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출판 행복에너지, 안정기 저자의 ‘행복하면서 성공하라’ 출판

“행복하게 성공하여 인생의 참된 성공을 맞이하라”

안산의 정기를 받는 안정기 저자가 말하는 성공과 행복의 방정식

2017-09-15 15:34
서울--(뉴스와이어)--도서출판 행복에너지(대표 권선복)가 안정기 저자의 ‘행복하면서 성공하라’를 출판했다.

우리는 성공을 꿈꾸지만 행복을 함께 안고 가려고 하지는 않는다. 마치 성공만 하면 행복해질 것이라 믿고 끝없이 성공만을 추구한다. 성공이 인생의 목표가 될 수는 있어도 그것이 능사는 아니다. 성공을 위해 포기해야 할 것도 있고, 그 과정이 아플 수도 있다.

그러나 방법을 가리지 않는 성공은 언젠가 행복이라는 인생의 최대명제를 빼앗아갈 수 있다. 그러나 행복을 지키면서 성공하기란 쉽지 않다. 행복하고자 하는 것들은 왜인지 성공하기 위해 하는 행동과는 동떨어져 보이고, 성공하면 행복해질 것이라 믿으니 성공하기 위해서 행복을 접어두는 선택을 하곤 한다. 행복이 나중에 돌아올 것이라 막연히 믿고 잠시 접어두어도 되는 것이라 생각해 성공에만 집착하게 되는 것이다.

‘행복하면서 성공하라’는 이렇게 행복과 성공을 따로 두고 병행할 수 없는 것이라는 생각에 시종일관 성공과 행복을 병행해야 함을 강조하며 정면으로 도전한다. 책은 성공과 행복을 언급하는 정도에 따라 성공 부분과 행복 부분으로 나뉜다. 우리는 성공을 특별히 눈에 띄는 행동이나 거창한 것에서 찾으려고 한다.

그러나 저자가 말하는 성공을 위한 방법은 전혀 거창하지 않다. 다만 남들과 약간 다른 부분을 꾸준히 해나가야 할 뿐이다. 그는 자기소개를 할 때 ‘안산에 살고 있으며 안산의 정기를 받고 있는 안정기입니다.’라고 말한다고 한다. 저자는 이처럼 사람들이 쉽게 기억하도록 인상을 남기는 일과 같이 사소하게 여기고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일부터 시작해야 함을 말한다. 또한, 그가 전하는 성공은 혼자 이루는 성공이 아니다. 자기믿음과 꾸준한 노력이 기본이 되며, 인연이 닿은 타인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하는 함께하는 성공이다. 이어서 작은 것, 가까운 것, 현재에 만족하는 것, 먼저 이해하는 것 등에서 행복을 찾을 것과 이를 위해 인생을 즐기는 방법을 전한다. 시종일관 성공만 추구하는 삶이 행복의 요소가 될 수는 없으며, 성공과 행복은 다르지만 함께 가야 함을 역설하는 저자의 글을 보면 지금까지 우리는 무엇을 위해 성공을 추구하던 것인지 생각해 보게 된다.

83년부터 공무원이 되어 85년부터 서울시 공무원으로 살아온 삶, 무려 35년의 공직자로서의 경험과 인생의 노하우는 성공과 행복에 관한 깊이 있는 고찰과 연구를 가능케 해주었고 또한 우리에게 성공과 행복의 방정식을 전할 수 있는 수준으로 만들어주었다. 저자의 말처럼 성공이란 단순히 돈이 많거나 유명해지고 원하는 것을 얻기만 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진정한 성공은 인생을 이루는 수많은 가치가 균형을 이루고 있을 때 손에 들어온다. ‘왜 성공을 바라고 성공하고자 하는가?’라는 질문에 우리는 모두 행복을 위해서라고 한다. 그러나 우리는 정말 행복을 추구하는 삶을 살고 있을까.

저자가 말하는 성공과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읽다 보면 행복을 위한다는 핑계로 성공에만 목매며 행복을 버리고 있지는 않은가, 우리는 성공의 요소를 어디에서 찾는가, 우리가 생각하는 성공과 행복은 어느 정도의 거리가 있는가와 같은 질문이 머릿속을 맴돈다. 지금 우리는 무엇을 바라고 무엇을 이루고자 하는가. 행복을 저버린 성공에만 목매달지는 않았는가. 어쩌면 우리는 성공에 너무 집착한 나머지 행복이 무엇인지 잊었을지도 모른다. 저자는 바로 이런 상황에 우리에게 이제 그만 깨어나라는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우리는 행복과 성공을 함께 추구해야 한다. ‘행복하면서 성공하라’ 이것이야말로 저자가 전하고자 하는 성공과 행복의 참된 의미임을 깨닫고, 좁은 의미의 성공을 위해 행복을 저버리지 않는 참된 성공으로 대한민국 모두가 행복한 성공을 이루기를 기대해 본다.

◇저자소개

안정기

학력 및 자격증
충북 충주출생
충주상업고등학교 졸업
단국대학교 경영대학 회계학과 졸업
서울시립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 석사
건국대학교에서 경영학 박사학위 취득
- 중소기업청-경영지도사(마케팅분야) 취득
- 행정자치부 행정사 취득
- 2급 정교사

상훈
서울특별시장 3회(1989,1995,1997)
새서울봉사상(2000)
정부모범공무원상(국무총리)(2006)

경력
충주시 공무원(1983)
서울시 공무원(1985) ~ 현재까지
- 종로구청, 구로구청, 상수도사업본부 및 사업소, 서울시청 복지본부 근무
서울시 초대 인생이모작지원과사업팀장 역임(2015)
서울시립대학교 경영대학원 8기학생회장,
경영대학원 동문회 재정부회장 역임
재경 충주상고동문회 동문회장 역임(2014)
서울시청 스피치클럽 회장 역임

현재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강남수도사업소 요금과장

◇목차

머리말 - 4
추천사 - 8

PART1. 성공이란
성공의 정의와 기준 - 019
성공의 구성요소 - 024

PART2. 성공하는 사람들의 특징
나를 알리는 시작, 자기소개를 잘하라 - 31
자기암시 - 42
말한 대로 이루어지리라, 말의 위력 - 51
‘우리’의 시작, 남의 이름을 기억하라 - 57
긍정적이고 낙천적으로 산다는 것 - 62
반드시 잘되리라고 확신하는 습관을 가져라 - 68
믿음의 법칙 - 72
생각이 운명을 바꾼다 - 86
열정을 갖고 행동하라 - 95
스피치에 자신감을 가져라 - 111
원만한 인간관계 - 122
자기 분야 최고의 전문가가 돼라 - 128
스피치는 스케이트와 같다 - 133
경청을 잘하라 - 150
시대의 흐름에 앞선다 - 157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라 - 161
목표를 확실하게 정하라 - 166
칭찬하는 리더 - 170
Win-Win하는 협상의 달인이 되는 법 - 176
수백 번의 리허설, 명강사로 가는 단 하나의 비법이다 - 180

PART3. 행복이란
행복의 정의와 기준 - 187
행복의 구성요소 - 191

PART4. 행복해지는 방법
행복의 본질과 역탈 - 199
행복해지는 원칙 - 204
자그마한 것에서 행복을 찾아라 | 가까이에서 찾아라 | 마음의 문을 활짝 열어 놓아라 | 현재에 행복하라 | 자신이 좋아하고 행복한 일을 찾아서 하라 | 건강하라 | 끊임없이 행복을 찾아라 | 먼저 이해하려고 노력하라 | 나를 소중히 여겨라 | 마음을 비워라
웰빙의 5가지 구조의 삶 - 220
즐거운 삶 | 몰입하는 삶 | 좋은 삶 | 의미와 보람 있는 삶 | 만족스러운 삶

PART5. 인생을 즐기는 법
느림의 삶 - 236
활기차지는 법 - 240
감사한 마음은 반드시 표현하라 - 245
발전하는 법 - 249
즐거워지는 법 - 252
편안해지는 법 - 256
대가없이 베푸는 마음 - 259
여유로워지는 법 - 264
단순하게 사는 법 - 267
유머와 위트를 생활화 하는 습관 - 271
사소한 것에 연연하지 않는 법 - 276
식물(반려견)을 길러보기 - 280
명상하는 법 - 286
봉사를 생활화하자 - 290
입장 바꿔 생각해 보기 - 294

맺는말 - 299
참고도서 - 303
출간후기 - 306

◇추천사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지금 불고 있는 ‘욜로’yolo, you only live once yolo 열풍은 대한민국 사회에 오랫동안 내면화된 성공 지상주의에 대한 반발에서 시작되었는지도 모릅니다. 그동안 우리 사회는 성공을 향해 경주마처럼 달려왔습니다. 그 과정에 개인의 행복은 자연스럽게 희생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흔히 ‘성공’과 ‘행복’은 상충하는 가치라고 생각해왔습니다. 하지만 인생에서 두 가지 모두 포기할 수 없는 중요한 가치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이 ‘저녁이 있는 삶’에 열광하고, ‘일과 삶의 균형’을 지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성공과 행복을 재는 저울 어디쯤에 균형추를 맞추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는 우리에게 안정기 님의 ‘행복하면서 성공하라’ 출간은 큰 의미가 있습니다. 시중에 많은 자기계발서가 있지만 34년간의 공직생활을 토대로 키워낸 ‘행복’과 ‘성공’에 대한 성찰은 분명 우리에게 큰 지혜와 울림을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 한 권으로 많은 분들이 성공하는 법과 행복해지는 법에 대한 혜안을 얻게 되시길 바랍니다.

차장운 강남수도사업소장

현대인들은 돈, 지위, 권력을 얻는 것이 성공이고, 성공하면 행복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치열한 경쟁 속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성공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모두 행복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주위에서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필자는 “행복하면서 성공하라”고 하며 행복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으며, “행복이나 불행을 느끼는 데에는 나의 생각이 중요하지 지금 처한 환경이 미치는 영향은 매우 미미하다. 그래서 감사하는 마음이야말로 풍요로운 행복의 씨앗이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 한 권의 책이 독자 여러분의 성공하는 길과 행복해지는 방법에 지침서가 되길 바라며 성공도 중요하지만 행복해지는 마음가짐과 인생을 즐기는 법 등을 깨우치게 함으로써 성공과 행복을 모두 가지는 삶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신용수 서울시 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

선배님께서는 공직생활 34년의 경험을 토대로 평범하면서도 깊이 있는 글을 쓰셨습니다. ‘성공이란 무엇인가’라는 단편적인 질문과 답으로 끝나는 글이 아니라 ‘성공이란 무엇이며 행복을 함께 가져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라는 고차원적인 사고와 깊이 있는 연구로 우리 삶의 길잡이를 만들어주셨습니다. 무엇보다도 성공에 대한 뻔한 이야기가 아닌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고 어떤 자세로 삶을 받아들여 성공으로 이끌 것인가에 대한 깊은 고뇌와 고찰이 느껴지는 글입니다. 선배님은 삶의 행복이 무엇인지를 열정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삶의 정도란 무엇인지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처럼 삶의 길을 안내하는 아름다운 디딤돌을 함께 공유하게 됨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송동섭 단국대학교 교무처장/(전) 경영대학원장겸 국제대학장

‘행복하면서 성공하라’의 출간을 축하드리며

저는 저자인 안정기 박사와 학부 때부터 지금까지 지근에서 함께한 벗입니다. 저자의 성실성, 도전정신, 자상함, 인생관 등을 사모하고 지내오던 차에 명저서를 출간한다는 소식을 듣고 그동안의 노고와 기쁨에 대한 만감이 교차하고 있습니다.

사람은 태어나서 한평생 성공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지만 본인이 행복하다고 느끼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이 책은 저자인 안정기 박사가 34년간 공직생활 속에서 학부, 석사, 박사학위를 영득하면서도 여러 고난과 역경을 슬기롭게 헤쳐가면서 상선약수上善若水식 인생을 멋지게 살아온 경험을 토대로 체계적으로 서술해낸 명서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이 세상에 널리 알려지면서 모든 분들이 행복 속에 성공이 함께 하는 삶을 살아가길 기원합니다.

◇본문 미리보기

머리말
행복하면서 성공하라

우리는 성공하고 싶기 때문에 공부를 하고, 열심히 일을 한다. 그러나 모두가 성공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누군가는 돈을 많이 벌고도 우울하고 누군가는 돈이 별로 없어도 행복해한다. 성공한 삶이란 과연 무엇일까?

사람의 궁극적인 가치는 돈, 지위, 권력과 같은 외부 수단이 아니라 내면의 행복이다. 돈과 지위는 그 자체로 가치가 있는 것이 아니라 무언가를 하기 위한 수단에 불과하다. 돈과 지위를 추구하는 모습이 바람직할 때는 그런 생각이 스스로를 긍정적으로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될 때뿐이다. 그러므로 성공의 궁극적인 결과는 행복의 쟁취이다.

우리는 성공하기 위해서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집중한다. 그런 목표가 있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은 일반적인 사실이다. 결국 성공의 일정 부분은 노력하기에 좌우된다는 말이기도 하다.

성공학의 대가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위대한 성공은 아무도 거들떠보지 않는 작은 노력이 수천 번 쌓여 이루어진 것이다. 지름길이나 쉬운 길은 없다’라고 말했다. 이런 말처럼 인생에 100% 대박은 없다. 쉽고 빠른 지름길보다는 정도로 가고 작은 것부터 꾸준히 노력하는 것이 인생을 성공으로 이끄는 방법이다.

이 책에서 제안하고 있는 것들이 쉽게 삶에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다. 말로는 뚜렷하고 분명하지만 그것을 실생활에 적용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이 책을 읽을 때에는 단순한 지식만을 얻으려고 하기보다는 새로운 행동과 습관을 기르고자 하는 태도를 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것이 이 책을 쓴 목적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인내가 필요하다.

성공과 행복은 지식과 내용이 방대해 한 권의 책에 전부 담기에 어려움이 있다. 그래서 필자가 34년 동안 공무원생활을 하면서 지금까지 느꼈던 성공의 정의와 성공하는 사람들의 특징과 습관, 행복의 기준, 행복해지는 방법, 인생을 즐기는 법 등을 깊게 연구하고 기술하고자 한다.

이 책은 총 5장의 대주제로 구분하고 각 장당 20여 개의 작은 소주제로 나누어 이해하기 쉽게 자세히 설명하였다.

1장에서는 성공의 정의와 기준은 무엇이며, 성공한 삶을 살기 위한 기본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2장에서는 성공하는 사람들의 특징 및 습관 등을 다루었으며, 3장에서는 행복편으로 행복의 정의와 기준 등을 다루는 것으로 구성했다.
4장에서는 행복해지는 방법으로 행복해지는 원칙과 웰빙의 5가지 구조의 삶 등으로 구성했으며,
5장에서는 인생을 즐기는 법으로 마음가짐과 생활습관 등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이 책은 필자가 34년간 겪은 공직생활, 주경야독하면서 학사 및 석·박사학위를 취득하는 과정에서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성공과 행복이란 무엇인가에 관한 깊은 연구와 많은 참고도서 및 각종 인터넷 매체나 매스미디어 등을 참고해 집필하였다.

이 책이 성공을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왜 성공해야 하는가에 대한 명확한 목표의식을 심어주고, 장년층에게는 성공도 중요하지만 행복해지는 마음가짐과 인생을 즐기는 법 등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깨우치게 함으로써 삶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마지막으로 이 책이 나올 수 있도록 배려해 주시고 정성껏 출판해 주신 도서출판 행복에너지 권선복 사장님과 편집부 직원 여러분, 진심어린 격려와 함께 따뜻한 조언을 아끼지 않은 보배 같은 안사람 한은숙과 종선이, 사랑하는 딸 민선이와 서울시청 스피치 동호회 지도강사이면서 수원과학대 교수이신 박보식 교수님. 문서정리 등의 도움을 준 양헌경 학생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이 한 권의 책이 독자 여러분의 성공하는 길과 행복해지는 방법에 지침서가 되길 바라며 나아가 만족과 기쁨을 배가시키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안정기

◇출간후기

행복한 성공의 행진으로 모든 국민들에게
행복과 긍정의 에너지가 팡팡팡 샘솟으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권선복(도서출판 행복에너지 대표이사)

우리는 성공한 삶을 목표로 끊임없이 노력하며 살아갑니다. 하지만 그 성공의 끝에 무엇이 있는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가끔은 왜 성공을 하고 싶은지에 대한 어떤 목표조차 없는 사람이 있기도 합니다. 성공만이 만능이 되고 성공만이 모든 것을 준다는 생각이 지배하는 세상에서 성공에 대한 조언은 수없이 많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성공해야 하고 성공을 통해 무엇을 얻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사람은 드뭅니다. 어쩌면 우리는 성공이라는 것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책 ‘행복하면서 성공하라’는 성공에 대해 조곤조곤 설명해줍니다. 저자는 성공과 행복을 나누어 설명하지만 그 모든 것은 하나로 융합됩니다. 행복하면서 성공해야 하며, 행복하기 위해 성공해야 한다는 것으로 귀결됩니다. 성공의 정의와 기준을 설명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성공한 삶을 살기 위한 기본 요소를 나열하는 것으로 시작하는 글은 성공하는 사람들의 습관과 특징에 대한 분석으로 이어집니다. 그리고는 행복의 정의와 기준, 행복한 삶을 위한 원칙과 웰빙의 5가지 구조의 삶, 인생을 즐기는 마음가짐과 생활습관에 대해 말합니다. 그 후 마지막으로 성공하고 행복해하는 사람들의 지혜를 저자 나름대로 분석하여 그 정수를 우리에게 건넵니다. 저자가 안내하는 행복과 성공의 안내를 따라가다 보면 누구나 성공에 대한 막연한 감정이 구체화되고 그 끝에서 행복을 찾기 위한 노력을 하게 될 것입니다.

34년에 달하는 공직자로서의 삶, 그 속에서 수없이 고뇌하고 연구하여 마침내 그 정수를 모은 성공과 행복의 방정식, 그것이 바로 강남수도사업소에 근무 중인 저자가 독자들에게 소중히 건네는 결과물입니다. 아무런 목적의식도 없이 그저 성공만을 부르짖는 사회에 이토록 빛나는 글을 써주신 안정기 저자에게 큰 응원의 박수를 보냅니다. 저자의 선한 기운이 이 책을 읽는 분들의 삶에 널리 퍼져 모든 분들의 삶에 행복과 긍정의 에너지가 팡팡팡 샘솟으시기를 기원드립니다.

웹사이트: http://happybook.or.kr

연락처

도서출판 행복에너지
권선복
070-7018-6395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도서출판 행복에너지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