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연구원 “진로 고려해 대학 전공 선택 시 취업 가능성 약 3%포인트 더 높아”

출처: 한국경제연구원
2017-09-14 11:00
서울--(뉴스와이어) 2017년 09월 14일 -- 대학 진학 시 진로·취업을 고려해 전공을 선택한 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졸업 후 취업가능성이 약 3% 포인트 더 높다는 분석이 나왔다. 대졸 청년실업문제를 해결하려면 중등학교의 진로·취업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다.

한국경제연구원(원장 권태신)은 ‘대졸 청년취업의 요인분석과 정책적 시사점: 취업교육 및 취업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중심으로’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대학 진학 시 진로·취업 고려한 학생, 취업가능성 높아져… 직장체험프로그램도 청년취업에 긍정적인 영향 미쳐

대학 진학 시 진로·취업을 고려하고 전공을 정한 학생의 취업 가능성이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경연이 2014년과 2015년 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 자료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 진로·취업을 고려해 대학에 진학한 학생의 취업 가능성이 수능·학교 성적, 지인의 권유, 학문적 흥미 등을 고려한 학생들보다 최소 약 2.6% 포인트에서 최대 약 2.7% 포인트까지 유의적으로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진성 한경연 국가비전연구실장은 “학생들이 대학 진학 시 자신의 진로 및 취업을 충분히 고려할 수 있도록 중등학교부터 진로·취업교육을 강화한다면 일자리 미스매치와 청년실업 해소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직장체험프로그램(인턴 포함)도 졸업 후 취업가능성을 유의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학생의 경우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졸업 후 취업가능성이 최소 약 1.7% 포인트에서 최대 약 1.8% 포인트까지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다만 직장체험프로그램은 중소기업보다 대기업 취업에 더 큰 영향을 미쳤다. 반면 대학교에서 시행하는 진로·취업 관련 교과목은 졸업 후 취업에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실효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 직장체험프로그램(인턴 포함): 학생들에게 직무 및 직장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다양한 직업탐색 및 현장실습의 요구에 부응함으로써 학생들의 진로 및 취업 선택에 도움을 주기 위한 취업지원프로그램

* 진로 및 취업 관련 교과목: 진로 및 취업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이행과정에 도움을 주는 내용의 교과목(현장실습 포함)으로 진로 관련 내용이지만, 학점 인정됨(예: 진로와 직업, 직업선택과 취업준비, 리더십과 진로개발 등)

또 인문계열보다는 사회과학, 공학, 자연계열 등 전공 졸업자들의 취업가능성이 더 높고 어학연수의 경우 대기업 취업에는 도움이 됐지만 중소기업 취업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대학 소재지에 있어서는 서울권 대학 졸업자의 경우 비(非)서울권 대학 졸업자보다 상대적으로 취업가능성이 높았고, 학점은 높을수록 취업가능성도 함께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중등학교 진로·취업교육 확대하고 대학 취업 교과목은 대폭 개선해야

유진성 실장은 “청년취업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중고등학교에서 진로·취업교육을 확대·강화해 향후 학생들의 진로·취업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유 실장은 “현재 교육부가 진로교육 5개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있는데, 향후 교육 콘텐츠 개발이나 담당 교사·전문가 육성에도 중점을 두고 학생들이 원하는 다양한 진로·취업교육이 시행되도록 단위학교 자율에 맡기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경연은 취업 가능성을 높이는 직장체험 프로그램도 더욱 확대해야 한다며 기업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세제혜택이나 임금보조와 같은 인센티브를 지원·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또 대학교 진로 및 취업 교과목에 대해서는 취업에 미치는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난 만큼 이론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요구와 시대 흐름에 부응할 수 있도록 산학연계와 현장중심으로 교육내용을 개편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웹사이트: http://www.keri.org
언론연락처: 한국경제연구원   국가비전연구실   유진성 실장   02-3771-0077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같은 분야 보도자료 보기
산업별 보도자료
주제별 보도자료
지역별 보도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