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문화재단, ‘수업이 예술을 만났어요’ 예술 교육 총서 출간

서울문화재단, 예술과 교과를 연계하는 초등 교육 핵심 프로그램 성과를 담은 도서 발간

예술가, 교사 함께한 교과연계 창의예술수업 개발 과정과 실제 수업 현장 동시에 다뤄

통합예술교육을 실행하는 교사를 위한 예술가 교사의 실전 팁 수록

뉴스 제공
서울문화재단
2017-07-20 09:13
서울--(뉴스와이어)--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주철환)이 커뮤니케이션북스 출판사와 함께 초등학교 정규수업과 예술이 만나는 ‘교과연계 창의예술수업’을 개발하는 과정 및 실행 성과를 모은 도서 <예술이 수업을 만났어요>를 발간했다.

도서는 2개 섹션으로 구분된다. 1부 ‘새로운 콘텐츠를 향한 여정’에서는 예술가와 현직교사로 구성된 협력팀이 16주의 개발 과정을 통해 한 학기 수업을 만들어내는 과정을 세밀하게 다룬다. 2부 ‘아이들이 다시 쓰는 교과서’에서는 그 인고의 과정을 통해 탄생한 교과연계 예술수업 중 4학년 국어 과목의 한 학기 수업 내용과 현장의 반응들을 소개한다. 책 곳곳에는 교사들과 예술가 교사(TA), 아이들의 인터뷰도 수록되어 있다.

본 도서는 서울문화재단이 국내 예술교육의 확산과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발간하고 있는 예술교육총서 시리즈의 여섯 번째 총서다. 국어, 수학, 사회 등 학교 정규 교과목을 예술적으로 재해석하여 학교들의 열광적인 호응과 높은 신청 경쟁률을 자랑하고 있는 ‘예술로 플러스’ 프로그램의 과정과 사례를 다룬다. 이는 초등 돌봄교실에서 미적체험 예술교육을 개발하고 실행한 성과를 모은 <예술이 교실을 바꿔요(2016)>에 이은 두 번째 어린이 창의예술교육 실용서에 해당한다. 이 밖에도 서울문화재단은 첫 번째 총서인 <블루기타 변주곡(2012)>을 시작으로 제2권 <미적체험과 예술교육(2013)>, 제3권 <유럽에서 만난 예술교육(2015)>, 제4권 <통합예술교육이란 무엇인가(2015)>을 발간한 바 있다.

이 책은 서울문화재단이 척박한 예술교육 환경에서, 특히 보수적인 공교육 현장에서 여러 해에 걸쳐 교과 연계 예술 교육을 진행하면서 변화를 일으켜 온 노력과 경험의 정수다. 생생한 현장의 땀과 개발진들의 깊은 고민을 있는 그대로 보여준다. 수업을 도입하고 싶어 하는 교사나 초보 예술가 교사, TA를 지망하는 예술가들이라면 이 책 한 권으로 그 어떤 자료보다 상세하게 살아 있는 현장의 모습을 찾아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수업이 예술을 만났어요>는 온·오프라인 서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sfac.or.kr

연락처

서울문화재단
홍보팀
이규승 팀장
02-3290-7061
이메일 보내기

도서 문의
02-3700-1220

이 보도자료는 서울문화재단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