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사회적기업진흥원, ‘사회적 가치 지표’ 공표

뉴스 제공
고용노동부
2017-07-06 13:13
세종--(뉴스와이어)--고용노동부(장관 이기권)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원장 오광성)은 사회적기업 10주년을 맞아 7일 ‘사회적 가치 지표’를 개발, 공표한다.

사회적 가치 지표(SVI: Social Value Index)는 사회적기업 등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조직이 창출하는 사회적 성과를 측정하는 지표로 14개 세부 측정지표(계량 11개 + 비계량 3개)로 구성되었다.

* ’11~’15년 연구용역 추진, ’16년 전문가 TF 운영 및 학계·유관기관 간담회 등을 통해 지표안을 마련, 일부 사업에 시범 적용 및 보완하면서 지표 확정

그간 기업의 성과는 주로 매출, 영업이익 등 경제적 성과를 중심으로 측정되었다면 이번 사회적 가치 지표는 사회적 가치 지향성, 지역사회와의 협력, 참여적 의사결정 등을 측정토록 개발되었다.

이번 지표를 통해 기업이 창출하는 사회적 가치 정도를 파악하고 향후 보완·발전시켜야 하는 방향성을 제시하는 한편 사회적 가치 창출 우수기업에 투자, 재정지원 등을 연계함으로써 사회적 가치 확산을 유도할 계획이다.

우선 성장기 사회적기업 중 사회적 가치가 우수한 기업에 대해 추가적인 재정지원을 한다.

또한 모태펀드 투자대상 선정*, 크라우드 펀딩대회 심사기준** 등에 적용해 사회적 가치를 고려한 투자가 이루어지도록 유도한다.

* 투자대상 선정위원회에서 기업의 사회적 목적 판단기준으로 활용
** 투자자들이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참여기업의 사회적 가치 측정결과 공개

한편 온라인 상에서 기업 스스로 사회적 가치를 쉽게 측정해볼 수 있는 ‘자가진단 도구(KIT)’도 개발, 오픈한다.

스스로 사회적 가치 창출 정도를 측정하고 부족한 부분을 점검, 향후 발전방향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오픈 기념으로 7일부터 한 달간 참여 이벤트도 실시한다. 참여기업 중 추첨을 통해 사회적기업제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자가진단과 이벤트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홈페이지, ‘사회적기업 가치 확산’ 메뉴로 들어오면 된다.

고용부 박성희 고령사회인력정책관은 “사회적 가치나 성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지표를 개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많은 경제주체들이 경제적 가치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위해서도 노력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moel.go.kr

연락처

고용노동부
사회적기업과
박수연 사무관
044-202-7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