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애완동물호텔운영업 등 웰빙·럭셔리 분야 29% 출원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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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청
2017-08-29 12:05
대전--(뉴스와이어)--우리나라 인구 5명 가운데 1명 이상은* ‘반려동물’과 함께 살고 있을 정도로 애완동물이라는 전통적인 개념보다도 가족의 개념으로서 ‘펫팸족’ 이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하는 시대를 맞이 하고 있다.

이와 같이 반려동물을 위해 기꺼이 지출하려는 소비인구가 크게 늘면서 반려동물을 위한 웰빙·럭셔리 서비스업*과 관련된 상표출원이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예시 : 반려동물 관련 ①숙박·호텔업, ②미용·화장업, ③장례·장의업, ④산책·돌보기업

특허청에 따르면 최근 4년간 반려동물에 대한 웰빙·럭셔리 서비스업 상표출원은, ‘13년 총 1,274건에서 ’16년 1,644건*으로 29% 증가하였고, 올해도 7월말 기준으로 총 1,077건이 출원되어 전년 동기(960건)와 대비시 약 1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려동물에 대한 웰빙·럭셔리 서비스업의 출원증가율은 미용·화장업에 대한 출원이 ‘13년 399건에서 ’16년 580건(약 45%)으로 숙박·호텔업이 556건에서 753건(약 35%)으로 각각 증가하였는 바 반려동물을 타인에게 예쁘게 보이고 싶어 하거나, 휴가시 반려동물과 함께 숙박할 수 있는 장소가 필요한데 이런 수요를 반영한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가족구성원으로서의 이별에 대한 예를 표하는 장례·장의업은 약 8% 증가하였고 다소 전통적인 방식의 서비스인 산책·돌보기업은 전체적으로 약 12% 감소하였다.

반려동물에 대한 웰빙·럭셔리 서비스업의 최근 4년간 전체출원에 대한 점유율은, 숙박·호텔업이 전체의 약 46%로 가장 많이 출원되었으며 그 다음은 미용·화장업(약 32%), 장례·장의업 및 산책·돌보기업(각각 약 11%) 순이었다.

특허청 최규완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최근 1인 가구의 증가로 이웃과의 상호교류가 줄어들면서 반려동물과 함께 하려는 수요가 늘고 있고, 반려동물을 친자식처럼 여기는 문화가 정착됨에 따라 반려동물과 관련된 지출이 증가 추세임을 반영하여 볼 때, 이에 대한 상표출원은 계속 증가 할 것이다”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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