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바디어, 2017~2036년 60~150석 항공기 시장 전망 담은 보고서 출간

뉴스 제공
Bombardier
2017-09-13 13:03
토론토, 온타리오--(뉴스와이어)--봄바디어 커머셜 에어크래프트(Bombardier Commercial Aircraft)가 60~150석 규모 항공기 시장에 대한 향후 20년 전망을 담은 시장전망보고서를 발간했다. 본 보고서(2017-2036 Market Forecast)는 60~150석 규모 항공기 시장이 앞으로 미래 성장, 시장 침투, 항공사 수익성 측면에서 촉매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했다.

프레드 크로머(Fred Cromer) 봄바디어 커머셜 에어크래프트 사장은 “우리 회사가 참여하고 있는 시장의 전망은 상당히 밝다”며 “봄바디어는 60~150석 시장에서 비즈니스 모델에 상관 없이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는 유일한 항공기 제조사다. 또한 본 보고서에 기술된 기존 사업 기회에서 가치를 창출하는 데 있어서도 유리한 입지에 있다”고 강조했다.

크로머 사장은 이어 “이번에 발간된 보고서는 전반적인 시장 역학과 더불어 항공사들이 자산 평가 방식을 어떻게 바꾸고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항공사들은 노선망과 보유 기단 최적화 전략 수립을 위한 주요 기준을 비용에서 수익성으로 바꾸고 있다.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수익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적정 규모의 항공기에 투자하는 항공사들이 늘고 있는 상황이다”고 덧붙였다.

60~150석 규모 항공기 시장 전체 규모는 1만 2,550대에 2017년 정가 기준 8200억달러로 추산된다. 이 가운데 100~150석 분야가 6,800대로 가격으로 환산하면 5800억달러 정도로 전체 시장의 70%를 차지하고 있다. 뒤이어 60~100석 분야가 5750대에 2400억달러 규모를 차지한다.

항공사들은 지난 몇년간 대형 항공기 위주로 발주하는 트렌드를 보였으나 앞으로는 소형 항공기가 중심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본 보고서는 수익성 문제에 있어 매출 성장은 일부만을 차지하며 대형 항공기의 좌석당 비용을 줄이는 기존 방식은 항공사 수익성 향상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승객당 수익 대신 좌석당 비용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항공사 수익을 떨어트릴 뿐만 아니라 승객이 느끼는 서비스 품질도 악화시킨다는 것이다.

지역에 따라 항공기 규모가 과도할 경우 항공료를 크게 할인한다 해도 객실을 다 채울 수 없었으며, 반대로 오버부킹 발생으로 승객들의 항의가 이어지는 경우도 있었다. 따라서 전체 노선망이 좌우하던 항공사 수익성은 앞으로 승객 수가 기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항공사들은 승객당 수익성을 늘리는 차원에서 시장 수요에 기반해 적정 규모의 항공기에 투자하는 추세다.

보고서는 소형 항공기(20~60석) 분야 침체로 인해 항공사들이 줄줄이 업그레이드에 나설 것으로 내다봤다. 단거리 수송(최대 500nm/926km)의 경우 중형 항공기(60~100석)가 압도적 점유를 유지할 것으로 관측된다. 또한 소형 싱글아일 기종(100~150석)은 단거리와 중거리 노선 점대점(point-to-point) 비행 비중이 늘어나면서 항공사들은 신규 노선이나 단거리 노선에서도 수익을 낼 수 있을 전망이다. 특히 현재 항공사들이 보유한 60~150석 항공기단 가운데 86%는 2036년 이후 퇴역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북미, 유럽 지역은 신규 항공기 도입을 주도하는 대형 시장으로 앞으로도 전체 발주량의 46%(5700대)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본 보고서는 전체 시장을 북미, 유럽, 중국, 동아시아 및 오세아이나, 남미(멕시코 포함), 러시아 및 CIS, 아프리카, 남아시아, 중동 등 총 9개 지역으로 구분했다. 이 가운데 아태지역은 항공사 성장을 위한 중형 항공기 수요가 활발할 것으로 보이며 유럽, 북미지역 역시 항공기 리뉴얼 수요가 늘어날 전망이다. 소형 싱글아일 항공기 분야는 북미, 유럽, 중국이 핵심 시장으로 꼽힌다.

봄바디어(Bombardier) 개요

봄바디어는 항공기와 기차를 모두 생산하는 세계 최대의 기업이다. 꾸준한 사업전략을 수행함과 동시에 미래의 계획을 폭넓게 수립하고 있는 봄바디어는 모든 곳에서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하며 즐길 수 있는 교통수단을 원하는 고객의 요구에 부응함으로써 전세계의 교통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봄바디어의 제품과 서비스 그리고 무엇보다도 봄바디어 소속 인재들은 당사가 운송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 자리매김하게 해주는 요소이다. 캐나다 몬트리올에 본사를 두고 있는 당사의 주식은 캐나다 토론토증권거래소(BBD)에서 거래되며 다우존스 지속가능성 세계 및 북미 지수(Dow Jones Sustainability World and North America Indexes)에 등재되어 있다. 당사는 2016년 12월 31일 마감된 회계연도 기준 163억달러(미화 기준)의 매출을 달성했다. 당사 관련 소식과 정보는 bombardier.com 을 방문하거나 트위터(@Bombardie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편집자주

The Bombardier Commercial Aircraft 2017-2036 Market Forecast 보고서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봄바디어 커머셜 에어크래프트에서 발표하는 최신 뉴스 수령을 원할 경우 트위터@BBD_Aircraft)를 팔로우하면 된다. 보도자료 수령을 원할 경우 봄바디어 웹사이트의 RSS Feed섹션을 방문하면 된다. Bombardier, The Evolution of Mobility는 봄바디어주식회사 혹은 그 계열사들의 등록상표이다.

The Bombardier Commercial Aircraft 2017-2036 Market Forecast 보고서: http://news.commercialaircraft.bombardier.com/fore...

웹사이트: http://www.bombardier.com

연락처

Bombardier Commercial Aircraft
Director, Media Relations and Public Affairs
Bryan Tucker
+1-450-476-590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