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벨리노그룹 이진 회장, 세계경제포럼의 제4차산업혁명글로벌센터 창립 회원으로 선정

뉴스 제공
아벨리노
2017-06-21 12:00
서울--(뉴스와이어)--지난해 다보스 세계경제포럼에서 소개된 바 있는 4차산업혁명에 대한 다양한 논의와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세계경제포럼의 클라우스 슈밥(Klaus Schwab) 회장은 샌프란시스코 실리콘밸리에 ‘제4차산업혁명글로벌센터’를 설립하였고 3월 24일 창립 총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총회에는 18개국의 130명 이상으로 구성된 CEO, 대학 총장, 정책 입안자, 스타트업 기업, 시민 단체와 국제 단체 리더들이 참석하였다. 총회 이후 세계경제포럼의 제4차산업혁명 글로벌센터에서는 한국인으로는 유일하게 아벨리노그룹의 이진 회장을 센터의 정회원으로 선정하고 역할을 수행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이번 총회에서 이진 회장을 포함한 창립 회원들은 4차산업혁명의 운영을 위한 프로토콜의 개발을 촉진하고 가속화하기 위해 제4차산업혁명센터의 우선 순위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또한 4차산업 기술이 사회에 긍정적인 효과를 만들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기술혁명이 우리 삶에 미칠 영향과 사회 변화에 대처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논의할 예정으로 정밀의학(Precision Medicine), 인공 지능과 기계학습, 자율주행자동차, 드론의 민간 사용 등과 같은 분야에 중점을 두고 있다. 제4차산업혁명글로벌센터는 유전자와 유전체를 다루는 정밀의학(Precision Medicine)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서 아벨리노그룹의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각막이상증 유전자 검사 서비스를 세계적으로 공급하고 있는 아벨리노그룹은 최근 원추각막 연관 유전자 돌연변이를 검사하는 ‘아벨리노랩 KC테스트™’를 출시하면서 원추각막의 사전적 진단법과 관련된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는 기업으로 안과 유전자 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치료제도 개발 중이다.

원추각막이란 전 세계 인구 10만명 가운데 17명~229명 정도가 앓고 있는 안과질환이다. 각막은 안구 앞의 투명한 부분을 말하며 빛을 굴절시키고 이물질에 민감하게 반응해 통증을 일으킴으로써 안구를 보호하는 역할을 맡고 있는데, 이 각막의 중심부 또는 중심부 주위의 두께가 서서히 얇아지고 원뿔 모양으로 돌출되어 부정 난시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일반적으로 원추각막이라 부른다. 이러한 원추각막이 일어나는 원인은 일반적으로 유전적인 요인과 알레르기, 자외선 등과 같은 환경적 요인으로 인하여 발생된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세계적으로 원추각막 환자의 6%~23.5%는 유전적 요소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제시되고 있다.

글로벌 아벨리노랩 연구진들은 인종별로 원추각막에 영향을 미치는 각기 다른 종류의 유전자 돌연변이가 있을 것으로 판단, 글로벌 수준의 다인종을 대상으로 임상 연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 한국인에 특이적인 유전자 돌연변이를 발견하여 유전자 검사를 출시했다. 또한 임상 연구 결과에 따라 한국뿐만 아니라 아시아 및 전 세계인들에게도 ‘아벨리노랩 KC테스트™’를 올해부터 단계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아벨리노그룹은 제4차산업혁명글로벌센터의 창립 회원으로서 질병과 관련된 유전자 검사뿐만 아니라 유전자 치료제를 성공적으로 개발하여 인류 건강에 이바지하는 세계적 기업으로 성장해 가겠다고 밝혔다.

아벨리노그룹의 이진 회장은 6월 27일~29일 중국 대련에서 개최되는 세계경제포럼(하계 다보스포럼)에도 초청을 받아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하계 총회에는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를 비롯해 다양한 분야에 진출한 글로벌 리더들이 대거 참석한다.

아벨리노그룹은 2008년에 설립되어 세계 최초로 상업적 각막이상증 유전자 검사 서비스를 하였으며 올해 5월에 원추각막 유전자 검사 서비스를 출시하였다. 또한 그 외의 유전자 검사 서비스의 개발은 물론이고 각막이상증 유전자 치료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아벨리노 본사는 미국 실리콘벨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한국과 미국을 비롯해 일본, 중국, 영국에 법인을 설립하여 5개의 국내외 법인과 9개의 연구실을 운영하고 있다. 2011년에 미국 실리콘밸리에 소재한 미국법인은 미국 보건부 산하기관에서 실시하는 미국 실험실표준인증(CLIA)을 국내 바이오기업 최초로 획득하였다. CLIA(Clinical Laboratory Improvement Amendments)는 미국의 표준 인증제도로 미국에서 임상진단 유전자 검사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실험실의 정확도, 신뢰성, 적절성 등을 검증하는 엄격한 이 인증을 획득해야 가능하다.

아벨리노 개요

안과질환 전문 바이오 기업 아벨리노 그룹은 유전자 치료, 안과 질환 스크리닝을 위한 분자진단 서비스 그리고 안과질환 치료 정밀의학 분야의 글로벌 리더이다. 아벨리노 그룹의 ‘아벨리노랩 유니버셜테스트와 KC테스트’는 보다 안전하게 라식 수술을 할 수 있도록 수술 전 환자의 유전적 위험인자를 스크리닝해 주는 세계 최초의 DNA 검사 서비스이다. 또한 아벨리노 그룹은 각막이상증과 원추각막을 비롯 여타 다양한 안과적 질환을 치료하고 관리하기 위하여 CRISPR 유전자편집기술을 활용한 유전자 치료제 개발 연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아벨리노 그룹의 본사는 미국 실리콘밸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한국, 일본, 중국 그리고 영국에 법인이 설립되어 있다. 아벨리노 그룹은 인류의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잠재력을 높이 평가받아 2015년 세계경제포럼이 발표하는 ‘테크놀로지 파이오니어 2015’(Technology Pioneer 2015)에 선정되기도 하였다.

웹사이트: http://www.avellinolab.net/

연락처

아벨리노
마케팅팀
고수형 팀장
02-501-504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