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 뉴딜정책과 사회적 경제 연계 방안 포럼’ 11일 개최

도시와 사람 공존을 모색하다

민홍철 의원실-주택도시보증공사 공동 개최

뉴스 제공
사단법인 스파크
2017-07-05 08:00
서울--(뉴스와이어)--문재인 정부 출범 2개월을 맞이하는 시점에 대통령 공약 사항인 도시재생 뉴딜정책에 관한 포럼이 주택도시보증공사와 더불어민주당 민홍철의원실의 공동 주최로 개최된다.

그 동안 소셜 이노베이션에 꾸준한 성과를 보여 온 사단법인 스파크가 주관하고 구자훈 한양대 교수의 진행으로 진행되는 이번 포럼은 7월 11일 국회의원회관 2층 제2세미나실에서 개최되며 조명래 단국대 교수, 임상연 국토연구원 책임연구원이 발제자로 나선다.

그리고 2부로 진행되는 토론에서는 주무 부처인 국토부 도시재생기획단의 김이탁 단장 외에도 서울시의 도시재생 사업을 지휘해 온 강맹훈 서울시 재생정책기획관, 정기식 HUG 기금운용처장, 김륜희 LHI 수석연구원, 사회적기업진흥원 원장을 역임한 김재구 스파크 공동대표, 사회적기업 두꺼비 하우징의 이주원 대표 등이 토론자로 나선다.

도시재생이란 대규모 토목이나 재개발 등과는 다른 개념으로 낙후되고 소외된 마을 단위 지역의 침체된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주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며 동시에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그 동안 대규모 재개발을 진행했던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정작 해당 지역의 지역민들은 소외되거나 심지어 더욱 외곽으로 밀려나고 대형 자본만이 그 과실을 누리는 ‘젠트리피케이션’과 같은 행태가 되풀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공감대가 높아지고 있다. 이 가운데 이번 포럼을 통해 ‘도시와 사람’의 공존을 위한 해법을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공동 주최자로 나선 민홍철 의원은 “2013년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을 통해 도시재생사업의 근간이 마련되었으나 예산과 지원 체계의 미비로 산발적 사업에 그쳐 다양한 지역 수요를 반영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또한 주택 관련 업무를 넘어 최초로 한국형 도시재생 금융 지원 모델을 선보인 바 있는 주택도시보증공사(사장 김선덕, 이하 HUG)는 최근 ‘도시재생 뉴딜지원단’을 출범하고 도시재생 사업의 확대를 위한 조직 정비를 마친 상태라며 이번 포럼을 계기로 새로운 방식의 사회공헌 사업인 임팩트 CSR에도 나설 것임을 밝혔다.

김재구 스파크 공동대표는 “근본적으로 도시재생 사업은 정부 주도형 사업이 아니라 지자체와 지역경제 그리고 지역 주민들이 주체가 되어야 한다”며 “소규모 마을 중심의 특색을 살리되 사람이 중심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회적 경제’와의 연계 방안을 포럼의 주제로 삼은 것은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사회적 기업, 소셜벤처,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을 총칭하는 ‘사회적 경제’는 대기업 중심 패럼다임의 변화를 눈앞에 둔 한국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만들어 낼 미래 산업 분야이기도 하다”며 “기업의 주된 목표가 단순한 이윤 추구가 아닌 사회적 공익과 공존, 공생을 모색하는 사회적 경제는 어쩌면 일자리 창출의 개념까지를 포함한 도시재생 뉴딜정책의 핵심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스파크 개요

사단법인 스파크는 전문성과 폭넓은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Social Innovator’를 지원함으로써 사회 문제를 시스템적으로 해결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정부, 시장, 시민사회 및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창조적 결합을 통해 문제를 혁신적으로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parkkorea.org

연락처

사단법인 스파크
사무국
이아영 코디네이터
02-511-959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