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MO, 최초로 의사들 간의 약물 평가 툴 공개

드러그 레이팅(Drug Ratings), 의사들에게 진단 약물을 연구, 선택 및 의논할 수 있는 전례 없는 기능 제공

뉴스 제공
SERMO
2017-05-11 15:50
뉴욕--(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전세계 65만 명의 의사들이 이용하는 최대 글로벌 소셜 네트워크인 SERMO가 획기적인 약물 평가 툴인 ‘드러그 레이팅(Drug Ratings)’을 10일 소개했다.

드러그 레이팅은 최초이자 유일한 전세계 피어 투 피어(peer-to-peer) 처방 약물 평가 시스템으로 검증된 면허를 보유한 의사만이 평가에 참여할 수 있다. 현재 배포된 베타 버전에는 전세계 의사들이 작성한 25만 건 이상의 평가와 2만 건의 의견이 게재되어 있으며 이 플랫폼은 약물에 대한 의사들의 피드백을 망라한 세계 최대의 데이터베이스로 빠르게 자리잡을 것이다.

SERMO 소셜 네트워크에 통합되어 있는 드러그 레이팅은 의사들이 특정 약물의 효능, 안전성, 내약성, 접근가능성 및 순응도 등에 대해 실시간으로 검색하고 평가하고 자신의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임상적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주는 툴이다. 공식적인 임상실험 결과와 제품 모노그래프만으로는 완전한 정보를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의사들의 실제 사용 경험과 병합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제조사가 제공한 정보를 평가와 설명으로 보완함으로써 의사들은 처방 전에 치료에 대한 깊은 통찰을 통해 더 나은 치료법을 결정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의사들이 직접 약물을 평가하고 의견을 표명하는 것은 전혀 새로운 현상으로 그 동안 환자들의 정보를 취합해 평가를 하는 사이트는 존재했지만 전세계 의사들만으로 이뤄진 약물 평가 데이터베이스는 SERMO 드러그 레이팅이 유일하다.

뉴저지의 가정의학과 개업의인 린다 기르기스(Linda Girgis)는 “동료들의 경험을 가장 신뢰하고 처방할 때에도 종종 서로의 의견을 참고한다는 점에서 이 플랫폼은 의사들에게 혁명적인 것이다”며 “드러그 레이팅을 통해 우리는 전세계 의사들의 의견을 실시간으로 들을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신경과 의사로 이번 드러그 레이팅 툴의 베타 테스팅에 참가했던 하이디 모아와드(Heidi Moawad)는 “지금까지는 환자들에게 처방된 약물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의사들이 공유할 수 있는 네트워크가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 새로운 툴은 수많은 의사들이 약물과 관련한 난해한 문제들을 살펴볼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한다”며 “이 플랫폼은 의사들이 매일 사용하는 아주 중요한 일과 중 하나가 될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투명한 운영방식 또한 환자 치료를 개선해 줄 것이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의사들의 의견은 이 툴이 회원들에게 공개되기 전에 4500여 명의 의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SERMO 여론조사에서도 입증된다.

· 의사들 중 74%는 다른 의사들의 약물에 대한 의견이 자신의 처방 결정에 도움이 될 거라 응답했다[1]

· 83%는 다른 의사들의 의견이나 피드백이 자신의 약물 처방을 변화시켰으며 52%는 처방 당시 해당 약물에 대해 원하는 모든 정보를 얻지는 못했다고 답했다[2]

· 80%는 소수의 오피니언 리더나 주요 학계 인사들의 추천보다 많은 수의 현직 의사들이 직접 경험한 약물에 대한 의견을 더 신뢰한다고 답했다[2]

· 77%는 구매 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얻는 데 아마존(Amazon) 리뷰를 참조한다[1]

· 91%는 제약회사가 의사들에게 약물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 정보를 왜곡하거나 잘못 설명하고 생략하며 조정할 때가 종종 있다고 생각한다[2]

· 69%는 제약회사, 보험사 또는 환자들보다 의사들이 약물의 실제 작용을 더 잘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한다[2]

의사들은 SERMO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다른 동료들로부터 환자 사례 정보를 얻고 조언을 구할 수 있다. 드러그 레이팅은 메디컬 크라우드소싱으로 알려진 이러한 협력을 한 단계 더 발전시켜 의사들이 약물에 대한 동료들의 개인적인 경험을 즉각적으로 찾아볼 수 있는 툴을 구축했다. 의사들은 브랜드명, 일반명 또는 브랜드 일반명 등으로 약물을 찾을 수 있고 적응증 취급에 있어 미국 식약청(FDA)에서 승인한 다른 약물들을 비교할 수도 있다. 드러그 레이팅 툴은 새롭게 출시된 약품에 대한 정보를 찾을 때 특히 유용하다. 특정 약품에 대한 개방된 토론을 통해 미리 약품을 사용해본 현직 의사들이 빠르게 의견을 게재하고 약물을 보급하고 더 광범위하게 채택될 수 있다.

피터 커크(Peter Kirk) SERMO CEO는 “의사들에 의한, 의사들을 위한 드러그 레이팅은 차세대 현실 의료의 선구자가 될 것이다”며 “이를 통해 의사들은 치료 결정을 내릴 때 수 천명의 동료의사들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어 의사들이 약을 처방하는 방식이 변화할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그는 “전세계 의사들 간의 막힘 없는 지식 교환을 촉진함으로써 드러그 레이팅은 개선된 결정과정과 더 나은 환자의 결과를 도출해낸다”며 “드러그 레이팅은 전세계 의사들의 의학 지식으로 구성되고 의사들을 위해 운영되는 투명하고 민주화된 플랫폼이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 수십년 간 제조사 및 보험사들은 약물의 평가와 채택에 대한 의견을 제시해왔다”며 “드러그 레이팅에서는 현직 의사들이 약물을 평가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 통해 의사들도 중요한 토론에서 의견을 낼 수 있게 됐다”며 “소비자들에게 아마존, 옐프(Yelp) 또는 트립 어드바이저(Trip Advisor) 가 있듯이 의사들은 이제 동료들과 드러그 레이팅을 이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SERMO의 드러그 레이팅(Drug Ratings) 플랫폼 상세 정보는 http://www.sermo.com/drug-ratings 참조.

SERMO 및 SERMO 드러그 레이팅(Drug Ratings) 개요

SERMO는 전세계 30여 개 나라의 검증된 면허를 보유한 의사 65만여 명이 참여하고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소셜 네트워크로 실제 의료계에서 벌어지는 이야기, 축적된 환자 해결 사례 등을 토론하고 의료 설문조사에 응답하거나 설문조사 참여 사례금을 받을 수도 있다.

드러그 레이팅(Drug Ratings)은 SERMO와 SERMO 의사들에 의해 개발됐다. 드러그 레이팅에 사용된 통계 방법론은 블루 널 컨설팅 그룹(Blue Null Consulting Group)의 리 젠웨이(Lee-Jen Wei)가 주도하는 생물통계학 컨설턴트들이 독립적으로 개발하고 검증했다.

SERMO는 세계 최대의 의료전문가(HCP) 대상 설문조사 회사이기도 하다. SERMO 리서치 네트워크는 80개 나라의 의료전문가 180만 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 미국 의사들 중 40%가 이 네트워크에 참여하고 있다. SERMO가 연간 실시하는 70만 건의 설문조사 중 대부분이 전문의를 대상으로 하며 의사 회원들 중 70% 이상이 전문의들이다. 자세한 정보는 www.SERMO.com 참조.

[1] 아르헨티나, 오스트리아, 호주, 캐나다, 스위스, 콜롬비아, 독일, 덴마크, 스페인, 핀란드, 프랑스, 영국, 그리스, 헝가리, 아일랜드, 이스라엘, 이탈리아, 멕시코, 네덜란드, 노르웨이, 파키스탄, 폴란드, 미국, 베네수엘라, 남아공의 의사 1649명을 대상으로 한 SERMO 설문조사. 2017년 3월에 실시. 오차범위 ± 2%.
[2] 아르헨티나, 오스트리아, 호주, 캐나다, 스위스, 칠레, 중국, 콜롬비아, 독일, 스페인, 핀란드, 프랑스, 영국, 그리스, 헝가리, 아일랜드, 이스라엘, 인도, 이탈리아, 스리랑카, 멕시코, 네덜란드, 노르웨이, 뉴질랜드, 폴란드, 스웨덴, 미국, 베네수엘라, 남아공의 의사 2918명을 대상으로 한 SERMO 설문조사. 2017년 4월 실시. 오차범위 ± 2%.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70510005048/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sermo.com/

연락처

SERMO
오스나트 벤쇼샨(Osnat Benshoshan)
최고마케팅책임자
osnat.benshoshan@sermo.com

레이스포인트 글로벌(Racepoint Global)
리즈 웰스(Liz Wells)
ewells@racepointglobal.com