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MA, WOAN의 문제점을 연구한 보고서 발표

홀세일 네트워크 모델(Wholesale Network Model)은 효율성을 논하기엔 부족하며 네트워크 경쟁 구도 속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과 위대한 혁신이 가능

뉴스 제공
GSMA
2017-08-09 11:40
런던--(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GSMA가 ‘홀세일 오픈 엑세스 네트워크(Wholesale Open Access Networks, WOAN)’에 대한 새로운 연구 보고서를 8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케냐, 멕시코, 러시아, 르완다, 남아프리카 등 세계 5개국 시장에서의 WOAN모델(Single Wholesale network또는 SWN으로도 알려져 있음)의 활용도를 조사한 것으로써 WOAN 설치에 따른 잠재적인 경제효과를 평가한 2014년 연구결과를 수정 및 보충하며, 조사 대상 국가에서는 오직 하나의 네트워크만 설치되어 있었고 느린 속도, 지연 및 개설 취소 등의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존 지우스티(John Giusti) GSMA 최고규제책임자는 “4G 서비스 확대를 위해 WOAN설치를 고려하고 있는 일부 국가의 정책입안자들은 WOAN이 네트워크 경쟁을 통해 선택된 모델보다 더욱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보장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할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오늘 발표된 조사자료에 따르면 이러한 경우는 없다”며 “우리는 네트워크 경쟁을 통해 더 빠르고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보고서에 나와있는 사례들을 볼 때 SWN 이나 WOAN로는 효율적인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할 수 없다”고 밝혔다.

지난 수십 년 동안 정책입안자들은 더 나은 네트워크를 위한 통신사 간 경쟁 구도를 선호해왔고, 소수의 경쟁력 있는 민간 통신사업자만 네트워크 라이선싱을 획득했다. 이러한 방식으로 모바일 서비스의 유례 없는 성장과 혁신을 이루어 냈다. 모바일 서비스는 이미 전 세계 50억명의 인구가 이용하고 있으며 이 중 38억명이 개발도상국 국민들이다. 사람들은 모바일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사회경제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도구 및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할 수 있다.

네트워크 범위 확장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통신사업자들은 이미 자발적으로 인프라 공유협정(infrastructure sharing agreements)을 체결해 인프라 투자를 위한 협력과 경쟁의 균형점을 찾으려는 노력을 지속해왔다. 또한 산간벽지의 통신 인프라 투자에 대한 비용 및 위험을 분담할 수 있도록 제 3자와의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 중이다. 네트워크 경쟁은 단순한 활용범위 이상의 것을 가져다 줄 것이다. 국가적 차원에서 혁신을 통해 소비자 가치를 높일 수 있으며 이는 네트워크, 서비스 및 기기 등의 시장 경쟁을 통해 이루어 낼 수 있다.

지우스티는 “우리는 WOAN으로 소비자들이 피해를 입을까 우려된다”며 “과거 네트워크 독점은 보통 높은 이용가격과 적은 인프라 투자로 귀결되기 마련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 염두에 두고 우리는 정부에게 SWN또는 WOAN설치를 검토하는 대신 모바일 사업자들이 자발적으로 인프라 공유협정을 체결해 네트워크 범위 극대화를 위한 주파수 할당 방법을 어떻게 시장친화적으로 적용할 것인지에 대한 연구를 지원해줄 것을 요청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적절한 주파수 라이센스 조건을 활용해 서비스 불능 지역에 모바일 서비스를 확장 시키려는 것이다”고 말했다.

GSMA 개요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는 세계 모바일 사업자의 이익을 대표하며 800개에 육박하는 모바일 사업자와 단말기 및 기기 제조사, 소프트웨어 기업, 장비 공급사, 인터넷 기업은 물론 인접 산업 분야 기관들을 포함하는 광의의 모바일 생태계에 속한 300여 업체들을 하나로 묶고 있다. GSMA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상하이,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아메리카, 모바일 360 시리즈 컨퍼런스 등 업계 선도적인 행사를 주최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GSMA 웹사이트(www.gsma.com)와 트위터: @GSMA에서 볼 수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70808005030/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gsma.com

연락처

GSMA 홍보대행사
클레어 페니(Clare Fenny)
+44 20 7067 0749
CFenny@webershandwick.com

GSMA 언론 홍보실
pressoffice@gsm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