텀블벅, 크라우드펀딩 누적 후원액 200억원 돌파

출처: 텀블벅
2017-08-10 10:00
텀블벅이 크라우드펀딩으로 누적 후원금 200억원을 달성했다
서울--(뉴스와이어) 2017년 08월 10일 --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텀블벅(대표 염재승)이 누적 후원액 200억원을 돌파했다고 9일 밝혔다.

국내에서 가장 많은 창작자들이 이용하는 크라우드펀딩 서비스인 텀블벅의 자체 통계에 따르면 2011년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2016년 달성한 후원액인 100억원을 1년만에 추가로 달성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누적 후원액 200억원은 25만6000여명의 후원자 모금으로 이룬 성적으로 지금까지 총 3641개의 프로젝트가 텀블벅을 통해 펀딩에 성공했다.

지분 투자나 대출 등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 집중하고 있는 타 서비스들과는 달리 텀블벅은 창작자나 창업자들이 직접 만드는 제품이나 콘텐츠를 받는 보상형 크라우드펀딩으로만 이뤄낸 성과라는 점이 눈에 띈다.

수익 목표의 투자라기보다 크라우드펀딩을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이나 가치관을 적극적으로 드러낼 수 있는 새로운 소비 문화로 인식하는 후원자들이 많아지면서, 신제품을 출시하는 기업부터 사회운동 단체나 예술가 등 전보다 더 다양한 창작자들이 텀블벅을 찾고 있다.

2017년에는 특히 감각적인 디자인과 기성품을 능가하는 품질을 앞세운 스니커즈 브랜드 ‘마더그라운드’, 수제 베이컨 공방 ‘소금집’, 반려묘를 위한 정수기 ‘프로젝트21’ 등 20~30대 1인 가구 소비층을 겨냥한 신진 브랜드들이 텀블벅을 통해 큰 성공을 거뒀다.

이에 따라 트렌드에 민감한 디자인제품, 요리, 패션 분야에서 텀블벅을 테스트베드로 활용하는 업체들이 많아지고 있다. 실제로 텀블벅은 20~30대가 이용자의 70%를 차지하고 그중에서도 여성 비율이 60%에 이르며, 한 달 내 재후원율이 30%를 웃돌 정도로 활성화된 유저 비율이 높다.

또한 2017년 상반기에 페미니즘 창작 페스티벌 ‘페밋’, LGBT 창작자들이 모인 ‘PRIDE전’ 등 사회적 테마와 창작을 접목시킨 기획전이 온/오프라인에서 큰 호응을 받으며 새로운 사회·문화 이슈들을 선도하는 창작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플랫폼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두 기획전을 진행한 텀블벅 김철민 에디터는 “사회적 이슈가 빠르고 활발하게 확산되는 플랫폼인 트위터의 경우 ‘크라우드펀딩은 몰라도 텀블벅은 안다’는 인식이 정착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텀블벅 염재승 대표는 “한국에서 크라우드펀딩은 단순히 기업의 초기자금 모금을 위한 방법일 뿐 아니라 개성과 취향, 그리고 사회적 가치관을 드러내는 새로운 생산과 소비의 방식으로 진화하고 있다”며 “텀블벅이 전통적으로 업계를 이끌어 온 문화·예술계 펀딩 뿐 아니라 신제품의 테스팅 및 유통 채널을 찾는 트렌디한 스타트업들도 더 많은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기능들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염 대표는 “업계 최저 수수료와 초간편 결제 등 차별화된 서비스, 그리고 창작자 생태계에 대한 분야별 전문성을 바탕으로 더 많은 창작자들이 텀블벅을 통해 후원자들과 함께 새로운 기회를 만들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라고 덧붙였다.

현재 펀딩 진행 중인 프로젝트들은 텀블벅에서 확인할 수 있다.

텀블벅 개요

텀블벅은 2011년 창립된 국내 최대 리워드형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이다. 텀블벅의 목표는 더 많은 창조적인 사람들에게 기회를 주는 것으로 단지 ‘돈이 되는가’란 잣대만으로는 평가할 수 없는 다양한 시도가 가능한 사회적 토대를 만든다. 하고 싶은 일을 하는 창작자가 인터넷과 기술을 통해 손쉽게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다양한 가치를 공유하며, 남부럽지 않은 수익을 창출하는 것을 상식으로 만드는 것이 우리가 그리고 있는 미래상이다. 2015년 실리콘밸리의 DCM, 한국의 네이버 등으로부터 총 17억원 규모의 Series A 투자를 성공적으로 유치한 텀블벅은 2016년 누적 후원금 100억원, 2017년 200억원을 돌파하며 하루가 다르게 탄탄한 기술·문화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웹사이트: https://tumblbug.com
언론연락처: 텀블벅   서비스 총괄   김괜저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같은 분야 보도자료 보기
산업별 보도자료
주제별 보도자료
지역별 보도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