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도서관 다문화 서비스 담당자 역량 강화 워크숍’ 개최

2017년 ‘도서관 다문화 서비스 활성화 지원’ 사업

뉴스 제공
한국도서관협회
2017-07-19 09:00
서울--(뉴스와이어)--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와 한국도서관협회(회장 이상복)가 2017년 ‘도서관 다문화 서비스 활성화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도서관 다문화 서비스 담당자 역량 강화 워크숍’을 7월 19일(수) 오후 2시부터 국립중앙도서관 국제회의장에서 개최한다.

이 자리는 도서관 다문화 서비스 담당자들이 도서관에서 상호문화이해를 위한 다양한 다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활동 중심의 워크숍을 실시할 예정이다.

기조 강연에서는 한윤옥 명예교수(경기대학교 문헌정보학과)가 ‘다문화가정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 가이드라인 개발’을 주제로 다문화 사회의 핵심 가치인 보편성과 다양성을 포함한 상호 문화 이해 독서 프로그램 개발 방안을 제시한다.

이후에는 임성관 휴독서치료연구소 소장이 ‘다문화 청소년을 위한 독서 활용 프로그램 개발’을 주제로 독서를 활용하여 청소년의 자아정체성 및 진로 확립을 도서관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강연한다.

허정희 수원곡정초등학교 사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다문화 상호 문화 이해를 주제로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인식을 개선하고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다문화 독서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한다.

이번 워크숍을 통해 도서관 다문화 서비스 담당자들이 직접 다문화 독서 프로그램 활동을 경험해보고 이를 각 도서관에 활용함으로써 도서관과 독서를 기반으로 한 지역사회의 상호 문화 이해의 범주를 확장시키고자 한다.

또한 하반기에는 공공도서관에서 활용이 가능한 ‘다문화 독서프로그램 가이드라인’을 제작하여 배포할 계획으로, 공공도서관의 다문화 서비스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웹사이트: http://www.kla.kr

연락처

한국도서관협회
회원협력팀
팀장 최인경
팀원 이용운, 구문정
070-8299-201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