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문화재단, ‘2017 한국문화사회학회 봄 학술대회’ 27일 오후 1시 시청서 개최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문화사회학적 시선’ 서울문화재단-한국문화사회학회 공동 학술대회 개최

문화사회학 시각에서 분석한 문화예술교육의 공공성·예술성·지역성 고찰

뉴스 제공
서울문화재단
2017-05-22 11:30
서울--(뉴스와이어)--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주철환)과 한국문화사회학회(학회장 박선웅)가 ‘서울문화재단과 함께하는 2017 한국문화사회학회 봄 학술대회’(이하 학술대회)를 27일(토) 오후 1시부터 서울특별시청 신청사 대회의실(3층)에서 공동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문화사회학적 시선’을 주제로 문화예술교육을 문화사회학적 시각에서 분석한 다양한 연구발표와 토론을 통해 문화예술교육의 공공성·예술성·지역성을 고찰하며 보다 발전적 정책을 제안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문화사회학자들과 문화예술교육 현장 전문가들이 함께 발표하고 토론하는 과정 자체가 매우 참신한 시도이며 문화예술교육에 대해 보다 입체적으로 접근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세션1은 한국과 미국의 문화예술교육 관련 양적 연구 경향에 대한 비교(박근영/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사회정의 구현(김인설/전남대학교 문화전문대학원 교수), 문화예술교육정책에 대한 문화사회학적 접근(최샛별, 김수정/이화여자대학교 사회학 박사)에 관한 발제가 진행된다.

이어지는 세션2에서는 문화적 재생산 관점에서 본 문화예술교육의 양면성(서울문화재단 예술교육본부장 임미혜), 예술교육과 생활예술의 연계성과 확장성(강윤주/경희사이버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교수), 지역 밀착형 문화예술교육 정책(이수철/성남문화재단 문화기획부 과장)을 진단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서울문화재단 주철환 대표이사는 “2009년 이후 광역시·도 문화재단 등을 중심으로 문화예술교육의 지역화가 이루어지면서 지역주도 및 생활문화와의 연계로 저변을 넓혀 나가고 있는 이 시기에 한국문화사회학회와의 이번 학술대회가 보다 다양한 시각에서 문화예술교육을 조명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본 행사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행사로 당일 현장접수를 받는다. 참가비는 무료다.

웹사이트: http://www.sfac.or.kr

연락처

서울문화재단
홍보팀
이규승 팀장
02-3290-7061
이메일 보내기

행사 문의
서울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02-758-2030~1

한국문화사회학회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