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고북스, ‘스마트카 관련기술 R&D 및 관련부품 시장동향과 주요 업체별 사업전략’ 보고서 발간

뉴스 제공
아르고북스
2017-09-07 10:50
서울--(뉴스와이어)--산업조사 전문 기관인 아르고북스(Argo books)가 ‘스마트카 관련기술 R&D 및 관련부품 시장동향과 주요 업체별 사업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자동차 산업의 미래 트랜드로 자리 잡고 있는 전기차와 자율주행차의 큰 물결이 5년이나 10년 후의 미래시장이라고 한다면 스마트자동차는 이미 현실로 다가온 눈앞의 시장으로 자동차 업계 뿐 아니라 글로벌 IT기업의 기술 경연장이 되고 있는 거대 시장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에 따라 스마트자동차는 ICT 융합을 기반으로 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신성장산업으로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스마트자동차는 최신 전자·제어, 통신 기술을 차량에 적용 하여 운전자에게 고도의 안전과 편의를 제공하는 진보된 자동차를 의미하며, 국내에서는 스마트자동차, 지능형자동차, 커넥티드카, 자율주행자동차 등 다양한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통신·IT기능 중심은 커넥티드카, 센서·자동제어 기능 중심은 자율주행자동차로 지칭할 수 있다. 즉, 스마트자동차 기술은 자동차에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통신시스템과 운행을 보조하기 위한 자율주행기술 등으로 구성되며, 향후 완전자율주행자동차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스마트자동차에는 일반 자동차에 정보를 제공하고 운행을 보조하기 위한 전장 부품 외에 다양한 IT 부품이 탑재되며 IT, 통신, 엔지니어링 등의 첨단 기술로 구성된다.

기술발전과 수요증가에 힘입어 스마트자동차 관련 시장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자동차 내 IT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미래의 교통안전 문제에 대한 하나의 해결 방안으로써 향후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로 모으고 있는 것이다.

2020년경 자율주행자동차가 본격 시판되면 스마트자동차 관련 시장은 크게 확대될 것으로 보이는 바, 2035년경까지 총 2000만대 이상의 자율주행자동차가 판매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아직 기술개발의 여지가 큰 스마트자동차 시장에 자동차업체뿐 아니라 IT 업체의 진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경쟁과 협력을 통한 시장 지배력 확보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지고 있다.

IT서비스 업체들은 기존의 모바일 플랫폼에서 스마트자동차 플랫폼으로 자체 서비스를 확장하는 형태로 스마트자동차 분야로 진출을 추진하고 있어 기존의 완성차 중심의 자동차산업 가치사슬 관계는 IT 관련 부품 업체, 통신서비스 제공업체, 콘텐츠 제작업체, 모바일 업체 등을 포함하는 형태로 빠르게 변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 정부에서도 관련 부처별로 스마트자동차산업 생태계 조성과 기술개발을 위한 다양한 지원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는 국내 관련산업 육성과 기업의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시장확대를 선도함으로써 새로운 시장 창출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에 본사는 국내 관련 기업체와 관심을 갖고 있는 모두에게 작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르고북스 개요

아르고북스는 국내외 산업 정보를 조사, 분석하여 유망분야를 발굴, 관련기업에 서비스하는 산업정보 전문 출판 서비스 기업이다.

http://www.chobook.co.kr/default/product/product_0...

웹사이트: http://www.chobook.co.kr

연락처

아르고북스 판매대행
씨에치오 얼라이언스
조성원 부장
02-780-023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