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MA: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지역이 세계 모바일 머니 시장 성장 주도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지역 39개국에서 140개 모바일 머니 서비스 제공

뉴스 제공
GSMA
2017-07-13 15:40
다르에스살람--(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GSMA의 새로운 자료에 따르면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Sub-Saharan Africa) 지역이 전세계 모바일 머니(mobile money) 서비스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다양한 새로운 모바일 머니 사용 사례를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탄자니아에서 이번 주 발표된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지역의 모바일 머니 현황’(State of Mobile Money in Sub-Saharan Africa)에 따르면 작년 말 현재 이 지역 39개국에서 제공하고 있는 모바일 머니 서비스가 140개에 이르는 데 이는 전세계 277개 모바일 머니 서비스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이다.

이 새로운 연구는 2007년 케냐에서 M-페사(M-Pesa)가 출범한 이래 이 지역 모바일 머니 서비스가 10년 동안 성장해 왔다고 밝혔다. 이 연구 보고서는 특히 이 지역의 가봉, 가나, 케냐, 나미비아, 탄자니아, 우간다, 짐바브웨 등 7개 국 성인의 40%가 모바일 머니를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다고 기술했다.

마츠 그란리드(Mats Granryd) GSMA 사무총장은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의 모든 지역에서 대규모 모바일 머니 시장이 형성됨에 따라 수백만 명이 처음으로 금융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어 경제 성장과 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며 “현재 이 지역 모바일 서비스 사업자들이 모바일 머니를 사용하여 공익 사업(수도, 전기, 가스 등)과 농업을 포함한 다양한 산업 분야에 걸쳐 새로운 혁신적 서비스를 광범위하게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금융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지역의 모바일 머니 시장은 초기에는 주로 휴대전화 사용료를 추가로 지불하고 개인간(P2P)의 송금을 위해 사용되다가 청구서 결제, 물품 구입비 결제, 국제 송금 등 추가적인 금융 서비스를 위해 사용되는 형태로 발전한 것으로 자료에 나타났다. 이러한 새로운 형태의 ‘생태계 결제’ 규모는 2014년과 2016년 사이에 모바일 기반 청구서 결제건 수가 크게 증가한 데 힘입어 거의 4배 증가, 현재는 모바일 머니 거래 전체의 약17%를 차지하고 있다.

2016년 말 현재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지역에서 등록된 모바일 머니 계정이 2억7,700만개이고 등록된 대리점이 150만개에 이른다. 전통적으로 모바일 머니 사용자들은 케냐, 탄자니아, 우간다 등 동아프리카 지역에 집중돼 왔다. 하지만 최신 자료에 따르면 이제는 서아프리카 지역 시장의 사용자들이 성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년 전에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지역의 활발한 모바일 머니 계정의 8%에 머물던 서아프리카 지역의 계정이 이제는 거의 29%를 차지하고 있다.

이번에 발표한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지역의 모바일 머니 현황(State of Mobile Money in Sub-Saharan Africa)은 https://www.gsma.com/mobilefordevelopment/type/resource/2016-state-mobile-money-sub-saharan-africa 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모바일 360 - 아프리카

2017 GSMA 모바일(Mobile) 360 시리즈 - 아프리카는 업계가 중심이 되어 전 세계 주요 도시에서 개최한 일련의 8개 행사 중 세 번째이다. 모바일 360 - 아프리카에 관한 정보는 웹사이트 www.mobile360series.com/africa 참조. 모바일 360 - 아프리카에 관한 진전사항이나 업데이트는 트위터 @GSMA, 페이스북 www.facebook.com/Mobile360Series 및 링크드인 www.linkedin.com/company/gsma-mobile-360-series 참조.

GSMA 개요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는 세계 모바일 사업자의 이익을 대표하며 800개에 육박하는 모바일 사업자와 단말기 및 기기 제조사, 소프트웨어 기업, 장비 공급사, 인터넷 기업은 물론 인접 산업 분야 기관들을 포함하는 광의의 모바일 생태계에 속한 300여 업체들을 하나로 묶고 있다. GSMA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상하이,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아메리카, 모바일 360 시리즈 컨퍼런스 등 업계 선도적인 행사를 주최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GSMA 웹사이트(www.gsma.com)와 트위터: @GSMA에서 볼 수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70711005846/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gsma.com

연락처

GSMA 홍보대행
웨버 샌드윅(Weber Shandwick)
데이비드 은트왐페 마일라(David Ntwampe Maila)
+ 27 72 015 4702
dmaila@webershandwick.com
클레어 페니(Clare Fenny)
+44 20 7067 0749
CFenny@webershandwick.com

GSMA 홍보실
pressoffice@gsm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