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스트 앤 설리번 “R&D 및 첨단 자재 개발이 플렉시블 전자 산업의 성장 이끌어”

정제기술과 확장성, 높은 비용과 같은 제조 문제들을 해결해야 성장 기회들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

2017-08-11 12:00
서울--(뉴스와이어)--최근 플렉시블 전자(FE : Flexible Electronics) 산업이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관련 첨단 자재 개발과 더불어 R&D 활동에 대한 열망이 다양한 기술 개발을 이끌어 내고 있다. 이렇게 개발된 기술들을 융합하면 플렉시블 전자 제조를 가능케 하는 것은 물론, 반도체 산업 역시 혁신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제 기술 및 확장성, 높은 비용과 같은 제조에 관한 문제들을 해결하려 하는 이해관계자들의 노력과 밸류체인 전반에 걸친 산업 표준 구축이 해당 기술 도입을 더욱 앞당길 것이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테크비전팀의 자베즈 멘델슨(Jabez Mendelson) 연구원은 “플렉시블 전자 기술은 차세대 전자 기기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소형화가 이끄는 미래 지향적 기기 개발에는 고기능성과 유연성이 필요하다. 통합 태양전지와 스마트 웨어러블, 바이오 의료기기, 디스플레이, 조명, 군장비가 플렉시블 전자의 잠재적 미래 응양분야로 꼽히고 있다”고 밝혔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한국 지사가 발표한 ‘플렉시블 전자 제조 혁신(Manufacturing Innovations for Flexible Electronics)’ 보고서는 아시아 태평양과 북미, 유럽연합 지역에서 플렉시블 전자 기술 동향과 파괴력, 특허, 자금, R&D, 혁신, 그리고 경쟁구도에 관해 자세히 다루고 있다.

최근 지역별 플렉시블 전자 기술 개발 상황들을 아래와 같이 나열했다.

·아시아 태평양 및 북미지역에서 특허 등록이 활발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와 조명 부문에 중점
·북미 지역에서는 상업용으로 확장 가능한 제조 기술 개발이 활발
·첨단 제조 혁신 및 플렉시블 전자에 관한 연구에 미국 정부로부터 주요 자금이 지원
·유럽연합 지역에 플렉시블 전자 제조 역량 구축하기 위해 유럽 위원회는 다수의 컨소시엄을 지원
·유럽연합 지역에서는 플렉시블 태양전지 및 센서 응용 기반에 중점

멘델슨 연구원은 “스마트 섬유가 플렉시블 전자를 가장 먼저 도입할 것으로 보인다. 크게 구부릴 수 있는 센서들은 폴리머 기반의 유연한 기판에 장착할 수 있고, 엮거나 직물에 내장시킬 수도 있다. 이러한 스마트 섬유들은 미적 부분뿐만 아니라 스포츠 관리에 있어서도 성능을 개선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s://www.frost.com

연락처

프로스트앤설리번 한국지사
홍보팀
이미옥
02-6710-203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