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프라이즈, 1500만 달러 상금의 ‘글로벌 러닝 엑스프라이즈’ 본선 진출 팀 유럽에듀테크에서 발표

7개 국가의 11개 팀, 개발도상국 어린이들을 위해 오픈 소스의 확장 가능한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에 도전

뉴스 제공
XPRIZE
2017-06-22 13:55
런던--(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인류의 심각한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포상 경쟁을 고안하고 관리하는 세계적인 비영리단체인 엑스프라이즈(XPRIZE)가 상금 상금 1500만 달러가 걸린 글로벌 러닝 엑스프라이즈(Global Learning XPRIZE) 준결승에 진출한 11개 팀을 오늘 발표했다.

올해 유럽에듀테크(EdTechXEurope)에서 후보들을 발표한 엑스프라이즈는 이들 준결승 진출팀에게 15개월 안에 개발도상국 어린이들이 기본적인 읽기, 쓰기 및 산술을 스스로 학습하게 해주는 오픈 소스의 확장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과제를 부여했다.

글로벌 러닝 엑스프라이즈의 수석이사인 매트 켈러(Matt Keller)는 “이 분야에서 일하는 동안 어린이들이 다른 방법으로는 가능하지 않았던 교육에 접근하게 해주는 여러 기술들이 진화하는 것을 목격해왔다”며 “이번 준결승에 진출한 팀들의 혁신적인 소프트웨어 솔루션이 특히 어린이들이 학교를 다닐 수 없는 지역을 비롯한 전세계에서 학습 방법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우리는 특히 많은 기대를 걸고 있다”고 말했다.

2014년 9월 엑스프라이즈가 처음 발표된 이후 응모한 198개 팀 중에서 11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독립적인 심사위원단이 준결승 진출팀들을 선정했다. 진출 팀들은 앞으로 한달 간 그들의 솔루션을 업데이트하고 마무리해야 하며 이후 심사위원단은 이 중 마지막 경연에 진출할 5개의 결승 팀을 선정하게 된다.

준결승에 진출한 11개 팀은 다음과 같다.

· 오토코그니타(AutoCognita, 중국 홍콩 및 미국 벨링햄(Bellingham))는 구조화된 커리큘럼, 능동적인 학습 교육법 및 사용자경험 중심의 설계를 통해 학생들이 기본 읽기와 산술 능력을 습득하는 데 주력한다.

· CCI(미국 뉴욕)는 체계적이고 순차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모든 언어 또는 주제 영역에서 비전문가들도 관련 학습 콘텐츠를 개발하게 해주는 플랫폼도 개발 중이다.

· 침플(Chimple, 인도 방갈로르(Bangalore))는 60개 이상의 탐험 게임과 70가지의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 태블릿으로 읽기, 쓰기 및 수학을 학습하게 해주는 학습 플랫폼을 개발 중이다.

· 에듀케이션 앱스 포 올(Education Apps for All, 미국 린치버그(Lynchburg))은 구두 언어개발 및 독해 능력을 신장하는 동시에 독서의 기본요소를 체계적으로 가르치는 데 목표를 둔 앱을 개발 중이다.

· 립투노우(Leap to Know, 남아공 프레토리아(Pretoria))는 다양한 교육 수준을 보유한 어린이들이 학습기반을 구축할 수 있도록 문화적으로 관련된 이야기들을 접목한 앱을 개발 중이다.

· 런 립 플라이(Learn Leap Fly, 캐나다 오타와(Ottawa))는 읽기, 쓰기 및 산술을 위한 문화 및 언어 적응형 학습 플랫폼을 제공하기 위해 소셜 소프트웨어와 스토리 기반 학습을 사용하고 있다.

· LiteracyApp.org(노르웨이 크리스티안산(Kristiansand))는 다양한 어린이들에게 맞춰 적응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교사를 만들기 위해 얼굴 인식과 머신러닝과 같은 첨단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 원빌리온(onebillion, 영국/말라위/탄자니아)는 산수 콘텐츠와 새로운 문학 자료를 병합해 지도를 통한 학습과 창의적인 활동을 제공하며 다양한 학생들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모니터링을 지속한다.

· 로보튜터(RoboTutor, 미국 피츠버그(Pittsburgh))는 읽기 및 수학 교사, 음성 인식 및 합성, 머신러닝, 교육 데이터 마이닝, 인지 심리학, 인간-컴퓨터 상호작용에 대한 카네기 멜런(Carnegie Mellon)의 연구 결과를 활용한다.

· 킷킷 스쿨(Kitkit School, 미국 버클리(Berkeley))은 어린이들이 배경지식 학습능력 및 환경에 관계없이 독립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게임 기반의 핵심적이고 유연한 학습 아키텍처를 보유한 학습 프로그램으로 개발 중이다.

· 스쿨 오브 게임(The School of Games, 미국 샌프란시스코))은 각자의 학습 스타일에 맞춰 읽기, 쓰기, 산술 및 말하기 기술을 가르치는 게임 시리즈를 제작 중이다.

9월에 발표되는5개의 결선 진출 팀들은 각각 100만 달러의 초기 상금을 받게 된다. 이 경연의 세계적인 파트너십에는 유네스코(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 UNESCO), 세계식량계획(World Food Programme, WFP) 및 탄자니아 정부가 포함되며 이 결선 팀들이 개발한 솔루션은 탄자니아 탕가(Tanga) 지역에서 현장 실험을 거치게 된다. 이 지역의 150개 마을에 거주하는 4000명의 어린이들은 약 15개월 동안 구글이 기증한 8000픽셀 C태블릿으로 학습하게 된다. 현장 실험이 마무리되는 시점에 읽기, 쓰기 및 산술에서 가장 높은 학습효과를 증명한 솔루션을 개발한 팀에게 1000만 달러의 대상이 주어지며 수상자는 2019년 4월 발표된다. 또한 결선에 진출한 5개의 팀들은 모두가 무료로 사용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그들의 코드와 콘텐츠를 모두 오픈 소스로 공개해야 한다.

전세계 약 2억5000만 명의 어린이들이 읽고 쓰지 못하거나 기본 산술 능력이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 유네스코에 따르면 세계적으로 160만 명의 교사가 더 필요하며 이 수치는 2030년경 두 배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글로벌 러닝 엑스프라이즈는 올바른 교육 기술자원 및 파트너십을 통해 어린이들이 읽기, 쓰기를 스스로 배우고 산술 능력을 익힐 수 있도록 지원한다. 각 결선 진출자들의 솔루션을 오픈 소스로 공개함으로써 엑스프라이즈는 기술과 학습이 교차점에서 이 솔루션들을 전세계에 전파하려는 목표도 가지고 있다.

경쟁 구조, 주요 일정 및 참가 팀들(competing teams)에 대한 정보는 learning.xprize.org 참조.

엑스프라이즈(XPRIZE) 개요

엑스프라이즈는 세계에서 가장 큰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혁신적인 경쟁 모델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글로벌 선도 기구다. 엑스프라이즈는 게이미피게이션(gamification), 크라우드소싱(crowd-sourcing), 포상 이론(incentive prize theory), 기하급수 기술(exponential technologies) 등의 독특한 조합을 공식으로 최대한 활용해 인류를 위협하는 큰 도전의 영역에서 10배(vs. 10퍼센트)의 영향력을 만들어낸다. 엑스프라이즈의 철학은 올바른 상황 하에서 여러 다양한 렌즈를 통해 빠른 실험을 촉발시키는 것이 큰 난제에 대한 잠재적 영향력과 해법을 이끌어내는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식이라는 것이다. 현재 진행 중인 공모전에는 상금 3000만 달러 규모의 구글 루나 엑스프라이즈(Google Lunar XPRIZE), 2000만 달러 규모의 NRG 코시아 카본 엑스프라이즈(NRG COSIA Carbon XPRIZE), 1500만 달러 규모의 글로벌 러닝 엑스프라이즈(Global Learning XPRIZE), 1000만 달러 규모의 퀄컴 트라이코더 엑스프라이즈(Qualcomm Tricorder XPRIZE), 700만 달러 규모의 쉘 오션 디스커버리 엑스프라이즈(Shell Ocean Discovery XPRIZE), 700만 달러 규모의 바바라 부시 재단 어덜트 리터러시 엑스프라이즈(Barbara Bush Foundation Adult Literacy XPRIZE), 500만 달러 규모의 IBM 왓슨 AI 엑스프라이즈(IBM Watson AI XPRIZE), 175만 달러 규모의 물 존재량 엑스프라이즈(Water Abundance Exprtze엑스프라이즈) 그리고100만 달러 규모의 Anu and Naveen Jain Women’s Safety XPRIZE 등이 있다. 자세한 정보는 www.xprize.org 에서 확인할 수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70621005343/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xprize.org/

연락처

XPRIZE
에릭 데사트닉(Eric Desatnik)
310.741.4892
재키 웨이(Jackie Wei)
310.741.4918
eric@xprize.org / jackie.wei@xprize.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