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소셜이노베이션센터, ‘제8회 한국청소년학술대회 KSCY’ 28일 개최

부산 해운대고 학생 ‘비트코인의 전망’ 한국청소년학술대회서 발표

“비트코인은 경제위기 발생시 금과 유사하게 기능한다”

‘표절 논란 없는 논문 쓰기’ 연구윤리 특별 강연도 열려

2017-07-28 15:30
서울--(뉴스와이어)--연세대학교 소셜이노베이션센터(센터장 김마이클 연세대 교수)가 주관·주최하고 연세대학교 언더우드국제대학,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등이 후원하는 제8회 한국청소년학술대회 KSCY가 7월 28일부터 29일까지 양일간 연세대학교 국제캠퍼스에서 개최된다.

해당 대회에는 10개국 출신 청소년 연구자 약 1000여명이 참가해 200여개의 연구물을 발표할 예정이다.

학술대회에 참가하는 부산 해운대고 학생들은 최근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함께 주목을 받고 있는 가상화폐, ‘비트코인’의 단점과 한계, 그리고 앞으로의 전망에 대한 분석 결과를 논문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이들은 비트코인이 사이버 범죄에 취약한 점, 공급량의 제한으로 화폐가치가 불안정한 점을 들어 아직 한 국가의 법화로 지정하는 것은 위험 부담이 크다고 주장했다.

특히 비트코인은 공급량에 제한이 있는 금을 기반으로 한 금본위제와 유사한 문제를 가질 수 있다며 채굴이 지속되는 2040년까지는 특별한 변화 없이 투자 수단으로의 지위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고 예측했다.

한국청소년학술대회 KSCY(사무국장 이세영, 연세대)는 매년 여름과 겨울 2차례 연세대학교에서 개최하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국제 청소년 학술대회로 ‘청소년 학술 대중화’와 ‘청소년 학자정신의 확산’을 목표로 꾸준한 학술 활동을 펼치고 있다.

KSCY는 이후 참가학생들의 연구논문과 발표영상 등을 ‘한국청소년학술데이터베이스 1.0’을 통해 누구나 접근할 수 있게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KSCY 사무국은 이번 학술대회에서 최근 공직자 인사청문회 때 잇달아 논란이 된 논문 표절문제와 관련해 청소년 시절부터 연구윤리를 습관으로 익히게 하기 위한 특별 강연도 준비하고 있다.

한국청소년학술대회 KSCY 개요

한국청소년학술대회 KSCY(Korea Scholar’s Conference for Youth)는 연세대학교 소셜이노베이션센터와 한국청소년학술대회 조직위원회(KSCY Organizing Committee)가 주관, 주최하고 연세대학교 UIC,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CK사업이 후원하는 아시아 최대 종합 청소년 학술대회다. 사회과학부터 인문과학, 자연과학, 공학, 융복합, 기업가정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학술 세션을 개설하고 전문가 멘토를 구축하여 다양한 분야의 연구를 수행한 청소년들이 각 ‘학술세션’에 모여 자신의 연구를 발표하고 토론하며 학술멘토의 피드백을 통해 더욱 발전할 수 있는 청소년 학술 교류의 장이다.

웹사이트: https://www.kscy.kr/

연락처

KSCY 조직위원회
홍보팀
강민경 PR Manager
02-825-1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