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스트 앤 설리번, 화학 제조사들 새 시대 제조 산업 위해 경량의 고성능·친환경 소재와 코팅 개발에 나서

2017-06-16 13:00
서울--(뉴스와이어)--특성들을 조정할 수 있는 고기능성 소재들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특히나 의료와 인프라, 자동차, 석유 및 가스와 같은 산업에서 화학 및 첨단 소재에 관한 R&D 활동들이 활발해지고 있다. 제품 경량화와 에너지 효율성, 다기능성, 강도와 비용뿐만 아니라 사용자들이 다루기 쉬운 제품으로 개선하고자 하는 기술 개발자들의 열망이 많은 이해 관계자들을 화학 및 첨단 소재 분야로 끌어당기고 있다. 실사용자들과 제조사들 역시 수요 변화를 인지해, 휘발성 유기 화합물 함량이 낮지만 고성능 화학 및 소재 생산하는데 더 정교하고 에너지 효율적인 생산 공정을 도입하고 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한국 지사가 발표한 ‘2017 화학 및 첨단 소재의 Top 기술 보고서(Top Technologies in Chemicals and Advanced Materials, 2017)’는 2017 년 산업과 응용 분야에 가장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Top 10 소재 및 화학, 코팅 기술에 관한 내용들을 담고 있다. 각 기술마다 시장 잠재력과 응용 분야, 혁신, 지적 재산권에 관해 분석해 놓았다. 뿐만 아니라, 자금 조달과 혁신 생태계, 그리고 기술 개발 및 도입 시나리오를 강조하고 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테크비전팀의 산차리 채터리 메이티(Sanchari Chatterjee Maity) 연구원은 “첨단 고강도 경량 소재에 있어서는 높은 생산량을 앞세워 자동차 및 운송 분야가 장악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나 자동차 및 운송 산업에서 고성능 소재와 가스 배출에 대해 꾸준히 주안점을 두면서 부피 대비 무게가 적고 더 나은 성능을 지닌 대안으로의 전환을 더욱 가속화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기술개발과 혁신이 꾸준히 진행되고 있지만 화학 및 소재 제조사들은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자신들의 제품들을 차별화시키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게다가 여러 산업 실사용자들 사이에는 새로운 소재들을 도입하는 것을 꺼리는 경향이 깊숙히 자리 잡혀 있어, 화학 및 소재 제조사들을 더욱 곤란하게 만든다.

메이티 연구원은 “강철을 대체할 수 있는 금속합금과 강화 폴리머, 복합 재료들이 대규모 도입에 있어서 어려움이 많다. 이는 강철이 부식되는 성질을 갖고 있지만 더 강한 소재로 인식되어 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신소재 및 화학 도입에 관한 실사용자 우려들을 해소하기 위해, 기술 이해관계자들은 소재 가공 기술 개선과 새로운 저가의 원자재 식별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수 많은 소재와 코팅 기술들이 전 세계에서 출시되고 있지만, 가장 많은 R&D 활동들을 진행하는 지역들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았다.

·북미 : 다수의 기술에 관한 상용화와 수요가 북미 지역에서 가장 높다. 특히나 자동차와 항공우주, 건설, 석유 및 가스, 에너지 분야에서 수요가 늘어나면서 관련 소재들을 생산할 수 있는 대규모의 제조 시설 설립이 가속화되고 있다.

·유럽 : 영국과 스위스, 독일은 주요 분야에 쓰일 혁신적인 소재 기술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 이러한 소재들에 관한 R&D 기본 단계에 필요한 자금에 있어 유럽연합이 주요 역할을 하고 있다. 엄격한 환경 규제들이 새로운 소재와 코팅 솔루션에 관한 수요를 더욱 높히고 있다.

·APAC : 활발한 R&D 활동과 강력해진 소비자 파워, 그리고 높아진 에너지 절약에 관한 인식이 APAC 시장을 가장 빠르게 성장시키고 있다. 한국과 일본, 중국, 인도가 화학 및 소재 기술 개발과 보급의 주요국들이다.

웹사이트: https://www.frost.com

연락처

프로스트앤설리번 한국지사
홍보팀
이미옥
02-6710-203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