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 ‘문 대통령과 대기업 간 만남’ 추진

뉴스 제공
대한상공회의소
2017-07-11 08:42
서울--(뉴스와이어)--새 정부 들어 처음으로 주요 대기업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하나는 문재인 대통령과 대기업 회장단간 만남을 추진하기 위해서다. 또 하나는 기업에 대한 사회의 요구에 대해 각 기업들이 형편에 맞게 자발적으로 솔선해 나가자는데 의지를 모았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는 11일 대한상의 회관에서 대기업 그룹사와의 간담회를 갖고 대한상의가 조만간 대통령께 대기업과의 간담회를 요청드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방미기간 중 경제계와의 차담회 자리에서 기업하는 분들을 가장 먼저 뵙고 싶었는데 경제팀 인선이 늦어져 이제야 뵙게 됐다며 돌아가면 다시 제대로 이런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날 대기업 관계자들은 문재인 정부와 경제계 간 ‘소통채널’ 확대에 많은 기대감을 표시하며 정부와 경제계가 공통의 목표를 위해 유기적으로 협력하는 의미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 간담회의 의제는 건강한 기업생태계 조성, 일자리 창출을 위한 대기업 역할 등이 되지 않겠냐는 의견을 공유하기도 했다.

또 상의는 대기업 간담회에 이어 국내 상공인 기반의 상당수를 차지하는 중소·중견기업 간담회도 연이어 청와대에 요청드릴 계획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포지티브 캠페인 확대하자’ 뜻모아… 김상조-4대그룹 간 ‘자발적 솔선 확산’ 연장선상

이날 대기업들은 ‘포지티브 캠페인’을 확산시켜 나가자는 데 의견을 같이하기도 했다. 이달 초 공정거래위원장과 4대그룹이 대한상의에서 만나 대기업 개혁과 관련해 새로운 규제보다는 기업의 자발적 개선을 유도하는 ‘포지티브 캠페인’을 추진하겠다는 데 대한 연장선상이다. 경제계는 4대그룹 뿐 아니라 전체 대기업, 중견기업까지 점차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동근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그동안 새 정부 방침이나 사회적 요구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들었고 이제는 잘 알기 때문에 사회에 긍정적 메시지를 낼 수 있는 일들을 해 나가야 한다”며 “각 그룹사별, 계열사별로 형편에 맞게 자발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솔선해 나가기로 하자”고 제안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이동근 부회장의 회의주재로 △건강한 기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대기업의 역할 △정부의 일자리 정책 △새로운 시대환경에 맞는 대기업의 역할 등이 논의됐다.

회의에는 삼성전자 주은기 부사장, 현대차 박광식 부사장, SK 박영춘 부사장, LG 조갑호 부사장, 롯데 오성엽 부사장, 포스코 유병옥 전무, GS 정찬수 부사장, 한화 여승주 부사장, 현대중공업 조영철 부사장, 신세계 양춘만 부사장, KT 최영익 전무, 두산 최성우 사장, 한진 석태수 사장, CJ 조영석 부사장, 부영 최양환 사장 등 주요 대기업그룹 임원 15명이 참석했다.

웹사이트: http://www.korcham.net

연락처

대한상공회의소
경제정책팀
조성환 과장
02-6050-34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