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물 분야 국제연구교육센터 국내 개관

뉴스 제공
국토교통부
2017-06-07 11:30
세종--(뉴스와이어)--우리나라의 수자원 확보·관리·용수 공급 등 스마트한 물 관리 기술을 동남아시아 등 개발도상국에 전할 수 있는 유네스코 센터가 마련된다.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와 한국수자원공사(사장 이학수, 이하 K-water)는 지난 2013년도에 유네스코의 승인을 받아 진행되기 시작한 ‘유네스코 물 안보 및 지속가능 물 관리 국제연구교육센터’(i-WSSM*)의 개관 기념식을 8일(목) K-water 인재개발원(대전광역시 유성구 소재)에서 개최했다.

* i-WSSM: International centre for Water Security and Sustainable Management under the auspices of UNESCO

유네스코 물 안보 국제연구교육센터(i-WSSM)는 물 관련 연구와 교육, 정보 허브를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 수자원 분야의 축적된 경험과 기술을 개도국에 보급하기 위한 기관이다.

개관 첫 해인 올해에는 동남아시아 등 개발도상국 물 전문가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해당 국가의 실제 사례와 현장을 중심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질적인 국제교육프로그램을 시행한다.

또한 현지진단을 통해 개발도상국의 물 문제 해결 방안을 제공하는 현지 지원프로그램을 계획하는 등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국토교통부와 K-water는 지난 2011년에 개도국의 기후변화 대응과 수자원 불균형 해소, 물 산업 해외진출 기반 마련을 위해 유네스코에 물 안보 국제연구교육센터(i-WSSM) 국내 유치를 제안했다.

제37차 유네스코 총회(2013년 11월)에서 우리의 제안을 승인했고 이후 정부 간 협정서 체결(2016년 12월)에 따라 유네스코 카테고리Ⅱ 센터* 설립이 확정되어 이번 국내 개관으로 이어졌다.

* 유네스코 카테고리Ⅱ 센터는 유네스코와 소재국 간의 협정에 따라 소재국의 인적·물적 자원으로 운영되는 기관을 의미함.

이번 개관 기념식에는 유네스코 측 대표와 인도네시아, 네팔 등 회원국 대표, 국토교통부, 외교부, 농림수산부, 유네스코 한국 위원회 등 유관기관과 K-water와 수자원학회 등 국내 전문가 그룹이 참여한다.

국토교통부는 유네스코 물 안보 국제연구교육센터(i-WSSM)의 설립을 통해 우리나라가 오랫동안 축적한 물 관리 경험과 고도의 기술을 개발도상국에 체계적으로 보급하고 확산할 수 있게 되었다며 앞으로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가능 개발을 통한 물 안보 전략을 지원함으로써 개발도상국의 물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molit.go.kr

연락처

국토교통부
수자원산업팀
이강민
044-201-36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