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연구원, 중국 3농문제 최고 권위자 원톄쥔 교수 초청 강연 개최

뉴스 제공
충남연구원
2017-09-14 06:40
공주--(뉴스와이어)--충남연구원은 25일 오후 3시 연구원 대회의실에서 중국 3농문제 최고 권위자인 중국인민대학 원톄쥔(溫鐵軍, 1951년) 교수 초청 강연회를 갖는다고 17일 밝혔다.

제24회 충청중국포럼의 일환으로 열리는 이번 강연에서 원 교수는 ‘생태문명 전략: 중국 현대 농업정책의 해독’이라는 발표를 통해 중국을 비롯한 동아시아의 3농문제를 소농보호와 문명 전환이라는 관점에서 해석하고 규모화·첨단화를 지향하는 현대 농업정책에 대한 대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원 교수는 중국 문화대혁명시기 노동자, 농민, 군인으로 보냈고 20년 넘게 중앙정부 싱크탱크 및 대학에서 연구활동을 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처음으로 3농문제를 중국의 최우선 국가과제로 채택하게 만든 장본인이다.

중국인민대학 농업·농촌발전학원장을 역임하고 현재 지속가능발전고등연구원장을 맡고 있는 원 교수는 3농문제 뿐만 아니라 중국의 경제발전 문제를 자신만의 독특한 시각으로 풀어내는 등 현재 중국에서 가장 주목 받는 지식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국내에도 그의 저서 <백년의 급진>, <여덟 번의 위기>가 번역되어 출판된 바 있다.

한편 이번 강연회에서는 충남연구원 강현수 원장 사회로 충남도 민선 5기 3농혁신을 설계한 지역재단 박진도 이사장, 중국 내 향촌건설운동 지도자인 중국서남대학 장란잉 교수, 중국전문가인 한겨레신문 박민희 기자 등이 참석해 한국과 중국의 3농문제 실태 그리고 해결 방안에 관한 좌담회도 갖는다.

이번 강연회를 기획한 충남연구원 박경철 중국연구팀장은 “원톄쥔 교수의 이번 강연은 중국사회를 좀 더 깊이 이해하고 한국과 중국의 3농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이라며 많은 참석을 당부했다.

이번 강연회에 관심 있는 자는 누구나 무료로 참석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s://www.cni.re.kr

연락처

(재)충남연구원
기획조정연구실
정봉희 홍보팀장
041-840-1123
이메일 보내기

문의
041-840-11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