 쇼에는 무시무시한 푸아드 음라드(Fouad Mrad) 교수도 심사위원으로 다시 출연할 예정이다. 또한 그와 함께 공포 분위기를 자아 낼 공범자이자 빈틈 없는 모습의 압델하미드 엘 조헤이리(Abdelhamid El-Zoheiry) 교수도 복귀하게 된다. 냉정하지만 뛰어난 비전을 보여주는 칼리드 M. 알-알리 교수의 합류를 통해 심사위원들의 평가 과정은 한층 더 날카로워졌다.

음라드 교수는 “Stars of Science 쇼는 이제 충만한 혁신 아이디어들을 유발시키는 강력한 플랫폼으로 변모해 최첨단 제품 개발의 인큐베이터가 되었다. 일상 속 과학의 무한 가능성을 비춰 줄 한 줄기 빛이 되고 있다. 이 프로그램에 출연한 뒤, 특허를 신청하고 창업에 나서며 신제품 개발에 나서는 아랍 청년들의 수치가 이를 그대로 입증하는 셈이다. 이들로 인해 기준치는 훨씬 높아졌다. 때문에 새로 경쟁에 나설 신규 혁신가들은 전열을 더욱 다듬을 필요가 있다. 개인적으로 이들 안에 내재된 고요한 바다와 같은 세계를 자극해 이들의 정신을 고양시킬 것이다. 물론 굉장한 엘-조헤이리 교수와 이번 쇼에 첫 출연하는 알-알리 교수 또한 그들만의 놀라운 능력들을 선보이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Stars of Science 쇼는 빠른 속도로 전개되는 총 10개의 에피소드로 구성된다. 참가자들은 모든 에피소드마다 경쟁자들을 압도해야 살아 남는 과제를 맞닥뜨리게 된다. 에피소드는 4개 라운드로 구분이 되는데 캐스팅과 프로토타이핑, 고객 비준, 마지막으로 피날레 단계이다.

이번 시즌의 최종 라운드에 오르게 될 4명의 결선 후보자 순위는 심사위원과 시청자 온라인 투표를 통해 결정된다. 우승자는 혁신적인 아이디어 실현에 필요한 자금 지원 명목으로 무려 30만 달러의 상금을 거머쥐게 된다. 2위와 3위, 4위에 오르게 될 결선 후보자들은 각각 15만 달러, 10만 달러, 5만 달러의 상금을 받게 된다.

Stars of Science 쇼를 통해 범 아랍권의 혁신가들과 문제 해결자들이 크게 힘을 얻고, 이들의 아이디어가 성공적인 프로젝트와 비즈니스 영역으로 진출하게 되는 강력한 실적들을 보여주는 가운데, 이번 시즌의 승자는 상당히 유리한 위치를 점하게 된다. 혁신가들은 이번 쇼를 통해 미래 기업가와 연구자, 과학자가 되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갖추게 된다.

이 프로그램은 아랍 전역에 걸쳐 기업가 생태계 조성에 독특한 기여를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다수의 참여자들이 일구어 낸 성공 스토리를 통해 그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다.

2008년 이 프로그램이 처음 선을 보인 뒤,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개별적으로 거둔 사업 매출과 벤처캐피탈 펀딩, 연구 자금 등을 통해 1454만 5918달러(미화 기준)의 기금을 조성하게 되었다. 참가자들이 아랍권에서 설립한 사업 수는 19개를 넘어 섰고 수만 명의 아랍권 청년층을 상대로 영감을 고취시키기 위한 봉사활동에도 자발적으로 나서고 있다.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메이커 스페이스(maker spaces)나 학교, 이동형 팹 랩(traveling Fab labs) 등을 포함한 다양한 워크숍과 토크쇼, 커뮤니티 구축 활동에 관여하고 있다.

방송에 대한 자세한 가이드가 필요하거나 에피소드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면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된다.

인스타그램 - starsofsciencetv

Stars of Science 개요

Qatar Foundation이 주관해 ‘에듀테인먼트 리얼리티’ TV 포맷의 대표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한 Stars of Science는 아랍 지역의 혁신을 테마로 한 선도적인 프로그램으로 이 지역의 과학기술 기업가들의 목표 실현을 위해 힘을 실어주고 있다. 프로그램 시즌을 거치며 9명의 혁신가들은 컴퓨팅 및 정보기술, 에너지, 환경, 건강 등 여러 분야에서 아랍지역에 특화된 여러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 해결책을 개발하는 도전과제를 만나게 된다. 심사위원으로 참여하는 전문가 패널들은 최종적으로 4명이 남을 때까지 프로토타이핑과 커스토머 밸리데이션(고객 승인) 단계에서 혁신가들이 보여줄 프로젝트를 평가하고 기대에 못 미치는 참가자는 탈락시키게 된다. 결선에 오르게 될 4명의 최종 후보들은 총 상금 60만 달러를 나눠 갖게 되며 그 순위는 심사위원 평가와 시청자들의 온라인 투표를 통해 결정된다. Stars of Science 쇼는 9월 23일부터 11월 25일까지 매주 토요일 방영될 예정이다. 방송에 대한 자세한 가이드가 필요하거나 에피소드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면 홈페이지 방문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Qatar Foundation -- 인간에 내재된 잠재력을 발현시키다

Qatar Foundation for Education, Science, and Community Development(QF)는 민영단체이자 비영리 기관이다. 탄소기반 경제에서 지식기반 경제체제로 이행 중인 카타르의 정책 목표를 지원하며, 카타르는 물론 전 세계에 유익한 인간의 잠재력 발현에 앞장서고 있다. 1995년 셰이크 하마드 빈 칼리파 알 타니(Sheikh Hamad bin Khalifa Al Thani) 국왕 주도로 창립되었으며 셰이카 모자 빈트 나세르(Sheikha Moza bint Nasser) 왕비가 재단 이사장으로 있다.

QF가 진행하는 업무는 교육 및 교육, 커뮤니티 개발 등을 포함한다. 세계 수준의 대학들을 카타르에 유치하는데 앞장 서며 지식기반 경제에 요구되는 선진화된 태도와 기술 개발이 이루어지는 교육 분야 조성을 지원한다. QF는 또한 핵심 과학 분야를 통한 솔루션 개발과 상업화를 통해 카타르의 혁신과 기술 역량 구축도 지원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문화적 삶의 개선과 카타르 유산의 보전, 사회의 시급한 당면 과제 해결 등에 힘쓰는 한편 진일보한 사회 육성을 위해 애쓰고 있다.

관련 홈페이지: http://www.starsofscience.com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StarsofScienceTV
트위터: http://twitter.com/starsofscience
유튜브: http://www.youtube.com/user/Starsofsciencetv

연락처

Khayal Production
Hanane Rougani
+974 40 42 1700

이 보도자료는 Khayal Production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