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슈퍼컴퓨터 사용자 공동연수회’ 개최

뉴스 제공
기상청
2017-08-31 15:32
서울--(뉴스와이어)--기상청(청장 남재철)이 31일(목)부터 9월 1일(금)까지 이틀간 천안에서 ‘슈퍼컴퓨터 사용자 공동연수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동연수회는 기상청, 공군, 기후변화센터(APEC), 한국형수치예보모델개발사업단 등 11개 슈퍼컴퓨터 관련 기관의 전문가 100여 명이 참석한다.

공동연수회의 내용으로는 세종대 유성준 교수의 ‘슈퍼컴퓨터 기반 인공지능/빅데이터(거대자료) 활용 방안’이라는 강연을 시작으로, 최신 기술 동향과 활용사례에 대해 발표한다.

초청 강연에서는 왓슨(Watson)과 알파고(AlphaGo) 사례 및 국내 지능정보데이터 육성계획에 대한 소개할 예정이다.

최신 기술 동향에서는 슈퍼컴퓨터의 자료저장장치(스토리지)의 제작 기술 발전 방향 및 계산 가속기(GPU)의 최신 기술 동향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있을 예정이다.

이번 공동연수회를 통해 사용자들은 슈퍼컴퓨터가 생산한 기상예측 자료와 다양한 분야와의 융합을 통해 기상자료의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남재철 기상청장은 “이번 연수회를 통해 슈퍼컴퓨터 및 기상예측 자료의 다양한 활용을 위한 수요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하고 특히, 4차 산업혁명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슈퍼컴퓨터 활용능력을 지속적으로 키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kma.go.kr

연락처

기상청
국가기상슈퍼컴퓨터센터
이세종
043-711-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